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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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과제물입니다.
니체와 푸코의 철학과 세계관에 대하여 서술하였고,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을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 기독교주의 비판
3) 관점주의를 통한 비판
4) “권력에의 의지”와 해석
2. 푸코의 세계관
1) 권력의 문제
2) 지식(담론)의 문제
3) 신체 그리고 주체화
3.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니체는 19세기 중후반, 푸코는 20세기 초중반을 살았던 철학자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철저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신의 존재나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종교는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이상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상황이 역전되어 오히려 종교가 삶을 제한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러한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은 푸코도 비슷한 입장을 두었다. 계보학으로 두 사람은 이어지는데 이것은 학문이나 과학에 반기를 드는 것으로 과거의 절대적인 진리는 항상 옳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은 비록 과거부터 이어오던 진리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비판을 통하여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000년 넘게 이어온 전통적인 세계관은 무엇보다도 “형이상학적 - 목적론적 - 도덕적인 해석”의 결합체로 간주된다. 여기서 형이상학은 그 총괄 개념이다. 어딘가에 하나의 진리가 있다고 믿으며 그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은 공통적인 노력을 한다. 그러나 니체는 공통의 진리라고 주장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진리라는 것이 우리가 막연하게 믿고 있는 대상이 아니라 분명한 실체로서 존재하는가. 니체는 회의한다. 특히 주지주의와 형이상학은 “인간과 세계, 인식과 실재, 존재와 당위와의 긴장 관계를 포함하고, 인간의 현실적 삶을 부정하는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부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니체가 말하는 19세기 후반의 유럽 사회는 말할 것도 없이, 도덕이나 윤리라는 이름 아래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많다. 무엇이 도덕인가 진지한 고민 한 번 없이 말이다. 이 절에서는 형이상학과 주지주의에 대한 니체의 비판을 통해서 형이상학적 해석의 거부 이유를 밝힌다.
“삶이 인식과 학문을 결정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인식이 삶을 결정해야 하는가? 이러한 두 힘들 중 어느 것이 보다 높고 결정적인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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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영희.전병재 편, 사회통제의 이론과 현실, 나남,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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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 Nietzsche, 반시대적 고찰, 이진우 옮김, 책세상, 반시대적 고찰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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