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화의 매체 가정과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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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인의 정치적 태도와 행태는 개인의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내지는 문화적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나 성격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러한 환경을 이루는 주요 요인으로 정치사회화 매체를 들 수 있다. 이 정치사회화는 다양한 매체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그 기능과 형태도 시대와 사회 및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왔다. 사회화 매체는 정치적 단체나 정당, 정치선전국, 각 급 학교의 시민교육 등 정치적 가치 의식 및 정치활동 제반에 대한 지지를 확보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설립한 경우도 있고, 이와는 달리 다른 분야의 활동을 하고 있으면서 강한 정치적 규준을 전수하는 비의도적 성격의 것이 있는데, 그것은 가족동료 집단 직업조직 종교단체 등이다.
정치사회화의 과정에 있어서 어린이가 성장하는 인격형성기에 터득한 초기경험이나 조기학습은 성년이 된 후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이 가정에서 부모 교사 이웃 친척과 동료집단 및 교회의 목사 등은 정치학습의 가장 명백한 근원으로 강조되고 있다. 정치사회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변화가 완만했던 시대에 있어서는 이러한 매체들의 영향이 주요 부분을 형성하였다. 다만 최근에 와서 매스컴이 발달하고 대중운동이 사회 전 분야에 확대되면서 사회화 매체는 보다 역동성을 띄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대사회의 특징을 이루고 있는 제 조직 및 집단의 경험을 무시할 수 없고, 또 매체의 역할로 단편화 혹은 비연속성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다음에서는 가정, 학교, 동료집단, 매스미디어, 종교, 정당, 역사적 사태 등 정치사회화 매체의 원래의 기능과 우리나라에 있어서 현실적인 상황을 함께 고려한 정치사회화 매체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가정
⑴ 가정의 정치사회화 기능
사람은 당초 광범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가정을 중심으로 자기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사회경제적 관련을 맺는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경제적 관련의 태두리 안에 자리 잡고 있는 가족의 좌표에 따라 그의 구성원의 정치적 전망이나 정향이 정해진다. 가족의 사회적 지위가 높고 낮은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선택체계의 넓고 좁은 차이와 같은 것으로, 이는 제반 태도와 기술, 자언의 개발과 획득 그리고 그들 능력의 계발과 생활영역을 높이는데 있어 일관성 있는 차이를 보여준다.
헤스와 토니는 가정은 3가지 방식으로 정치사회화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첫째로 가정은 태도들을 어린이에게 전수하고, 둘째로 부모는 어린이들에 대하여 모델로서 기여하며, 셋째로 가장구조 내에서 역할 정향 및 기대는 정치적 대상들에 관하여 일반화된다는 것이다.
가정환경의 가장 주된 사회화의 매체는 부모이다. 그들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가장 명백한 가설은 우리는 ‘부모가 그들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자녀에게 전수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진실로 어린이는 부모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지 않을 수 없고, 그들 주위의 사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고는 성장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하여 어린이가 정치세계에 소개되어 정치적 규준이나 가치를 터득하는 데는 그들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직접 간접으로 받은 영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의 강력한 사회화 역할은 다음 몇 가지 측면에서 고찰될 수 있다. 즉 먼저 가정은 최초로 개인의 정치적 자아가 형성되고 발전될 무렵에 다른 어느 매체보다도 독점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음으로 가정에서 발전된 인간적 유대와 그 관계는 이해관계가 아닌 깊은 정으로 얽혀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정으로 맺어진 부모와 자식 간의 인간관계는 다른 어떠한 인간관계보다도 깊고 강하다. 인간간의 관계가 깊은 정으로 맺어질수록 그것은 개인의 사회, 정치적 행동의 발달에 그 만큼 더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특히 한국의 정치문화에서 가족은 오늘날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태로 발전되어 결국 모든 인간관계를 가족주의적 시각에서 이해하고 판단하려는 타당성이 강하게 잔존해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만 안전한 생활기반을 조성하며 사랑을 베풀어 줌으로써 신뢰감을 발전시킨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는 그 초기부터 이 세상은 안정되고 살기 좋은 곳이며 사람들은 믿을 수 있으리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어머니 없이 자란 어린이를 상대로 조사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로부터 충분한 정신적 물질적 영향을 공급받지 못하고 자란 어린이는 거의 항상 신체적 지적 사회적으로 저능아가 되고 정신적 신체적 병세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John Bowldy, Maternal Care and Mental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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