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기본학력부진아][학습부진아][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과 발생원인,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필요성,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지도와 전략,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성과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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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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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Ⅲ.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발생원인
Ⅳ.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필요성
Ⅴ.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지도
Ⅵ.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전략
1. 수준별 개별화 학습 전략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수준별 개별화 학습자료의 개발 방향
Ⅶ.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성과
Ⅷ. 기초기본학력부진아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에 대한 제언
1. 아동의 실태를 미리 파악한다(개별화․지적 부자유 해소)
2. 서로 가르치고 배우게 한다( 상호협력학습, 학습권 보장)
3. 교사의 위치를 고정하지 않는다(대면의 기회 확대, 개별화)
4. 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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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의 수준을 분석하고 진단하여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을 철저히 분석하여 최소필수학습요소를 추출하고 교수․학습 활동에 반영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취․평가 기준에 의해 도달도를 확인한 다음 반복지도를 통해 체계적인 기초․기본 학력을 기를 수 있었고, 단위시간에 개별 학습을 하는 자료로 활용되어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시킬 수 있었다. 또한 여러 가지 자료를 잘 활용하여 학급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면 소인수 학급 학습지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개별화교육만으로는 기초학력부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개별화 학습과 집단학습이 조화를 이루는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안 적용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또한, 소인수 학급의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창의적으로 재구성 적용하여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킬 필요가 있다. 최소 필수학습 지도요소에 대한 지도과정이 구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고, 각 교과에 맞는 기초․기본 학력 정착을 위한 학습지를 개발하여 더욱 밀도 있고 체계성 있는 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개별화와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이고, 창의성 있는 교수․학습 활동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사의 교재 연구와 수업 연수로 수업의 질 개선이 요구된다.
Ⅱ.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교육개혁위원회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학생 개개인의 능력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하였으며, 그 유형을 단계형, 심화․보충형 및 과목 선택형으로 구분하였다. 학습부진아는 정신지체아가 아니지만 정상적인 교수방법으로는 학습할 수 없는 경우의 아동들이다. 본 연구는 산촌에 거주하는 아동으로써 완벽한 책 읽기에 곤란을 나타내고, 특히, 수학과 기초학습의 결여와 학습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현재와 전학년의 기초적인 연산을 평균 20% 이상 해결하지 못하는 정도에 속하는 아동을 말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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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수동 외(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선 외 5인(2001),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서울 : 학지사
* 박성익(1986), 학습부진아 교육,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박환웅(1994), 소집단 학습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이정용 외(1973), 학습부진아 지도의 실제, 배영사
* 인천조동초등학교(2001), 수준별·단계형 학습자료 개발·적용을 통한 학습부진아 예방 및 지도 방안 운영보고서
* 황정규(1997), 학습 부진아란 무엇인가, 교육춘추 1권 4호,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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