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의 매체 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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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정치적 태도와 행태는 개인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내지는 문화적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나 성격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러한 환경을 이루는 주요 요인으로 정치사회화 매체를 들 수 있는데 특히 가정과 학교는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기본 매체이다. 또한 사회가 발달하고 변화해 감에 따라 동료집단이나 매스미디어, 종교단체 등이 정치사회화 매체로서 더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화 매체는 정치적 청년단체나 정당, 정치선진국, 각 급 학교의 시민교육 등 정치적 가치, 의식 및 정치활동 제반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설립한 경우도 있고, 이와는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도 결국 강한 정치적 규준을 전수하게 되는 비의도적 성격의 것으로 가족, 동료집단, 직업조직, 종교단체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정치사회화 매체로써 기본이 되는 학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의 역할 이범준, 신승권, 정치학, 박영사, 1999, p359 / 김재영, 정치학 개론, 형설출판사, 1993, p205~206
① 개인이 성장하면서 차츰 가정을 벗어나 사회와 접촉범위를 넓혀 나가게 되면 정치사회화의 매체로서 다른 여러 집단이나 제도에 직면하게 된다. 그 중 가장 많은 경험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학교라는 2차적 매체는 흔히 가정에서 확립된 태도나 행위유형을 지지하고 또한 새로운 정치적 정향을 형성하기도 한다. 즉, 이곳에서 정치적 재사회회가 이루어진다. 학교는 의식적이고 계획된 수업을 통하여 공식적으로 정치적 신념을 가르칠 뿐 아니라, 학교의 분위기에서 터득된 무심결의 우연한 경험에 의하여도 태도를 사회화한다.
② 학교교육은 자라나는 어린이의 사고형태나 판단의 기준을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에서 배운 인식교육 외에도 관용하고 편견을 해소하며, 극단적 감정을 자극하는 등 행동의 규준이나 정치생활에 있어서 합리적 방향을 터득한다.
③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정부의 영향력은 더 많이 인식하고 또한 정치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정치적 지도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치적 능력을 분명히 나타낸다.
④ 학교의 역할은 특히 정치적 활동을 고무하는 지식ㆍ능력 및 선택감각을 공급해 준다.
⑤ 학교는 가정이나 대인적 환경으로부터 소외당한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2. 정치사회화에 대한 학교의 영향 이범준, 신승권, 정치학, 박영사, 1999, p360
정치교육의 매체로서 학교는 가정의 정치교육의 연장이다. 오늘날 가정의 교육적 역할은 약화되었고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게 되었으나 아직 학교의 영향력 대단히 크다. 또한 정치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의 학생들은 학교 생활이 일상 생활의 반 이상을 차지하여 학생 상호간이나 교사와의 관계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끼친다. 학교는 공식적이며 형식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치면서 정치적인 의미로는 대리교육이 가능한 매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클럽활동이나 학생 활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통한 정치교육이 가능한 곳이다.
이러한 학교의 정치사회화에 대한 영향은 세 개의 통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① 정식적 교과과정, 학습 내에서 행해지는 의식 및 교사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 전수된 가치와 태도, ② 학교의 사회적 풍토, 정치적ㆍ비정치적 성격의 청년조직, 그리고 다양한 과외활동, ③ 정치적 문제에 대한 흥미ㆍ정보와 그에 대한 참여 위에서 이루어진 교육효과이다. 따라서 학교는 정치문화 지도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매개체이다.
이 밖에 학교는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권위주의적 정향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즉 교장과 교감이 일반교사들에게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고, 또 교사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봄으로써 학생들은 권위에 대한 정향을 갖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학교는 학생들에게 정치제도, 정치과정에 대해 알리고자하는 시민 교육적 역할과 특정 정치체제나 정권을 정당화하거나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를 학습시키고자하는 정치적 교화역할도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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