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 행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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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 행동
SOCIAL GROUPS
&
CONSUMER BEHAVIOR
1. 사회집단 (Social Groups)
1)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의 의
사회구조 속에서 서로 융합되고 상호 작용하는 구성체
특 성
- 구성원의 소속관계가 자격 유무를 근거로 명시되어 있다
- 공통의 목표와 관심을 갖는다
- 구성원간에 상호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교환한다
- 대면적 접촉, 견접적 접촉, 간접적 접촉
- 사회집단의 성원은 조직 내에서 일정한 역할과 신분을 가진다
- 규범을 공유한다
- 개인의 사회화 과정을 주도한다
- 구성원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지닌다
2) 사회집단의 형태
가족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향력
동료집단
비공식집단과 가족 다음으로 큰 영향
공식적 사회집단
구성원간 친숙성이 희박. 개인에 대한 역할에 있어서 동료집단과 다른 특성. 특정제품을 함께 사용
쇼핑집단
특정제품을 구매하거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쇼핑하는 둘 이상의 모임 친족이나 동료집단으로부터 파생
소비자 운동집단
제조업자나 유통업자의 제품 정책이나 촉진활동에 상당한 압력 행사
일시적 조직형태
영구적 조직형태
작업집단
직장 내외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구성원 행동에 큰 영향
-공식적 작업집단
-비공식적 작업집단
1. 사회집단 (Social Groups)
2. 사회집단의 영향력
1) 사회집단의 영향력의 원천
보상적영향력
특정인이 제공할 수 있는 보상의 정도가 새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강제적 영향력
처벌이나 보상을 유보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
합법적 영향력
집단이 개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합법적 권한을 지니고 있는 사실을 모든 구성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경우에 나오는 영향력
전문적 영향력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영향력
준거적 영향력
특정인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집단에 대해 지니고 있는 동일시의 감정으로부터 나오는 영향력
2. 사회집단의 영향력
켈만의 사회적 영향과정
추종 : 개인이 특정한 규범이나 가치를 따를 때는 보상을 제공하고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처벌을 강제할 수 있는 집단의 기대에 순응하는 현상
동일시 : 개인이 집단이나 다른 이들과의 관계를 기준으로 자신을 파악하며 나아가 타인이나 특정집단의 특성, 태도를 자신에게 부여하려는 성향
내부화 : 개인이 특정 형태의 영향력이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지각하여 결국 이를 수용하게 되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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