의사소통과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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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제1절 의사소통의 본질
제2절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제3절 의사소통의 유형
제4절 의사소통의 개선
제5절 의사소통의 주요기법으로서의 조해리 창
제6절 갈등관리
목록
의사소통은 상호감정,태도사실,신념생각 등을 전달하는 것이다.
단방향이 아닌 쌍방향적 과정
양방향적 의사소통은 내용정보와 관계정보를 송신하고 수신하는 것을 포함
의사소통은 어느 한 사람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고 타인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수단을 포함
얼굴,표정,몸짓 등과 같은 비언어적 수단도 있음
제1절 의사소통의 본질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은 상호감정,태도사실,신념생각 등을 전달하는 것
단방향이 아닌 쌍방향적 과정
양방향적 의사소통은 내용정보와 관계정보를 송,수신하는 것을 포함
얼굴,표정,몸짓 등과 같은 비언어적수단도 있음
제1절 의사소통의 본질
호이와 미스켈의 의사소통의 6가지 특징
유목적적
메시지의 의미는 반드시 의도된 바대로 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
상호이해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필수적
모든 조직에는 공식적 의사소통경로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의사소통 경로도 존재
공식적 의사소통경로와 비공식적 의사소통경로는 대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의사소통의 효과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이 상호 일치할 때 높음.
통제
동기부여
감정표현
정보제공
조직내 의사소통의 기능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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