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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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 시기를 보내봤다면 한번쯤은 스타들 중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한 친구가 텔레비전인 만큼, 대중매체로 연예계와 가장 많은 소통을 하는 연령층은 청소년층이라고 할 수 있다.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의 95% 이상이 휴일에 4시간 정도의 텔레비전 시청 시간을 가진다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PMP나 스마트폰 등 새로운 영상매체들이 등장하면서 굳이 텔레비전이 아니라도 더 다양한 방법들로 많은 프로그램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Created Contents)’라는 뜻을 가진 UCC는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 매체인데, 홍수처럼 쏟아지는 UCC 세상에서 가장 많은 조회 수를 차지하는 것은 연예인들이 출연하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일상 속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예능’은 오래전부터 스트레스 해소법 중의 하나였으며, 잠시나마 현실을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도피처’였다. 그런데, ‘전통 코미디언’이 등장해 사람들을 웃기고, 즐겁게 하던 예능 프로그램에서 어느 순간부터 새로운 얼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바로 아이돌이다. 잘생긴 외모와 우월한 몸매로 아이들의 우상이라는 뜻을 가진 아이돌은 그 연령대 또한 10대가 중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대중문화의 중심이 된 청소년에게 가장 접하기 쉽고 많은 관심을 사로잡는 매개체가 되기에 충분하다. 청소년들은 아이돌이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보면서 멋있다고 생각하고 본받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문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아이돌의 태도이다. 지금보다 더 많은 인기를 누리려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하고, 더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노출, 폭력성과 같은 수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건 당연한 이치이다. 마치 물건을 많이 팔기 위해 가격을 낮추는 장사꾼들처럼 말이다. 점점 수위가 높아지고 비교육적으로 변해가는 아이돌의 현실은 청소년들에게 해가 될 수도 있다. 이 글을 통하여 아이돌들의 비교육적인 면들, 방송의 수위 등 청소년들에 해가 될 법한 부분들을 알아보고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2. 아이돌의 정의와 시작
아이돌이란 영어로 idol, 우상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다. 가수와 아이돌을 같은 부류로 보는 사람이 많지만, 가수, 즉 아티스트는 노래를 부르는 사람으로 노래를 불러서 앨범을 내고 그 앨범을 팔고 공연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아이돌”,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가수는 노래 실력이 뛰어나면 된다. 예능인이 방송에서 웃기고 말을 많이 하면 되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아이돌은 가수나 예능인과는 다른 점이 많다. 모든 아이돌이 노래를 잘 부르는가? 아니다. 한 예로 남자 아이돌 그룹의 멤버 A군은 방송 출연마다 보여주는 ‘음이탈’로 인해, 가수 자질 논란에 오르내린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아이돌은 노래 실력이나 예능감과는 달리 외모와 춤 또는 중독성 있는 노래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여 인기를 얻어 여러 활동을 하는 직업군이다. 1990년대의 ‘서태지와 아이들’, ‘H.O.T는 누구나 아는 아이돌일 것이다. 최초의 아이돌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두 그룹은 과거의 틀에 박혀있던 가요문화를 뒤엎는 새롭고 파격적인 음악을 시도했다. 새로운 형식의 음악뿐만 아니라, 세대를 비판하고 시대를 대변하는 가사로 그 세대의 사람들은 모두 이 그룹들을 기억할 뿐만 아니라, 요즘 시대도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문화 대통령”이라는 별명까지 얻은 서태지와 아이들은 가요계의 새로운 축을 만들고, 그 시점을 기준으로 대중문화는 어른들의 문화에서 청소년의 문화로 바뀌어 갔다. 또한 그들의 사진을 인쇄한 엽서, 카드 등을 팔면서 아이돌을 이용한 오프라인 시장이 활성화 되었다. 서태지가 가요문화를 뒤엎은 그룹이라면, H.O.T는 그 이동을 확실히 청소년들에게 한정시킨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Highfive Of Teenager의 약자로 만들어진 H.O.T.는 1996년 “SM엔터테인먼트”라는 연예기획사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내놓은 10대들의 그룹이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시대에 반항하는 이미지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나온 그룹이었다면, H.O.T는 그룹명에서 보여주듯이 명백하게 10대들을 위한 그룹이었다. 그룹 구성원도 5명의 10대들로 결성하여 10대의, 10대들에 의한, 10대들을 위한 그룹이었다. 