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의 매체 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의 정치적 태도와 행태는 개인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내지는 문화적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나 성격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러한 환경을 이루는 주요 요인으로 정치사회화 매체를 들 수 있는데 특히 가정과 학교는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기본 매체이다. 또한 사회가 발달하고 변화해 감에 따라 동료집단이나 매스미디어, 종교단체 등이 정치사회화 매체로서 더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화 매체는 정치적 청년단체나 정당, 정치선진국, 각 급 학교의 시민교육 등 정치적 가치, 의식 및 정치활동 제반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설립한 경우도 있고, 이와는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도 결국 강한 정치적 규준을 전수하게 되는 비의도적 성격의 것으로 가족, 동료집단, 직업조직, 종교단체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정치사회화 매체로써 기본이 되는 학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의 역할 이범준, 신승권, 정치학, 박영사, 1999, p359 / 김재영, 정치학 개론, 형설출판사, 1993, p205~206
① 개인이 성장하면서 차츰 가정을 벗어나 사회와 접촉범위를 넓혀 나가게 되면 정치사회화의 매체로서 다른 여러 집단이나 제도에 직면하게 된다. 그 중 가장 많은 경험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학교라는 2차적 매체는 흔히 가정에서 확립된 태도나 행위유형을 지지하고 또한 새로운 정치적 정향을 형성하기도 한다. 즉, 이곳에서 정치적 재사회회가 이루어진다. 학교는 의식적이고 계획된 수업을 통하여 공식적으로 정치적 신념을 가르칠 뿐 아니라, 학교의 분위기에서 터득된 무심결의 우연한 경험에 의하여도 태도를 사회화한다.
② 학교교육은 자라나는 어린이의 사고형태나 판단의 기준을 형성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학교에서 배운 인식교육 외에도 관용하고 편견을 해소하며, 극단적 감정을 자극하는 등 행동의 규준이나 정치생활에 있어서 합리적 방향을 터득한다.
③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정부의 영향력은 더 많이 인식하고 또한 정치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정치적 지도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치적 능력을 분명히 나타낸다.
④ 학교의 역할은 특히 정치적 활동을 고무하는 지식ㆍ능력 및 선택감각을 공급해 준다.
⑤ 학교는 가정이나 대인적 환경으로부터 소외당한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
2. 정치사회화에 대한 학교의 영향 이범준, 신승권, 정치학, 박영사, 1999, p360
정치교육의 매체로서 학교는 가정의 정치교육의 연장이다. 오늘날 가정의 교육적 역할은 약화되었고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게 되었으나 아직 학교의 영향력 대단히 크다. 또한 정치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의 학생들은 학교 생활이 일상 생활의 반 이상을 차지하여 학생 상호간이나 교사와의 관계가 압도적인 영향력을 끼친다. 학교는 공식적이며 형식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치면서 정치적인 의미로는 대리교육이 가능한 매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클럽활동이나 학생 활동을 통해 간접 체험을 통한 정치교육이 가능한 곳이다.
이러한 학교의 정치사회화에 대한 영향은 세 개의 통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① 정식적 교과과정, 학습 내에서 행해지는 의식 및 교사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 전수된 가치와 태도, ② 학교의 사회적 풍토, 정치적ㆍ비정치적 성격의 청년조직, 그리고 다양한 과외활동, ③ 정치적 문제에 대한 흥미ㆍ정보와 그에 대한 참여 위에서 이루어진 교육효과이다. 따라서 학교는 정치문화 지도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매개체이다.
이 밖에 학교는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권위주의적 정향을 형성시키기도 한다. 즉 교장과 교감이 일반교사들에게 어떻게 대하는지를 보고, 또 교사들은 학생들을 어떻게 다루는지를 봄으로써 학생들은 권위에 대한 정향을 갖게 되는 것이다.
결국 학교는 학생들에게 정치제도, 정치과정에 대해 알리고자하는 시민 교육적 역할과 특정 정치체제나 정권을 정당화하거나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를 학습시키고자하는 정치적 교화역할도 행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화의 매체와 정당 정치문화
  • 매체의 역할로 단편화 혹은 비연속성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다음에서는 가정 ․ 학교 ․ 동료집단 ․ 매스컴 ․ 교회 ․ 역사적 사태 등 정치사회화 매체의 원래의 기능과 우리나라에 있어서 현실적인 상황을 함께 고려한 정치사화화 매체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펴보기로 한다.(1) 가족사람은 당초 광범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족을 중심으로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관련을 맺는다. 그리고 이러한

  • 정치사회화 매체로서의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
  • 매체-정치 사회화 매체로서의 매스 ․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Ⅰ.들어가면서사회화라는 것은 어떤 개인이 어린 시기로부터 그 사회의 제도화된 목표나 규범 또는 일반적으로 문화의 체계화되고 있는 가치체계를 내면화시켜, 그것을 통하여 사회적 ․ 문화적으로 동일화 ․ 적응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또한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므로 성장에 따라서 정치 생활에 관련되는 가치체제, 신념, 태도 등을 체득해 나간다. 이때, 형식적인 학교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
  • 사회화시키는 정치 사회화의 문제는 사회화의 일부로서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정치 또는 정치사회화 교육은 일부 사회교과만의 전유물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교육은 도덕․윤리교과 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어쩌면 학교 교육 전체가 정치사회화 교육의 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우선 크게 정치교육을 담당하는 사회교과와 도덕․윤리교과를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정치사회

  • 정당정치 그리고 혁신정당
  • 사회화 과정이다. 마찬가지로 정치사회화도 하나의 사회화 과정인데, 이들을 엄격하게 구별해야 한다면 전자에 비해 후자는 어떤 특정 공동체가 갖고 있는 특수한 상황을 토대로 하여 의식과 행동양식을 어떤 방향으로 합의시키고 내면화시켜 정치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의도한다고 할 수 있겠다.가정, 학교, 동료집단, 정당, 정부기구, 대중매체 등의 다양한 정치사회화의 매개체는 각종 정치적 지식ㆍ가치ㆍ태도를 형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나는 그

  • 교과서 속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스테레오 타입 연구논문 분석
  •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학생들은 정체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문을 써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인의 다문화 시티즌십(multicultural citizenship): 다문화 의식을 중심으로1. 논문 내용이 논문은 한국인들이 다문화 시티즌십을 어느 정도 수용하고 있는지를 진단하고자 한다. 조사 결과 상식적으로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과 달리 한국인의 기준은 전적으로 혈통이나 민족에만 근거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