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중재가 읽기 장애아동 및 또래교사의 읽기 유창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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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또래 중재가 읽기장애아동 및 또래교사의 읽기유창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목 차
1.연구방법
(1) 연구대상
(2)대상아동 특성
(3) 검사도구
(4) 연구절차
2.연구결과
3.결론 및 제한점
1. 연구 방법
(1)연구대상
서울 강북에 소재한 초등학교에 재학하는
3학년 학생 총 35명
( 읽기장애아동 12명, 또래교사 12명, 통제집단 11명)
1. 연구 방법
(2) 대상아동 특성
읽기 장애아들이 정신지체와 같은 다른 장애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K-WISC Ⅲ 검사를 실시.
그 결과, 지능 검사에서 IQ가 85이상이고, 읽기 검사에서 5단계(5%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을 읽기장애아로 선정.
또래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아동들은 읽기장애아동과 동학년 학생들로서, 읽기 검사에서 3단계(50%~70% 이상)에 해당.
또한 또래중재의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11명의 아동을 통제집단으로 설정.
통제집단아동은 특별한 중재를 받지 않으며, 주1회씩 형성평가에만 참여하도록함. 연구 대상 아동의 지능검사와 읽기검사의 결과 기록상 또래학습자가 110점, 통제집단은 116점으로 동일한 수준의 읽기 능력을 지닌걸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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