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8 / 2023.01.0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수용성의 수준 파악하기

2)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3) 아동을 돕는 기술을 사용
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 보이기
3. 계속 말하게끔 격려하기
4. 적극적 경청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부모효율성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 Thomas Gordon이 개발한 부모 교육의 이론과 실제이다.
Thomas Gordon은 시카고 대학교에서 임상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본교에서 교수로 재직하였었다. 정서적 ․ 지적으로 문제가 있는 어린이들을 치료하려고 애써오는 동안 Gordon은 자신이 배운 의학적 지식이 많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예를 들어 환자 또는 피상담자로 마주 앉게 된 어린이에게 "자, 네 문제가 무언지 이야기 해 보겠니?"하면 어린이들은 "전 문제가 없어요"라고 대답하곤 하였다고 한다. 어린이들은 부모에게 문제가 있고, 부모들은 어린이에게 문제가 있다고 서로 미루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런 임상적 경험에 비추어 Gordon은 어린이들의 정서적 문제는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부모-자녀간의 인간 관계상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아야 하며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여기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 go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 가정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부모교육] 고든 자녀양육원리 중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부모교육 고든 자녀양육원리 중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Gordon(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2.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3. 고든 자녀양육원리 중 의사소통방법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3) 격려하기4) 너-전달법과 나-전달법5) 적극적 경청6) 무패방법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Gordon(1960)은,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가 중요하며 그 관계가 긍정적이고 감정이 입적이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P.E.T.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부모교육 프로그램(3) P.E.T.의 문제점【참고 문헌】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1. P.E.T.의 역사적 배경부모효율성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은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인 토마스 고든(Tomas Gordon)은 칼 로저스(Carl Rogers)이론에 입각하여 만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Gordon은 시카고 대학교에서 정서적, 지적으로 문제가 있는 어린이들을 치료해오는 동안 자신이 배운 정신의학적인 지식이 맞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이런 임상적 경험에 따라 Gord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