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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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모효율성 프로그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이란 1962년 고든(Gordon)이 로저스(Rogers)식 이론에 입각하여 개발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고든은 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임상적인 연구를 통해 개인이 고통을 받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는 아동이나 부모의 인성적인 문제라기보다 대인관계 기술의 부족에서 오는 문제라는 것을 파악했다. 그리하여 부모 자녀간의 문제를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룰 것이 아니라 부모에게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게 되어 PET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부모 - 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부모자녀간의 문제나 갈등은 대개 각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이 옳고 그름만을 주장하고 그로 인해 불만스러움을 가지는 데 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의사소통의 방법과 양육기술을 터득하고 개선하여, 자녀를 이해하며 자녀의 욕구충족을 위한 행동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부모와 자녀는 사회적으로 동등하고 상호 협력적이며 상호의 권리를 존중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3.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의 기본원리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의 원리는 모든 인간관계에 대한 원리로 부모효율성 원리(PET)는 비일관성 원리와 문제의 소유자 원리에 근거하고 있다. 비일관성 원리란 부모는 기분이나 상황, 또는 개개 아동에 따라 아동행동에 대한 수용여부나 수용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으로 이 때문에 부모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비일관적인 행동을 보일 수가 있다. 또 문제의 소유자 원리란 PET모델의 중심개념으로 아동의 행동을 부모에게 불편함을 주어서 부모의 문제가 되는 행동, 아동 자신에게 불행함이나 불편함을 주어서 아동의 문제가 되는 행동, 아동이나 부모, 누구에게도 불편함을 주지 않아 아무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는 행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든에 의하면 문제가 누구의 소유인가에 따라 문제에 대한 대처기술이 다르고 부모의 문제일 때는 직면기술, 아동의 문제일 때는 돕는 기술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는 것이다.
4.이론의 적용: PET에서 가르치는 양육 기술
PET에서는 새로운 상호작용 기술을 구체적으로 가르침으로써 부모가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도록 하는데 그 구체적인 기술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부모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자녀의 행동을 다르게 수용하게 되는데 자녀가 하는 어떤 행동을 부모가 수용하는지 안하는지의 수용여부나 수용정도는 다음의 세 가지 요인에 의해 달라진다.
첫째, 부모자신의 행동이나 기분 또는 욕구에 따라 아동의 행동을 수용하는 정도는 달라진다.
둘째, 자녀의 인성이나 발달적 특성, 또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부모가 수용하는 행동이나 그 정도는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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