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행동
사회집단
사회집단의
영향력
준거집단
준거집단의
영향력의 변화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 형태
영향력의 원천 / 켈만의 사회적 영향과정
/ 동조 / 역할 / 사회화
준거집단의 의의 / 유형 / 기능
제품범주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 준거집단의 유형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
/ 개인적 속성 차이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CONTENT
1.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구성원의 소속관계가 자격 유무를 근거로 명시
공통의 목표와 관심
구성원간 상호 접촉이나 상호 작용을 교환
구성원들에게 일정한 감정적 태도, “우리 의식(we-feeling)”제공
사회집단의 성원은 조직 내에서 일정한 역할과 신분을 가짐
규범(norm)을 공유
개인의 사회화 과정을 주도한다
구성원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힘(power)을 가짐
사회구조 속에서
서로 융합되고 상호 작용하는 구성체
사 회 집 단
2. 사회집단의 형태
가 족
동료집단
공식적 사회집단
쇼핑집단
소비자 운동집단
작업집단
사회집단
사회집단의
영향력
준거집단
준거집단의
영향력의 변화
사회집단의 의의와 특성 / 형태
영향력의 원천 / 켈만의 사회적 영향과정
/ 동조 / 역할 / 사회화
준거집단의 의의 / 유형 / 기능
제품범주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 준거집단의 유형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
/ 개인적 속성 차이에 의한 준거집단 영향력의 차이
CONTENT
특정인에 대하여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그 사람이 얼마만큼의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지각하는 경우
(유, 무형 모두 포함)
1. 사회집단의 영향력의 원천
보상적 영향력
처벌이나 보상을 유보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해당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 소비자가 경험하는 부정적 결과를 제시하여 행동을 통제
1. 사회집단의 영향력의 원천
강제적 영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상황적영향력
  • 소비자는 복종에 대한 압력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쇼핑에 자녀를 동반한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자녀로부터 상표선택에서 영향을 받을 것이다. 사회적 영향력은 우리 행위에 작용하는 주요한 영향요인이 되는데, 왜냐하면 개인은 자기가 속해 있는 집단기대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행위가 가시적일 때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쇼핑행동, 고도로 가시적인 활동, 사회적 배경에서 소비되는 많은 상표들은 이러한 사

  • 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 행동2
  • 사회적 영향력과소비자행동소비자행동론사회적 영향력과 소비자행동제 1절 사회적 집단(Social Groups)제 2절 사회집단(Social Groups)의 영향력제 3절 준거집단(Reference Group)제 4절 준거집단의 영향력의 변화목 차사회집단(Social Groups)사회적 구조 속에서 서로 융합되고 상호 작용하는 구성체사회적 집단이란사회적 집단의 특성구성원의 소속관계가 자격유무를 근거로 명시되어 있다.공통의 목표와 관심을 갖는다.구성원 간에 상호 접촉이나 상호작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심리적 영향,사회적 영향,상황적 영향)
  •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심리적 영향,사회적 영향,상황적 영향)목차소비자행동론Ⅰ. 심리적 영향1. 필요와 동기2. 태도3. 성격과 자아 개념4. 라이프스타일Ⅱ. 사회적 영향1. 문화1) 문화란?2) 가치에 대하여3) 심벌에 대하여4) 의식에 대하여2. 준거 집단1) 준거 집단의 종류 및 영향력2) 준거 집단을 이용한 광고전략3. 가족1) 가족의 구매결정과 광고전략2) 부모와 자녀 관계 및 광고전략4. 구전1) 구전의 중요성2) 구전의 전략적

  • [교육학] 청소년 소비자 특성 및 실제
  • 소비자의 특성1) 부모로부터 독립된 소비자행동2) 또래집단의 영향력3)성인 소비자 행동으로서의 이행과정4) 가치관 혼란에서 오는 소비 행동2. 소비자로서의 청소년1) 용돈2) 용돈 지출 항목3) 소비의 실제▪ 패션▪ 화장3. 소비지향적인 청소년 문화에 대한 문제점4. 해결방안 모색?1) 사회 전체의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 2) 청소년의 노동에 대한 인정과 사회적 지원3) 청소년의 소비에 대한 사회적 지원4) 청소년 소비자교육청소년들의 씀씀이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2) IMC에서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요소 8가지를 자세히 서술하시오0k
  • 사회적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삼성은 우리나라 기업의 표준이자 모델로 적용한다고 해도 굳이 반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그러한 삼성의 부정적인 이미지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려는 삼성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게 되고 소비자들에게 안티를 만들게 하여 회사제품의 판매애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한 역할을 소비자들이 SNS를 통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쓰이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소비자 역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