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 조사론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조사
[청소년 문화]
목 차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제 2 장 연구방법
2. 1 연구대상
제 3 장 연구결과
3. 1 설문에 참여한 대상 분석
3. 2 선호하는 아이돌의 유무 분석
3. 3 왕따를 당하는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분석
3. 4 거주지역과 왕따경험 / 학년, 집단 따돌림, 발생원인 관계 분석
제 4 장 결 론
4. 1 요약
4. 2 결론 및 제언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왕따와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들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왕따와 학교폭력은 점점 더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여학생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상당수 초등학생들이 왕따와 학교폭력의 피해자이거나 가해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들은 물론 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또래와의 공동체 생활 경험을 통해서 인간관계능력을 신장시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학교에서 또래간의 왕따와 학교폭력 문제는 관련된 학생들의 적응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후의 정서적인 문제와 심리적 외상으로 확대되어 아동들의 성장과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왕따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는 극단적으로는 사망에서 중상해, 상해 등 신체적 피해 및 괴롭힘이나 따돌림으로 인한 정신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정신적 피해의 대표적인 질환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이렇게 심각한 수준의 폭력의 경우는 범죄 수준에 이르고 있다.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자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에서의 피해자 보호조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개최율은 발생사건에 50%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피해자 치료비 지원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왕따와 학교폭력에 연루된 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해서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기여요인인 사회, 지역, 학교, 가족, 관계, 개인변인들을 통합하는 종합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하고 완화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피해자 회복을 위해서 생태체계적인 환경을 고려한 학생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 차원의 체계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1.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 원인을 청소년들에게 직접 사회 문제에 대해 묻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연구 대상을 중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했으며, 성남시와 철산동 두 지역의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아보고자 중학교 청소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왕따와 학교 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왕따와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에 대한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폭력-집단따돌림, 왕따-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 교실을 찾아 가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

  • [졸업] [경찰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범죄학개론] 청소년범죄의 원인과 대책
  • 원인 보다는 환경적 원인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회구조적 시각에서 환경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가정, 학교, 사회에 중점을 두어 청소년 범죄의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 후, 이에 대한 효과적이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무엇인지 모색해 보겠다. 제 2 장 청소년 범죄의 의의 제 1 절 청소년 범죄의 의의현재 우리나라는 고도의 산업사회를 맞이하여 배금주의적이고 향락적인 소비중심적 문화, 음란과 폭력에 대한 무관심, 인간

  • [청소년상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
  • 폭력적언행은 고등학생보다 중학생들에게서 그 비율이 높아 연령이 낮을수록 폭력적 언행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항목별로 보면, ‘재수없다.’라든가 ‘XX년(놈) 등의 심한 욕을 들어본 적이 있다.’는 항목에 응답한 비율이 남녀 중고생을 막론하고 다른 유형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것은 우리 청소년들 사이에 폭력적인 언어가 상당히 널리 퍼져 있음을 간접적으로 증명해 주는 것이다.■ 조롱형 따돌림명(%)내용중학교고등학교

  • [교육심리학]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 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청소년들 간에 단순한 폭력이 주는 대신에 약자를 괴롭히거나 특정 학생을 따돌리는 등 정신적・심리적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집단따돌림’ 일명 왕따라 불리는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집단따돌림은 일반 폭력에 비해 발생률에 있어서는 심각성이 덜한 것처럼 보이지만 피해를 당하는 개개인의 사례를 보면 그 피해가 생각보다 훨씬 심각하다. 집단따돌림을 당한 청소년은 학교에 가기를 싫어하고

  • 생활안전 기획 조직 학교폭력 단속기획 재발방지 및 규제방안 학교폭력 정의
  • 학교폭력의 조폭연계 불량서클3. 특징Ⅴ. 문제점1. 통계자료의 문제점2. 과거 정책의 문제점3. 현행 신고체제의 문제점Ⅵ. 계획 설정Ⅶ. 한계Ⅷ. 결론 Ⅰ. 개요1. 기획 배경요즘 우리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중에 하나는 증 고등학생들의 “왕따”와 “학교폭력”이다.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 비행은 저연령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교폭력 발생 역시 중,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그 심각성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