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심리학]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특징
3. DSM-Ⅳ의 학습장애 진단 준거: 읽기장애, 산수장애, 쓰기표현장애
4. 학습장애의 종류
5. 출현율과 진행과정
6. 학습장애의 원인

Ⅱ. 학습장애의 사례
1. 에디슨
2. 아인슈타인
3. 조지 부시
4. 탐 크루즈
5. 월트 디즈니
6. 데모스테네스

Ⅲ. 학습장애의 치료
1. 학습장애 아동의 읽기지도
2. 학습장애 아동의 쓰기교육
3. 학습장애 아동의 산수 교육
4. 사회성 교육
5. 전환교육

Ⅲ. 논의



본문내용
학습장애는 정신지체나 뇌 손상처럼 분명한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생긴 학습장애를 언급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는 정상적 지능이나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진 사람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이나 파지하는 방식 또는 표현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 학습장애는 읽기 능력에서 특정한 문제(읽기장애 또는 난독증), 수학능력에서의 문제(수학 장애), 쓰기 능력 문제(쓰기 표현 장애) 등을 나타내는 진단용어로 아동의 나이, 학년, 지적 능력 등으로 예상할 수 있는 수준보다 성취 검사 결과가 상당히 낮다면 학습장애로 진단한다.

2. 학습장애의 특징

학습장애는 읽기, 수학, 글로 표현하기에서 또래의 수행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못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행 문제는 학습 성취나 일상생활을 많이 방해하게 된다. 그러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과 성인 중 일부는 성취 검사점수가 떨어져도 자신이 가진 학습 문제를 보상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발견하므로 불능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장애 아동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어려움이 청력이나 시력 같은 감각 문제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보다 심하지 않으면 불능을 감각문제 때문이라고 할 수 없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산수 등에서 많은 측면들이 중복되며 뇌의 동일한 기능에 근거 하고 있기 때문에 불능이 있는 아동과 성인은 한 가지 이상의 학습장애를 겪을 수 있다. 뇌 기능에서 하나의 괴리는 많은 유형의 인지적 활동을 붕괴 시킬 수 있으며 이 붕괴는 아동의 중요하고 근본적인 능력들의 발달에 간섭하며 학습문제와 섞이게 되어 좌절 및 성공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한 기질적 폭발이나 사회적 상황에서 움츠러들기 같은 수많은 부차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3. DSM-Ⅳ의 학습장애 진단 준거: 읽기장애, 산수장애, 쓰기표현장애
참고문헌
김승태 (1995), 학습장애 : 우리아이도 학습장애일까요, 신한.
김윤옥 (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교육과학사.
박찬주 외(1998), 학습 장애 치료 교육, 학지사.
Eric J. Mash & David A. Wolfe(2003),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루치 라플레르, 드니즈 델랑-마르케(2003), 학습 장애 클리닉, 한울림.
KBS(2002), TV 클리닉 당신의 건강은-학습장애 편.
EBS(2003), 부모교육파일 - 혹시 우리아이는? - 학습장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길이길긴하지만그래도괜찮아요~,,ㅎㅎ
  • dorud123***
    (2009.11.25 22:20: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인물에관한것때문에사시려면안사시는게나을듯..;
  • pearltrig***
    (2007.03.29 20:04:3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학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내용으로 되어있고 유명인들의 사례가 있어 좋네요~
  • kjkan***
    (2007.03.11 19:34:38)
회원 추천자료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발달장애나 학습수행에 필요한 요건과 외적으로는 교사ㆍ학교ㆍ교우에 대한 부적응으로 인해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고 최저수준의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로 정의내리고 있다.(단, 신체적조건 및 선천적 조건에 의 한 결핍은 제외) 이러한 학습부진아 지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적 배경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학습부진아의 학습과제 지도를 위해 필요한 정신과정, 정신과정의 조화방해요소,

  • 2018년 03월 이후 청소년 관련 기사 3개를 스크랩하여 제시하고, 해당 기사와 관련한 자신의 견해 및 비판
  • 발달장애 뿐 아니라, 인지 및 지적 발달장애, 신경심리학적 기능장애, 이차적인 학업실패 및 학습장애, 비행집단과의 집단행동화 등의 품행장애 등 사고와 폭력의 위험률 증가 등 청소년기의 발달과제와 맞물려 생물정신 사회학적인 후유증을 초래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2018년 03월 이후 청소년 관련 기사 3개를 스크랩하여 제시하고, 해당 기사와 관련한 자신의 견해 및 비판을 논리적으로 작성하여 제시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 관련 기

  • [광범위성 발달장애]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특성(자폐증의 1차적-2차적인 문제), 자폐성장애, 레트장애, 소아기 붕괴성 장애(아동기붕괴성장애), 아스퍼거장애의 특징과 진단,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스펙트럼장애)의 평가도구
  • 발달과 학습에서의 불규칙성2) 신경생리학적인 문제3) 행동상의 문제들II. 하위 장애별 전형적 특징 및 진단(DSM-IV)1. 자폐성 장애1) 자폐성 장애의 전형적 특징2) 자폐장애의 진단(DSM-IV)2. 레트 장애1) 레트장애의 전형적 특징2) 레트장애의 진단(DSM-IV)3. 소아기 붕괴성 장애1) 아동기 붕괴성 장애의 전형적 특징2) 아동기 붕괴성 장애의 진단(DSM-IV)4. 아스퍼거 장애1) 아스퍼거 장애의 전형적 특징2) 아스퍼거 장애의 진단(DSM-IV)III. 심리학적 평가1.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학습준비기능과 기초학습기능 (2) 의사소통과 언어발달 (3) 사회화 (4) 직업준비기능과 직업기능 8. 사례 연구 Ⅱ. 학습 장애1. 정 의 (1) DSM-Ⅳ(미국 정신과학회의 정의) 2. 분 류 (1) 미국 문교부 장애자 교육국 (2) Kirk에 의한 학습장애의 두 가지 유형 3. 특 징 (1) 읽기 장애 1) 단어재인 장애 2) 독해 장애 3) 읽기 습관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4. 역 학 5.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요인 2) 신경생물학적, 신경심리학적 요인 3) 실행 기능 (

  • [사회복지] 감각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 원리
  • 발달하는데, 아이들은 이런 놀이과정을 통해 새로운 동작을 모방하는 능력을 배우고, 동작모방을 통해 새로운 감각자극에 적절히 적응하는 능력이 발달된다. 어떤 아이들한테서는 아동기 때 감각통합 능력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하는데, 이런 경우에 운동발달, 사회성발달이나 학과 학습 수행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감각통합이론은 미국의 작업치료사인 진에이어(Jean Ayres) 교수에 의해 학습장애아 치료 방법으로 개발되었는데, 그 후 많은 연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