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청소년 문화] 설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복지 조사론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원인 조사
[청소년 문화]
목 차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제 2 장 연구방법
2. 1 연구대상
제 3 장 연구결과
3. 1 설문에 참여한 대상 분석
3. 2 선호하는 아이돌의 유무 분석
3. 3 왕따를 당하는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분석
3. 4 거주지역과 왕따경험 / 학년, 집단 따돌림, 발생원인 관계 분석
제 4 장 결 론
4. 1 요약
4. 2 결론 및 제언
제 1 장 서 론
1. 1 문제제기
왕따와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정부와 시민단체들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왕따와 학교폭력은 점점 더 초등학생으로 저연령화되고, 여학생 폭력도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상당수 초등학생들이 왕따와 학교폭력의 피해자이거나 가해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성장 발들은 물론 개인의 다양한 소질과 능력을 개발한다. 또한 또래와의 공동체 생활 경험을 통해서 인간관계능력을 신장시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학교에서 또래간의 왕따와 학교폭력 문제는 관련된 학생들의 적응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후의 정서적인 문제와 심리적 외상으로 확대되어 아동들의 성장과 성인이 된 이후의 삶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다.
왕따와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는 극단적으로는 사망에서 중상해, 상해 등 신체적 피해 및 괴롭힘이나 따돌림으로 인한 정신적인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정신적 피해의 대표적인 질환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다. 이렇게 심각한 수준의 폭력의 경우는 범죄 수준에 이르고 있다.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자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명시된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에서의 피해자 보호조치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대책자치위원회 개최율은 발생사건에 50%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다.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피해자 치료비 지원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왕따와 학교폭력에 연루된 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주기 위해서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기여요인인 사회, 지역, 학교, 가족, 관계, 개인변인들을 통합하는 종합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속적인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당하고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환경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왕따와 학교폭력 피해를 더욱 악화시키기도 하고 완화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피해자 회복을 위해서 생태체계적인 환경을 고려한 학생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 차원의 체계적인 개입이 매우 중요하다.
1.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왕따와 학교폭력의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발생 원인을 청소년들에게 직접 사회 문제에 대해 묻도록 한다. 청소년들이 올바르게 정보를 습득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연구 대상을 중학생 1학년, 2학년, 3학년 세 집단으로 나누어 조사를 실시했으며, 성남시와 철산동 두 지역의 왕따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아보고자 중학교 청소년 중심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째, 왕따와 학교 폭력에 대한 청소년들의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왕따와 학교폭력의 발생원인에 대한 생각을 묻고 실태를 파악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