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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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진리에 대하여
"진리가 무엇이냐"고 빌라도는 웃으며 말했다. 그리고는 대답을 기다리려고도 하지 않았다[요한복음 18 장 38 절]. ....사람들은 진리를 찾아내고자 할 때 곤란과 수고를 느낄 뿐만 아니라, 진리가 발견되었을 경우에자기의 사고를 속박당하게 된다는 사실 때문에 거짓말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스럽게 거짓 그 자체를 애호하는 타락된 심정이 있기 때문이다. ...거짓에 의해 시인의 경우처럼 기쁨이 태어나는 것도 아니고, 상인의 경우처럼 이익이 생기는 것도 아니며, 단지 허위 그 자체를 위해서 거짓을 말한다. .....거짓을 가미하는 일은 확실히 기쁨을 증가시켜 준다. 만일 인간의 마음에서 공허한 의견이나 마음을 들뜨게 만드는 희망이나 그릇된 평가나 멋대로인 상상과 같은 것을 제거한다면, 대개의 사람들의 마음은 가난하고 시든 것이 되어버리고 말리라는 것을 누가 의심할 수 있겠는가?초기 그리스도교의 교부(敎父) 중 한 사람은 아주 격렬한 투로, 시(詩)를 "악마의 술"이라고 부르고 있다. 시는 상상력을 채워주기는 하지만, 그렇다해도 거짓된 그림자로써 충족시키는 데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진리는 본디 스스로를 판단하는 데 있어 다른 기준을 따르지 않는 것이지만, 그것이 가르치는 바에 의하면 진리의 탐구는 진리에 구애(求愛)하는 일이거나 또는 구혼하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진리의 인식은 진리의 현존이고, 진리의 신념은 진리를 맛보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인간성의 최고의 선(善)인 것이다.여러 날에 걸쳐 하신 일 가운데, 신이 최초로 만드신 것은 감각의 빛이었으며, 최후에 만드신 것은 이성(理性)의 빛이었다. 그리로 그 이후인 안식일에 하신 일은 성령의 빛이다.우선 물질, 즉 혼돈계 위에 빛을 뿜으셨고, 다음으로 인간계 속에 빛을 불어넣고 계시는 것이다.여러 가지 점에서 다른 학파에 뒤질지도 모르는 일파의 철학에 아름다움을 더한 어느 시인[루크레티우스, BC 94 - 55, 로마의 시인이며 에피쿠로스 학파의 철학자]은 다음과 같은 뛰어난 노래를 하고 있다.
"물가에 서서 배들이 바다에서 이리저리 노니는 것을 보는 일은 즐겁다.
성(城)의 창가에 서서 아래의 전투와 그 귀추(歸趨)를 굽어 보는 일은 즐겁다.
그러나 어떤 즐거움도 진리의 높은 곳에서는 일과는 비교할 수 없다.그 언덕은 남이 굽어볼 수도 없고, 그곳의 공기는 언제나 맑고 잔잔하다.그곳에서는 아래인 골짜기 밑바닥에서 벌어지고 있는 잘못이나 미혹이나 안개나 비바람 등을 굽어볼 수 있다."
다만 언제나 이와 같은 조망에 교만이라든가 자랑 따위가 아니고 연민이 동반되는 일이 바람직하다.
확실히 지상의 천국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 자애로움 속에서 움직이고,
하늘의 섭리 속에서 평안을 찾고,
진리의 양극을 축으로 하여 회전하는 것이다.
신학상, 철학상의 진리로부터 일반 문제의 진리로 이야기를 옮겨보자.명백하고 솔직한 거래는, 그것을 실행하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인정하게 되리라고 생각되지만, 인간성의 명예이다. 그러므로 거짓을 섞는 일은 금, 은의 화폐에 질나쁜 합금을 섞는 것과 같다. 그렇게 함으로써 쇠붙이를 보다 실용적으로 만들지는 모르나, 품질은 떨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이런 왜곡된 방식은 뱀이 나아가는 방법이다. 이것은 포복으로 나아가는 비열한 방식으로 두 발로 서는 것과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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