이것이 대한민국 “아이돌”의 시초이자 서태지와 아이들을 통해 대중문화의 판도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읽어낸 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이었다. SM엔터테인먼트의 전략은 정확히 맞아 떨어졌고, 서태지와 아이들이 문화 대통령으로 자리매김을 했다면, H.O.T는 10대들의 우상으로 등극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10대들의 우상이라는 별명답게 그들이 가는 곳이면 어디든 청소년들이 항상 따라다녔고, 그들이 묵고 있는 숙소 앞에 진을 치고 있는 청소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학교수업을 빼먹고 음악방송 방청을 위해서 방송국을 가는 청소년들, 음반CD를 비롯하여 각종 팬시와 자료를 수집하는 청소년들도 생기게 되었다. 이로써 대중음악과 대중문화는 어른들의 문화에서 청소년들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던 것이다.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H.O.T 덕분일까, 청년층은 가요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김진아,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291893, 2011, 24~29p
top articleBody 경기도 D초등학교에 다니는 6학년 이모(12)양은 올해 초 예비소집일에 학교를 갔다가 뜻밖의 장면을 봤다. 같은 반의 몇몇 친구들이 스키니진에 굽이 5㎝가 넘는 하이힐 워커를 신고 있었기 때문. 눈꺼풀에 아이라인을 그린 친구도 있었다. 이양은 “나만 뒤처지는 게 아닌가 싶어 그날 수업이 끝나자 지하철 지하상가로 가 5㎝ 뒷굽의 하이힐을 샀다.”고 말했다.
●초딩들 “나만 뒤처질까봐…”
일부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하이힐’과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으로 아이라인을 그리는 화장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연예계에 나이 어린 아이돌이 등장하면서 일부 초등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이들의 외모를 모방하는 ‘조숙 키즈’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재휘 중앙대 심리학과 교수는 “원래 어른을 흉내 내는 것은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지만 남보다 더 빨리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는 “아이돌 그룹 티아라처럼 입고 싶은데 하이힐을 신어야 스타일이 날 것 같아요.”, “어디서 어린이 하이힐을 구할 수 있나요.” 등의 질문이 올라오고 있다. 하이힐에 사인펜으로 눈 화장…조숙한 초딩들 아이돌 모방 심각, <서울신문>, 2012/3/31 02:06,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331009017>
기사1 - 아이돌이 유명해지면서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들 모두 아이돌을 따라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아이돌”,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2. 김진아, 「아이돌 중심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291893, 2011
3. 하이힐에 사인펜으로 눈 화장…조숙한 초딩들 아이돌 모방 심각, <서울신문>, 2012/3/31 02:06,
4. 광고수입 Top7 명단공개, 김연아-김수현 100억원 빅뱅 유일아이돌, , 2012/07/09 10:21,
5. 신정수, 「유명 연예인 모델에 대한 사건정보 유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 브랜드 친숙도와 제품의 관여도를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538995, 2011, 6~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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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문화의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
  • 의식 향상이 교육 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인터넷상의 참여자들은 사이버 공간에서 의견을 나눌 때 지켜야할 사항들을 제대로 인지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해주어야 한다. 올바른 댓글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네티즌 자신이 새로운 규범과 가치를 형성하고 합리적인 윤리와 문화를 확립해야 할 것이다. 악성 댓글이라는 부정적 댓글 문화를 극복해 인터넷을 유용한 소통의 도구로 사용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 청소년 팬덤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서술하시오
  • 아이돌’이라는 문화상품이기 때문일 것이다. 즉, 아이돌이 주는 즐거움과 기쁨이 곧 청소년기의 성장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소비자로서 활동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청소년 팬덤문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정부 차원에서의 제도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터넷 상에서 무분별하게 퍼져나가는 루머나 허위사실 유포 행위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더불어 온라인 플랫폼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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