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나와 내 부모 또는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을 떠올려보고 당시 상황과 대화 내용을 작성한 후 이를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1 / 2016.10.1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거 나와 내 부모 또는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을 떠올려보고 당시 상황과 대화 내용을 작성한 후 이를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2.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
3.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을 때의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옛날에는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으면 저절로 부모가 된다고 여겼으나 이제는 부모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배워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현대사회의 부모들은 핵가족 속에서 사회적 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자녀양육이나 교육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규범적인 부모-자녀 관계가 증시되었던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애정과 정서적 유대감을 강조한다. 부모들은 과거에 비해 아동 중심적 교육관을 갖고 있고 과거보다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나 친족이나
..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은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모든 인간관계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모 자녀간의 참 만남 관계를 조력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러한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의 기법은 인간관계이론에 대한 근본원리를 요약한 것이다. 적극적이고 비평가적인 경청과 감정에 정직한 감정을 기초로 한 의사소통 등을 포함하는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 기법의 원천은 부분적으로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상담과 듀이의 문제해결 단계에 토대를 두고 있다. 고든의 제안하고 있는 효율적인 부모역할 훈련의 6가지 기법들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 배영자,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김규림, “부모-자녀 대화법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