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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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특수아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
- 목 차-
I.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교수-학습방법
1. 학습지도의 원리
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3. 교수법의 결정
II. 특수아 사회과에서 사용하는 교수-학습방법
1. 지역사회 중심 교수방법
2. 일반사례 교수방법
3. 문제해결전략교수
III.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수-학습방법
I. 정신지체아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방법
1. 학습지도의 원리
(1) 학습을 위한 준비도
장기간의 실패의 영향을 극소화하고,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정된 학습목
표에 대한 학습자의 준비도에 대한 진단평가가 우선되어야 한다. (성취수준, 선수학습의 성
취정도, 학습자 적성, 정서적 상태, 개념발달의 수준 등.)
성숙은 학습준비성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서 모든 학습은 학습자의 성숙단계에 맞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의 능력이나 성숙정도에 준비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학습지도는 비효과적이고 비효율적으로 되기 마련이다.
학습준비성은 학습자 심신의 성숙정도를 의미하며, 지능의 발달, 지각, 주의, 기억의 발달, 관심의 정도, 정서발달, 운동능력의 발달 등 학습의 준비성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요소들이다.
지적 발달이 지체된 정신지체아들은 언어적 기능이 비언어적 기능에서보다 더욱 큰 개인차 즉, 개인간 변산(Iinterindividual variation)이 나타나기 때문에 언어기능이나 인지에 대한 성숙의 영향은 그렇게 확실한 인정을 못받고 있으나 비언어성 영역에서는 성숙요인의 타당성이 확실한 인정을 받아온 것이다. 아동은 비언어성 영역인 보행, 그림그리기, 대근육 및 소근육운동(gross and fine motor movements), 시각-운동의 협응 등에서 적절한 운동수행을 기대할 수 있기 전에 이를 위한 기초기능들을 먼저 습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주의집중(attention)이 준비성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유기체는 자극의 수용과 연합, 그리고 적절한 반응을 위해서 항상 깨어 있는 자각상태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주의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학습의 실패를 초래하기 쉽다.
또한 아동의 학습방법과 학습과정, 학교학습에 대한 아동의 정서적 적응과 태도, 학습자료의 적절한 선택과 준비는 학습준비성과 관련된다.
(2) 학습 분위기
학습 분위기가 적절할 때 학습이 가장 효과적으로 진전된다. 즉, 교실분위기, 교사-학생간의 상호관계, 사전 성공적 경험, 보상적 교수방법 등을 크게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정신지체아 학습의 주의산만한 환경정이들은 크게 개선될 여지가 있다.
(3) 학습을 위한 동기유발
동기형성을 위해 학습의 필요성 인식, 학습에 대한 흥미 환기, 계속적 성공감이 필요하다.
너무 쉬운 과제를 계속 제시해서는 안되며 가급적 도전감을 줄 수 있는 과제의 제시가 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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