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의사소통장애아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출발은 다소 달라진다. 다른 장애에 의해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진 경우를 생각해 보면 장애인 교육의 역사적 변화를 토대로 의사소통장애 교육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관심은 언어병리학이라는 학문의 발전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이 해할 수 있다. 1825년 Gall의 연구에서 비롯되었고, 구어를 이해하고 사용함에 있어서 결 함이 있는 아동을 지적장애와 구별하여 기술한 것이었다. 이후에 언어적 행동이 뇌의 기능 과 관계가 있음을 Broca(1861)와 Wernick(1874) 같은 신경학자들이 밝히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언어학습과 언어장애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성인의 실어증에 해당되는 것으로 언어행동의 생리학적 기질에 관심을 둔 것이었다. 아동 언어장애에 대한 연구는 신 경학자 Samuel T. Orton(1937)이 시초가 되는데 이 연구는 신경학적 측면뿐 아니라 사회 적인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구어 습득의 어려움과 읽기 및 쓰기 습득장애 간의 관계 를 설명하였다. 1940년대와 1950년대는 지적장애와 청각장애는 아니면서 언어 습득에 어 려움이 있는 아동에 대해 정신과 및 소아과 의사, 그리고 다른 의료 전문인들이 관심을 가 졌다. Gesell과 Amatruda(1947)는 언어 발달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을 고안하였고, 유아 발달 분야에서 유아 실어증에 해당하는 특성을 밝혔다. 이에 대해 Benton(1964)은 성인 실어증과 달리 유아실어증의 개념은 언어학습의 특정 장애라고 하면서 의사소통장애에 대 한 설명을 발전시켰다. 최근의 언어병리학 분야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의사소통의 발달과 장애에 관련된 문제를 치료와 교육적 목표로 설정하여 다양한 접근을 시도 시키며 발전시켜 오고 있다.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의사소통장애란 말, 청력, 언어에 이상이 있는 장애이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사람은 그들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말할 수 없거나 듣는 사람이 그들이 말한 전부 혹은 일부를 알아들을 수 없다. 그리고 그로 인해 말하는 자신과 듣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초래 하고 말하는 본인이 열등감을 느끼거나 사회생활에 부적응을 초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1) 특수교육진흥법
조음장애, 유창성 장애, 음성장애, 기호장애 등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 에 어려움이 있는 자
(2) IDEA : (말-언어장애)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말더듬, 조음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등과 같 은 의사소통 장애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생물학적 요인
신경조직이나 기관구조에 이상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며, 두뇌 및 신경 손상, 혀, 치아, 입술, 구개파열 등의 구 강기관의 이상과 신경장애, 청각장애 등이 생물학적 요인에 포함된다. 뇌손상이나 신경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말소리를 내는데 어려움을 느 끼게 되고 이는 실어증에서도 나타나는데, 뇌의 손상으로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거나 자 신의 의사표현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예 : 뇌졸중에 의한 실어증, 청각장애나 구 개파열로 인한 언어장애)
(2)환경적 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범주성 장애아 교육
  • 자폐 범주성장애아 교육특수교육학개론목차Ⅰ. 정의 및 분류Ⅱ. 진단Ⅲ. 특성Ⅳ. 교육방법Ⅴ. 과제 및 전망▶ 엠마우스를 다녀와서I . 기관 소개II . 활동내용Leo Kanner1943년 의과대학의 정신과 의사“정서적인 상호작용의 자폐장애”Hans Asperger1944년 소아과 의사“자폐적 정신병”역사I. 정의 및 분류Kanner가 자폐장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자폐장애 아동이 자신만의 세계로 위축되는 원인이부모의 냉정한 태도 때문이라는 의견이

  • 감상문 MBC 스페셜 충주성심학교 야구부 를 보고
  • 장애아동들이지만 전혀 기죽지 않고 일반아동들과 똑같이 연습을 하고 이 아이들도 똑같이 꿈을 갖고 그 꿈을 위해 달려가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충주성심학교는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특수학교로 앞에서 홍준석군과 같이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다가 실패로 인해 전학을 오는 학생들이 많다고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통합교육을 할 수 있는 조건들이 잘 이루어져야하는데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장애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

  • [특수교육학개론 2021 기말과제] 1. 발달지체 개념, 교수방법,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3. 정서 및 행동장애 4. 의사소통 장애
  • 장애의 정의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판별5) 정서 및 행동장애의 교육 방법4.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10점)1)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2)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3) 의사소통 장애의 특성4) 의사소통 장애의 판별5) 의사소통 장애의 교육방법Ⅲ. 결론Ⅳ. 참고자료■ 특수교육학개론 2021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물)Ⅰ. 서론발달지체유아는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0k유아교육과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15점)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15점)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장애의 정의Ⅰ. 정의 및 분류 – 2. 정의장애인에 대한 특수 교육법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미국장애인 교육법농: 음을 증폭하지 않고 주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을 정도로,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정적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