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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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40년대 이전까지는 일부 아동의 학습문제를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사회·문화적 환경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그러나 의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이들 아동의 문제를 신경계통의 원인으로 보고 이를 증명하고자 하는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과 함께 학습장애는 다양한 관점과 용어로 해석되어 오다가 1960년대 초반 Samuel Kirk는 시카고에서 개최된 부모의 모임에서 최초로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당시 Kirk는 학습장애와 다른 장애 영역 간에 차이가 존재함을 지적하고 하고 있어, 오늘날 우리가 다루고 있는 학습장애 개념과 사실상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2.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학습 장애의 정의
-미국의 ‘장애인교육법’
특정 학습장애란 듣기, 사고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산수 셈하기에서 능력상의 결함으로 나타나는,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의 하나 혹은 그 이상에서의 장애를 지칭한다. 이 용어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운동장애, 정신지체, 행동·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문화적, 사회경제적인 불리함에서 초래된 결과가 일차적으로 작용함으로 인해 학습상의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을 포함하지 않는다.
-미국의 학습장애 공동협의회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혹은 산수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혅버한 어려움이 나타나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다. 이들 장애는 그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중추신경계통의 기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가정되며, 일생을 통해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정 행동, 사회적 지각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학습장애가 성립되자 않는다. 학습장애는 다름 장애 상태들(예:감각적 손상, 정신지체, 사회적 행동, 정서장애)혹은 환경적인 영향들(예: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 심인성 요인들)과 동시에 일어날 수 있으나 그러한 상태나 영향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국내에서는 학습장애에 대한 인식이 1980년대에 들어서야 그나마 제대로 이루어 지기 시작하였으며, 1994년의 「특수교육진흥법」개정 볍률안에 의해 ‘셈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규정되었다. 그러나 이 정의는 그 내용 자체가 너무 간단하고 그 범위가 보는 시각에 따라 너무 광범위하거나 단순하여, 학습장애를 외적 요인에 의한 학습부진이나 다른 당애와 구분하기가 매우 애매하다.
2)학습 장애의 분류
학습장애는 여러 유형의 장애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장애의 하위 유형별 분류는 이들에게 교육적, 치료적 및 직접 재활적 측면의 중재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방법이나 지도방법의 모색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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