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의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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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사회화는 거시적 수준에서 보아 사회가 정치문화를 세세대대로 전수하는 방식과 관련된다. 이러한 과정은 전통의 정치적 규준이나 제도를 보존함에 이바지할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학교 등의 2차적 사회화 매체가 과거의 정치적 가치와는 다른 가치관을 주입시키거나, 어린이들이 그들 조상들과는 다른 정치적. 사회적 기대를 갖고 자랄 때 사회화 과정은 이러한 제 변화의 전수자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정치문화가 형성 또는 변화하는, 이른바 정치사회화와 정치문화의 상호관련성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정치 사회화는 전체로서 국가의 정치생활에 관련되며, 소위 정치문화에 유도되는 과정으로, 그 최종결과는 결국 정치체계나 그것의 다양한 역할 및 역할 담당자에 대한 일련의 태도( 인식, 가치수준, 감정 )로서 나타난다.
정치사회화는 다양한 매체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그 기능과 형태도 시대와 사회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 왔다. 사회화 매체는 정치적 단체나 정당, 정치 선전국, 각급학교의 시민교육 등 정치적 가치. 의식 및 정치활동 제반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설립한 경우도 있고, 이와는 달리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 강한 정치적 규준을 전수하는 비의도적 성격의 것이 있는데, 그것은 가족, 동료집단, 직업조직, 종교단체 등이다.
정치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어린이가 성장하는 인격형성기에 터득한 초기경험이나 조기학습은 성년이 된 후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부모, 교사, 이웃, 친척과 동료집단 및 교회의 목사 등은 정치학습의 가장 명백한 근원으로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 와서 매스컴이 발달하고 대중운동이 사회 전 분야에 확대되면서 사회화 매체는 보다 역동성을 띠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루고 있는 제 조직 및 집단의 경험을 무시할 수 없고, 또 매체의 역할로 단편화 혹은 비연속성을 나타내게 되었다.
ⓛ 가 족
사람은 당초 광범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족을 중심으로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관련을 맺는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경제적 관련의 테두리 안에 자리 잡고 있는 가족의 좌표에 따라 그의 구성원의 정치적 전망이나 정향이 정해진다.
가정환경의 가장 주된 사회화 매체는 부모이다. 그들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가장 명백한 가설로서 우리는 ‘ 부모가 그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자녀에게 전수할 것’ 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어린이가 정치세계에 소개되어 정치적 규준이나 가치를 터득하는 데는 그들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직접. 간접으로 받은 영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의 강력한 사회화 역할은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다. 즉 첫째로 고래로부터 ‘피는 물보다 진하다’고 하여 가계의 혈통을 중요시할 뿐 아니라, 조상신을 믿어 온 민속신앙에서조차 가족의 응집성은 가장 중요한 미덕으로 여겨왔다. 둘째로, 자녀의 정치적 자아가 형성. 발전할 무렵 거의 독점적인 교육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여기서 강조되고 있는 덕목은 강한 인간적 유대에 의하여 전수된다. 그리고 셋째로, 특히 한국의 정치문화에서 가족은 오늘날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태로 발전되어 결국 모든 인간관계를 가족주의적 시각에서 이해하고 판단하려는 타성이 강하게 잔존해 있다.
하이만은 어린이가 그들의 정치적 태도를 습득함에 있어 부모가 미치는 중요한 영향으로 주로 정당의식에 관한 것을 들 고 있다. 이 연구에서 그는 어린이들이 그들 부모와 동일한 정당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실증해 주고 있다. 미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14년간에 걸친 태도조사에서 레머즈(H. H. Remmers)는 자녀들의 선호정당이 부모의 전당선호와 깊은 상관성이 있음을 발견해 냈다. 그는 또한 부부간의 정당선호에 있어서는 처음에는 서로 같이 않았다가 대개는 결국 동일한 정당을 갖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전통적 농업사회에서 오늘날 산업사회로 시대의 변화가 있었고, 산업사회에서 모든 힘의 원천, 정당성 및 막대한 자원은 정치체가 관장하고 있으며 정치체의 지도자들은 그들 추종자들의 충성을 요구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누리게 되었다. 핵가족은 이제 산업사회의 전문화, 기능의 분화로 전술한 바와 같이 포괄적인 가족기능을 담당할 수 없게 되었고 이를 정치체가 대신하게 되었다. 핵가족에서 부모는 국가제도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에 순응하여 자녀를 학교에 진학시키는 일 이외에 그들의 장래에 대한 별다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가족들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그 기능에 있어서 단지 정치체의 소비적 단위로 그것의 강력한 영향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가부장은 국가의 한 성원으로 정치체가 제공한 재화나 서비스로 가정을 꾸려나가야 하기 때문에 가장의 주요 활동의 장은 가정 밖으로 자리를 옮겼다. 가부장의 가정 밖의 생활에 대한 태도유형은 이제 헤스와 토니의 태도전이모델과 같이 가정에서 사회로 영향을 미치던 것이 역으로 사회에서 가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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