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목표
3. 대상
4. 장애영역별 지도방법
5. 특수교육 기관
6. 교육과정과 교육형태
본문내용
1. 개념
교육재활은 장애인의 통합적인 재활에서 교육적인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실제는 특수교육과의 구별이 필요하나 명확하게 구별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학교교육이외에도 장애인이 성장하여 대학이나 사회교육에 있어서 또는 장애 발생시점이 청소년기 이후라면 교육재활의 범위를 넓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협의적 교육재활 즉 특수교육에 대하여 언급하기로 한다.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던(Dunn)은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아동의 지도, 계획, 방법에 의해서는 문제해결이 곤란한 아동을 그들의 욕구에 알맞게 하고 국가 사회의 책임아래 보다 나은 환경을 부여하고, 보다 나은 습관을 익히게 하여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하여 건강하면서도 유용하고도 행복한 생활의 기초를 배양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2. 목표
교육재활은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아동이 달성해야 하는 특수한 목적을 정립해야 한다. 대부분의 장애아동에게는 단기반복훈련이 효과적이기 때문에 특수학교의 경우 목표를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치해야 한다.
영국의 워노크(Warnock, 1981) 보고서에서는 특수학교의 목표는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교육목표는 물론 특수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아동의 가능한 독립/자립능력 개발을 위한 아동생활의 지식과 상상적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둘째 아동의 가능한 독립/자립능력개발을 위하여 직업을 발견하도록 하고 자기 자신의 재활을 스스로 관리/조정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장․단기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란, 교육과정(국어, 산수, 사회, 자연, 미술, 음악, 체육, 도덕, 직업, 특활 등)에 대한 교육목표, 기능교육(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 측정, 탐사, 교치성, 민첩성, 자립 등)에 대한 교육목표, 경험 교육(심미적, 창의적, 도덕적, 언어적, 수학적, 체육적, 사회적, 정신적 경험 등)에 대한 교육목표, 가치, 태도 교육(자신감, 자율성, 사려성, 적응성, 인내성, 개척정신, 감수성, 상상력, 적극성 등)에 대한 교육목표 등의 장․단기적이고 구체적 목표가 장애아동 개개인의 장애유형, 정도, 특징에 따라 개별화된 목표로 설정되어야 함을 말한다.
참고문헌
권도용. 현대장애인 복지개론. 홍익재. 1998.
이달협. 재활 과학론. 형성출판사. 1997.
김정권. 특수학교교육과정.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91.pp.21-24.
구본권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박승희 역.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교육과학사. 1994
이소현, 박은혜. 특수아동교육: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교육과학사.1998
권도용, 오길승, 박희찬 공저.현대장애인복지개론. 홍익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시각장애인의 복지정책 문제점과 해결방안
  • 장애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시각 손상이나 시각 불능은 개인적인 것이며 시각장애는 사회적인 것이다. 손상으로 인한 불능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개인에게 존재하지만 장애는 시간과 장소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또한 시각 손상이나 시각 불능은 의학적인 용어이며 시각장애는 사회학적, 교육적 용어인 것이다. 이러한 개념에서 시각장애는 시력(visual acuity)의 감소 정도, 시야(visual field)의 제한 정도, 색시(color vision)의 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교육적․직업적 수단을 동원하고 이를 상호 조정하며 훈련 또는 재훈련 과정을 통하여 장애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러스크는 재활이란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회복시켜 충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또 케슬러는 재활은 “의학적 재활과 이학적 처치를 마친 장애인에 대하여 사회 전체가 신체적, 정신적, 직업적, 경제적으로 자립시

  • 우리나라 직업재활 정책의 나아가야 할 방향
  • 재활 정책은 그 범위가 넓고 법의 실행차원에서의 다루어져야 하므로 전달서비스체계, 직업재활시설, 의무고용제도로 국한하여 문제점과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직업재활서비스 전달체계(1)전달체계우리나라 장애인 직업재활 관련 정책은 노동부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3개 행정부서에서 주로 실시하고 있다.국무총리 산하 장애인복지조정위원회는 장애인복지 및 재활의 전반적인 정책을 결정하고 방향을 제

  • 한국의 재활간호사업 현황과 문제점 및 제언
  • 접근방법을 취해야 한다.WHO에서는 재활을 의학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수단을 동원하고 이를 상호 조정하여 훈련 또는 재훈련을 통하여 장애인의 능력을 가능한 최고 수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 이라고 규정하였다2. 재활 사업의 정의지역사회의 재활 간호 사업이란 지역사회에 있는 많은 장애인을 재활전문기관이나 전문가가 직접 담당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지역사회의 자원인 대상자(장애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 특수아부모교육론_특수아동의 장애별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제시하고 장애아동에게 필요한 부모의 역할을 장애별로 기술한 후 부모의 역할과 관련 지어 지속적인 장애아 부모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근거를 제시하여 기술하세요
  • 및 교육, 장애인복지통합정보망 복지뱅크https://www.bokjibank.or.kr/SWbbs/notice/list.php?zipEncode0tB152x552BTvMCLnMj9ugDHnezYf2BIzsAQT2BI9vzNf2xxnvpeLezYf2BIzsp1DMjXiuj0Gtjdvuj5iujbHtjevuj9qgBLLMz5v2AMugB0LgD9uwBH5wELTMj9yIzSv2CF1dDLDMCHrNjWetpRn2BSj2xYvgCFv2zHbNjWetp0nxAS91DLLMDFv2zHbNjY0tzNfgC39MB#schStarAreaAdd2. 장애아동의 정의와 분류,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포털https://www.nrc.go.kr/portal/html/content.do?depth=dc&menucd=0601013. 장애학생 부모의 역할, Special Educationhttp://imyhara.blogspot.com/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