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청각장애 아동교육의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란?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전달에 관여하는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이상 이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장애.
2. 청각장애의 구분
① 정도에 따라..
- 난청(hard of hearing) : 큰소리로 말해야만 들리며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상태로 보청기나 그 외의 도움으로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장애.
- 농(deaf) : 일상생활에서 청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보청기나 그 외의 방법으로도 청각을 일상생에 활용할 수 없는 정도의 장애.
② 기능에 따라..
- 청력장애 : 듣기 능력의 장애로 평균 순음청력 수준(dB)이나 청력장애표에 기술된 대화상의 어려운 정도에따라 판정됨.
- 평형기능 장애 : 공간 내에서 자세와 방향감을 유지하는 능력의 장애로 일상생활 동작 수행 기능을 고려하여 판정됨.
3. 법적 정의
1.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1990)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승국(2004). 청각장애아동교육. 교육과학사
원영조(2004).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강정희(2007). 강정희특수교육학. 도서출판 희소
교육인적 자원부http://www.moe.go.kr/
국립 특수교육원http://www.kis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개론
  •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1.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역사의사소통장애 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장애아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출발은 다소 달라진다. 다른 장애에 의해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진 경우를 생각해 보면 장애인 교육의 역사적 변화를 토대로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관심은 언어병리학이라는 학문의 발전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이 해할 수 있다. 1825년 Gall의 연구에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장애 영역 간에 차이가 존재함을 지적하고 하고 있어, 오늘날 우리가 다루고 있는 학습장애 개념과 사실상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2.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1)학습 장애의 정의-미국의 ‘장애인교육법’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사고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산수 셈하기에서 능력상의 결함으로 나타나는,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의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의 장애를 지칭한다. 이 용어는 시각장애, 청각장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문화적, 환경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아동은 포함되지 않는다. 즉 학습장애란 산수계산능력,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추리의 사용이나 그 기능습득에 있어 현저한 곤란을 나타내는 이종(異種)의 장애집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 장애는 개체의 본질적 문제와 중추신경계의 역기능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2.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가. 기본적 심리과정의 문제① 주의장애주의집중은 학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과정상의 장애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수학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보인다. 이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소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그러나 일차적으로 시각 ․ 청각 ․ 운동장애 ․ 정신지체 ․ 환경 ․ 문화 ․ 경제적 결핍으로 인해 학습문제를 지닌 아동들은 제외한다(미 - 교육국, 1977).II. 국제학습장애 합동위원회(National Joint Committee for Learning Disabilities : NJCLD)의 정의학습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