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28 / 2021.01.2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서행동장애란

2.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문화적 요인 특성
1) 대중매체
2) 사회적 계층 및 빈곤
3) 또래집단
4) 지역사회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지속되는 현대사회 내에서 학령기 아동들은 학업문제, 또래관계 문제, 왕따 및 학교폭력문제 등 적응과 관련한 다양한 문제에 노출됨에 따라 수많은 스트레스와 갈등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학업 스트레스 및 가족, 또래, 기타 대인관계에서의 사회적 기능 손실은 개인의 심리적·정서적 어려움을 야기하며 정서·행동문제로 표출됨에 따라 가정, 학교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나타내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정서행동장애아동은 또래집단의 규준을 유의미하게 벗어나는 행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일탈행동은 아동들의 학업성취 및 사회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외현화 된 형태로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 이하 ADHD), 품행장애, 반항성장애등으로 구분되며, 타인관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미숙하고 위축된 행동을 하는 것으로 불안장애, 우울장애 등 내현화 양상을 보이며, 학습과 발달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의 정서행동장애 관련 대중매체, 사회적 계층 및 빈곤, 또래집단, 지역사회 등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 특성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2006). 특수교육요구대상자 실태조사
노충래(2008). 어린이 정서 ? 행동 치료센터(가칭) 모형개발. 어린이재단.
배내윤(2006). 정서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초?중등교사의 인식비교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지연 외(2005). 정서 및 행동장애아 지원체계 타당화. 정서 ? 행동장애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빠진게 몇개 잇어서 아쉬움
  • 111429***
    (2022.12.30 09:37:56)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포이동 266번지 무허가판자촌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적응을 위한 지지체계 구축방안
  • 집단촌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욕구조사를 위한 선행작업이었다고 여겨진다. 이렇게 이슈화의 이면에는 이 266번지 땅과 관련된 다양한 이익집단들의 자기이해적인 욕구가 있었지만 이 266번지 내에서 살아가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의 실상에 대한 정보를 일반대중에게 환기시켰다는 점에서는 고무적이라 할 수 있다. 당시 언론매체에서는 거지마을에 산다고 놀림받는 아이들, 치료비가 없어 결핵으로 죽어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우리 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향락과 퇴폐풍조, 그리고 현실도피 심리에 기인한 약물남용의 증가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의 약물남용은 다른 어떤 사회적 문제보다 그 심각함이 크다고 하겠다. 청소년의 경우 약물남용은 개인 자체의 신체정신사회적 성장에 장애를 미칠 뿐 아니라 각종 사고 및 비행 등의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약물남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령전기의 특성
  • 행동은 사회가 정한 규칙을 따르는 것후인습적수준단계5:사회계약 지향최대 다수의 행복에 근거한 사회규칙 존중삶, 자유, 행복의 추구를 인간의 기본권리 간주단계6:보편적 원리 지향자신이 선택한 보편적 원리를 따르는 것이 최고 의 선이라 생각(존엄성, 평등, 정의)신체적, 운동, 인지, 언어능력에서 많은 발전정서적, 사회적 경험의 폭을 넓힘유치원, 보육시설 등을 통해 처음으로 외부 사람과 접촉함으로써 또래관계를 경험수평적이고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학년] 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
  • 및 예방프로그램을 찾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2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원인을 다양한 요인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논하시오(20점).1) 개인․심리적 요인(1) 정서불안(2) 공격행동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의 약화(2) 부모의 양육방식(3) 결손가정(4) 빈곤 가정3) 학교환경요인(1) 학교환경(2)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4) 사회적 요인(1) 물질만능주의(2) 불건전한 광고 및 대중매체(3) 학교 주변 유해 환경(4) 청소년 놀이 공간

  • [의료사회복지론] 아동학대
  • 사회의 변화로 현대사회에서는 빈곤 결손가정이 아동, 아동학대, 학교폭력, 비행 등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00년 실시된 아동복지법의 개정은 이러한 현대의 아동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개정된 아동복지법의 가장 큰 특징은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한 법적 보호가 명시된 것이며, 이는 아동학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대처방안이 필요함을 의미한다.최근 들어 대중매체를 통해 아동학대 문제가 조금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