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수학 지도 방법
장애아동의 경우 개인차가 심해 모두에게 효과적인 단 하나의 교수법은 없다.
적절한 교수원칙과 개별화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여러 가지 접근 방법을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신지체를 포함한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 아동들에게
교수를 제공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효과적이라고 밝혀진 교수접근 방식을 알아본다.
(1) 적절한 수학 내용의 선택
(2) 목적 및 기대 설정
(3) 체계적.명시적 교수 제공
(4) 수학 개념의 이해
(5) 학생의 진전 감독(monitoring)
(6) 피드백 제공
(7) 완전 학습(mastery) 지향
(8) 문제 해결 교수
(9) 일반화를 위한 교수
(10)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촉진
(1) 적절한 수학 내용의 선택
연산 이외에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개념을 이해하는 능력과 일상생활에의 적용은 수학교육과정의 중요한 목적
학생들의 수학교육과정이 단순한 계산에만 치우치지 않도록 적절한 수학 내용을 선택
(2) 목적 및 기대 설정
목적은 교수의 기반을 제공해주고 교사의 기대를 전달해주며,
교사의 기대는 학생의 성취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3) 체계적.명시적 교수 제공
‘중요한 아이디어(big idea)’를 중심으로 한 교수 설계
‘중요한 아이디어’란 연산에 있어 자릿값이나 교환법칙 등 기본적인 수학지식이나 근원적인 의미들을 일컫는다.
이러한 ‘중요한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니며, 이 아이디어들이 함께 사용될 때 문제해결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된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배경지식과 ‘중요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융통성 있는 전략들을 제공하여 해당 지식들을 연계할 수 있게 한다.
(4) 수학 개념의 이해
개념과 규칙의 학습은 학생의 수학에 대한 이해를 촉진한다.
(5) 학생의 진전 감독(monitoring)
적절한 교수적 조화가 유지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교사는 학생의 행동 및 학업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이를 바탕으로 교수를 수정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