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나와 내 부모 또는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을 떠올려보고 당시 상황과 대화 내용을 작성한 후 이를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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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나와 내 부모 또는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을 떠올려보고 당시 상황과 대화 내용을 작성한 후 이를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2. 현재 나와 내 자녀와의 관계에서 다툼이나 상처가 되었던 상황
3. Gordon의 이론을 적용하여 수정하고 이러한 방식으로 대화하였을 때의 상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옛날에는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으면 저절로 부모가 된다고 여겼으나 이제는 부모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배워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현대사회의 부모들은 핵가족 속에서 사회적 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자녀양육이나 교육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규범적인 부모-자녀 관계가 증시되었던 과거와 달리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애정과 정서적 유대감을 강조한다. 부모들은 과거에 비해 아동 중심적 교육관을 갖고 있고 과거보다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나 친족이나
..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 이론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은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모든 인간관계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모 자녀간의 참 만남 관계를 조력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러한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의 기법은 인간관계이론에 대한 근본원리를 요약한 것이다. 적극적이고 비평가적인 경청과 감정에 정직한 감정을 기초로 한 의사소통 등을 포함하는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 기법의 원천은 부분적으로 로저스의 인본주의적 상담과 듀이의 문제해결 단계에 토대를 두고 있다. 고든의 제안하고 있는 효율적인 부모역할 훈련의 6가지 기법들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 배영자, “효율적인 부모역할훈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 2009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김규림, “부모-자녀 대화법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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