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비너스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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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너스’ 미와 풍요의 상징이자 로마의 여신인 그녀는 후대에 모성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하게 되었다. 나는 문화의 연구의 수업에서 그녀를 다시 만났다. 그녀는 땅위 조개 위에 옷을 벗은 채 서있었고 그 주위의 사람들이 마치 그녀를 마지해주는 것처럼 그녀를 쳐다보고 있었다. 이 작품은 ‘비너스의 탄생’이며 보티첼리라는 작가가 르네상스 시대에 그렸다. 나는 그 속에 숨어 있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비너스의 탄생’이 나왔을 시기는 초기 르네상스 시대 (중세와 근대 사이14∼16세기)에 서유럽 문명사에 나타난 역사 시기와 그 시대에 일어난 문화운동인데 고대의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이었고,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이었다고 한다) 로 중세에서 르네상스 시대로 넘어가는 과도기였다. 그때 당시 중세의 교황의 힘이 컸기 때문에 작품역시 영향을 끼쳤고 그는 기독교가 가진 신비성을 고대그리스철학에 결합하였고 이를 신플라톤주의라 한다. 이 신플라톤주의의 증거로 비너스의 얼굴이 성모마리아를 많이 닮아 있다고 한다.
‘비너스의 탄생’을 자세히 보면 비너스는 벗은 모습으로 조개위에 서있는데, 이때 우리는 왜 비너스가 옷을 입지 않고 조개위에 서있는지 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이 작품에서 비너스는 천상의 비너스인데 정신적 육체적 사랑뿐만 아니라 성스러움을 나타낸다고 한다. 작가는 순결하고 성숙함을 나타내기 위해 여성의 중요 부위를 가리는 형식으로 그렸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비너스는 조개위에 서있게 되었을 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중세시대 순례자들은 조개 모양으로 이루어진 모자나 옷을 지니고 다녔는데 이의 기원은 예수님의 제자인 야고보의 순례에 있다. 야고보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전하기 순교하고 그의 제자가 박해를 피해 그의 유골을 들고 바다를 헤매다 스페인 산티아고 성주를 만나 유골을 안치하게 되었을 때 온몸이 조개로 뒤덮였다. 이 이후 산티아고는 발전했고 조개는 세속의 더러움을 깨끗이 씻고 새롭게 태어나는 종교적 상징물이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비너스 탄생’에서 조개는 중세 기독교 관념적인 ‘정신적인 부활’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또 다른 추측도 볼 수 있는데, 조개는 여성의 생식기를 상징하고 이는 탄생과 생명을 의미한다고 봤을 때 르네상스의 시대의 시작이라는 사회적 배경을 보면 르네상스의 탄생과 인간중심적 사고의 부활을 나타내고 싶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추측이다.
나는 두 추측 전자의 추측을 더 신뢰하고 있다. 그렇다고 내가 기독교신자는 아니지만 비너스의 탄생의 비너스의 얼굴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순결하고 깨끗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평소에 누드화는 야하다고만 생각 했던 내가 부끄럽고 무식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순결하고 아름다운 비너스, 그녀는 모두의 축복 속에 탄생하였음이 분명하고 나또한 그녀의 탄생 속에서 깨끗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작가인 보티첼리는 그녀의 탄생을 통해 종교의 강제성이 아니라 진정성을 가르쳐 주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면서 조사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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