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청각장애 아동교육의 발전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란? 귀에서부터 뇌에 이르기까지 청각전달에 관여하는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이상 이 생겨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장애.
2. 청각장애의 구분
① 정도에 따라..
- 난청(hard of hearing) : 큰소리로 말해야만 들리며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상태로 보청기나 그 외의 도움으로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장애.
- 농(deaf) : 일상생활에서 청력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보청기나 그 외의 방법으로도 청각을 일상생에 활용할 수 없는 정도의 장애.
② 기능에 따라..
- 청력장애 : 듣기 능력의 장애로 평균 순음청력 수준(dB)이나 청력장애표에 기술된 대화상의 어려운 정도에따라 판정됨.
- 평형기능 장애 : 공간 내에서 자세와 방향감을 유지하는 능력의 장애로 일상생활 동작 수행 기능을 고려하여 판정됨.
3. 법적 정의
1.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1990)
농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승국(2004). 청각장애아동교육. 교육과학사
원영조(2004).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강정희(2007). 강정희특수교육학. 도서출판 희소
교육인적 자원부http://www.moe.go.kr/
국립 특수교육원http://www.kis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