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자신의 의견을 제시 하여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1 / 2022.10.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각 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자신의 의견을 제시 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각 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
1) 시각장애 아동의 인지적 특성
2) 시각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시각장애 아동의 심리·사회적 특성

2. 시각 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
1) 인지적 특성에 따른 음악교육
2) 언어적 특성에 따른 읽기교육
3) 심리·사회적 특성에 따른 미술교육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각장애 아동의 읽기 초반 능력은 촉각을 통하여 문자를 지각하고 지각한문자를 음성기호로 옮기는 저차원의 능력으로서, 이러한 읽기 능력의 기반이 되는 능력을 음운처리능력(음운인식, 음운적 작업 기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음운처리능력의 부족이 곧바로 읽기 능력의 부족 즉, 문자해독 능력 또는 읽기 유창성의 부족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적기(점자를 배우기 시작하는 학령기 초)에 진단 및 중재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될 경우, 문자매체의 의미를 파악해내는 독해력의 부족과 같은 고차원의 읽기장애를 낳게 됨은 물론 중고등교육을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학습 부진 및 학습 장애 또는 생활 기술 부족 등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각 장애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을 자신의 의견을 제시 하여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순희(2010). 시각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이해균, 임안수, 이우관(2006). 저시력 교육. 경산: 대구대학교출판부.
김남순 (2005). 시각장애 학생과 일반학생의 자아존중감 비교연구.(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김지연 (2006). 시각장애아동의 마음읽기를 통한 미술치료 연구.(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아동 특히 장남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진단하기가 어렵다. 증세는 12~20세 되어야 나아지지만 부분적으로만 좋아지고, 환자의 15~20% 정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증세를 유지한다. 2차적 우울증, 비행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등으로 이행하기 쉽다.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신 중에 약음식첨가물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제시6) 꿈의 활용7) 자신 표현하기8) 가족화 그리기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10) 풍경구성하기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12) 색채선택하기13) 꼴라쥬로 표현하기14) 조소로 표현하기15) 동그라미 기법16) 손과 신체 본뜨기17) 감정사전 만들기18) 기타의 방법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미술 교수-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표현 재료와 도구는 아동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발달 단계와 매우 깊은 관계가 있으며 아동들의 표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사용될 때 의미 있는 가치를 갖게 된다. 교육학자인 피아제(Piaget)와 미술교육학자인 로웬펠드(Löwenfel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은 낮은 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높은 단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아동의 표현재료와 표현도구 또한 단계별 특성을 고려하여 연계성

  • 유아치료법 미술치료 조형활동 창조성 개념 정의 견해 매체 게슈탈트 K HTP
  • 아동들로 하여금 정신적 문제를 인식하고 정신적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감정을 확인하도록 도와줌(그림을 통한 성장과 탐색이 가능한 긍정적,안전적 분위기로 아동을 지지하는 역할 제공)(5)그림그리기는 탄력성을 강화함(대처기술 회복,새로운 대처기술 습득, 자신감 부여)5. 미술치료의 적용가. 치료실의 물리적 환경적당한 넓은 공간, 충분한 채광, 미술도구 등나. 치료시간의 구성 -치료목표나 대상,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된다. 치료의 기간

  • [가족복지론] 돌봄 & 정서적 기능
  • 시각 증상으로 시작해서 매우 빠르게 진행하여 결국은 혼수상태에 이르게 된다. ⑦픽병 (Picks disease) 행동장애, 인격장애 그리고 결국은 기억장애가 나타남을 특징으로 하는 비교적 드문 뇌 질환이다. 계속적으로 증상이 심해져 결국은 언어장애와 이상 행동증 그리고 치매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매우 이상한 행동양식을 보이기 때문에 종종 정신과의사에 의해서 발견되기도 한다.3. 치매인구 현황 및 특성1) 치매 유병률어떤 집단 전체 인구 중 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