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의 이론의 원리에 대하여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의 이론의 원리에 대하여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의 이론이란
1) PET 프로그램의 목적
2) PET 프로그램의 내용

2.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의 이론의 원리
1)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 소유자 가려내기
3) 문제해결을 돕는 의사소통 기법 사용하기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들은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바람직하게 행동하도록 지도, 격려하면서 자녀와 원만한 상호작용하기를 원한다. 이런 바램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부모교육들은 이론적 배경과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부모역할 및 자질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따라 효과적인 부모역할, 의사소통, 자녀의 발달에 대한 이해,
.
.
Ⅱ. 본론

1. 고든의 부모효율성훈련(PET)의 이론이란

PET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부모에게 자녀양육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능력 및 자녀와의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을 길러주어 부모-자녀의 관계를 향상시키고 상호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습득하도록 고안되었다. PET 프로그램은 갈등에 의해 대화의 단절과 문제를 빚는 부모와 자녀관계를 예방 또는 회복할 수 있
참고문헌
김익균 (2008). 부모교육. 파워북.
최미경(2009). 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P.E.T)이 가족의 의사소통과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 :부부집단을 대상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호숙(2008). P.E.T.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양육 신념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훈(2006).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 효능감 및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역할 훈련(PET)의 필요성, 부모역할 훈련프로그램의 종류 및 특징,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소개
  • 부모역할훈련프로그램 중 반영적 경청PET에서는 부모가 효과적으로 자녀의 말을 들어주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들어주는 방법에는 첫째,‘조용히 들어주기’(소극적 경청) 방법- 잘 듣고 있음을 알리는 언어적 비언어적 신호를 보내는 것이다.둘째, ‘인식 반응하기’- 자녀의 말에 관심이 있고 계속 말해도 좋으며 자녀와 많은 것을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리는 신호인데 머리를 약간 수그린다거나 미소를 보내거나 “음-음”, “오-그래”

  • 부모교육이론(민주적 부모교육, 인본주의 부모교육, 부모효율성 훈련, 상호교류분석, 행동수정 이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다는 역할 수행의 혼란은 부모교육에 대한 정보나 기술의 부재 및 결핍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부모들은 바람직한 부모 역할 수행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이에 관련된 체계적인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부모교육이론 중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 번의 상호교류분석, 행동수정 이론의 이론적 배경, 부모-자녀관계, 부모교육의 원리와

  • [방송대, 유아교육학과]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
  • go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이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는 가정이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최초로 접하는 사회도 가정이고 교육의 장소도 가정이다. 가정의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부모라는 존재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인격발달을 위한 최초의 지도교사의 역할을 담당하는 존재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유아의 교육에 있어서 부모들의 보다 적극적인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 교육 이론은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으로 드라이커스는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이 이론은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부모와 자녀간의 평등한 인간관계의 형성을 지향하고자 하였다. 부모와 자녀사이에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한국심리상담연구소에서는 1960년대 임상심리학자인 고든이 창시한 부모역할 프로그램(PET)을 운영하고 있다. 부모역할 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