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3 / 2016.10.0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6학년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16년 현대의서양문화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권력과 진리의 문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 A형 중간과제물 (니체와 푸코 공통점)
- (현대의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과제물입니다.
니체와 푸코의 철학과 세계관에 대하여 서술하였고,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을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 기독교주의 비판
3) 관점주의를 통한 비판
4) “권력에의 의지”와 해석
2. 푸코의 세계관
1) 권력의 문제
2) 지식(담론)의 문제
3) 신체 그리고 주체화
3.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니체는 19세기 중후반, 푸코는 20세기 초중반을 살았던 철학자다. 니체는 실존주의의 대표자로 “신은 죽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그는 철저히 인간중심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신의 존재나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종교는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이상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상황이 역전되어 오히려 종교가 삶을 제한하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했다.
이러한 형이상학에 대한 부정은 푸코도 비슷한 입장을 두었다. 계보학으로 두 사람은 이어지는데 이것은 학문이나 과학에 반기를 드는 것으로 과거의 절대적인 진리는 항상 옳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런 부분들은 비록 과거부터 이어오던 진리에 대하여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비판을 통하여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다.
II. 본론
1. 니체의 세계관
1) 형이상학 비판
2000년 넘게 이어온 전통적인 세계관은 무엇보다도 “형이상학적 - 목적론적 - 도덕적인 해석”의 결합체로 간주된다. 여기서 형이상학은 그 총괄 개념이다. 어딘가에 하나의 진리가 있다고 믿으며 그 진리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은 공통적인 노력을 한다. 그러나 니체는 공통의 진리라고 주장되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 한다. 진리라는 것이 우리가 막연하게 믿고 있는 대상이 아니라 분명한 실체로서 존재하는가. 니체는 회의한다. 특히 주지주의와 형이상학은 “인간과 세계, 인식과 실재, 존재와 당위와의 긴장 관계를 포함하고, 인간의 현실적 삶을 부정하는 결론을 도출”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부한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니체가 말하는 19세기 후반의 유럽 사회는 말할 것도 없이, 도덕이나 윤리라는 이름 아래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많다. 무엇이 도덕인가 진지한 고민 한 번 없이 말이다. 이 절에서는 형이상학과 주지주의에 대한 니체의 비판을 통해서 형이상학적 해석의 거부 이유를 밝힌다.
“삶이 인식과 학문을 결정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인식이 삶을 결정해야 하는가? 이러한 두 힘들 중 어느 것이 보다 높고 결정적인가?”
- 참고문헌
-
강영계, 니체와 정신분석학, 서광사, 2003.
권범철, 서울광장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박홍기, 철학방법론으로서의 ‘계보학’연구」, 계명대대학원 철학과 박사논문, 2004.
송영선, 해석으로서 “권력에의 의지”,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심영희.전병재 편, 사회통제의 이론과 현실, 나남, 2000.
양운덕, 미셸 푸코, 살림, 2003.
이기형, 담론분석과 담론의 정치학, 언론과 사회, 제14권(제3호), 2006.
이상엽, 니체의 역사 해석학에서 삶의 예술 해석학으로의 전환, 철학, 2003.
이정우, 계보학과 권력의 개념, 담론의 질서,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8.
이진우, 이성은 죽었는가: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문예출판사, 1998.
이화란, 니체의 도덕 철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조은평, ‘이데올로기 문제틀’에 관한 계보학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Johanna Oksala, How to Read 푸코, 홍은영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8.
F. Nietzsche, 우상의 황혼, 백승영 옮김, 책세상, 2002.
F. Nietzsche, 반시대적 고찰, 이진우 옮김, 책세상, 반시대적 고찰2,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