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집단중심의 지도방법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기에 집단지도의 방법이 중요한 것은 그들의 발달특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또래집단의 영향이 커지는 반면 사고의 폭이 좁은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큰 대상들이기 때문이다.
2. 청소년집단지도의 목표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힘으로 결합된 단위로서 타인과의 필요하고도 중요한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하는 존재로 보는 것이다. 이는 인간의 생활주기를 통해서 생존을 위하여 필요한 생물학적 욕구 외에 기본적 욕구로서 소속에 대한 욕구, 중요한 개인으로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 참여에 대한 욕구가 강하므로 집단지도의 방법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데 그 기능이 있다고 하였다.
1) 집단역할
집단 내에서 집단과업을 추구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지도자가 목적수행을 이끌 때 어떠한 역을 보여주는가에 따라 다른 집단 구성형을 나타냄을 보여준다.
2) 집단규범
모든 집단은 집단구성월들이 공유할 수 있는 행동규범의 표준양식으로 수용할 수 있는 규범을 만든다.
3) 집단계층
상호간의 관계가 불분명하더라도 집단구성원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의 위계를 파악하는 것은 집단지도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3. 집단중심 지도방법의 상호작용 형태
1) 집단지도방법 형태별 상호작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1.서론청소년은 어른과 어린이의 중간시기다.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성장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청소년지도에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지적 토대
  • 지도 내용을 실질적으로 강조하기 때문이다.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청소년들이 보다 더 바람직하고 효과적으로 전이과정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촉진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은 ①교수학습과정, ②협동학습과정, ③커뮤니케이션과정, ④집단역동과정, ⑤리더십과정, ⑥조직행동과정, ⑦경험학습과정, ⑧참여과정, ⑨상담과정, ⑩봉사학습과정 등을 포함한다. (1) 교수학습의 과정○ 교육이란 교수학습의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목차청소년지도 방법론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중요성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I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과정1. 지도수련의 과정2. 협동수련과정3. 커뮤니케이션 과정4. 집단역동과정5. 리더십과정6. 조직행동과정7. 경험수련과정8. 참여과정1) 생활적 참여2) 학습적 참여3) 활동적 참여4) 봉사적 참여5) 보호적 참여6) 권한부여를 위한 참여9. 상담과정1) 의사결정적 상담2) 정신분석적 상담3) 인간중심

  • [사회복지실천기술]집단대상 개입기술
  • 집단, 사회행동집단 등 다양한 유형이 있음2. 집단사회사업실천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1) 집단, 집단성원, 집단환경을 구성요소로 한 목표지향적 활동이며, 사회사업방법론 중 하나임. 또한 주로 소집단을 활용하여 문제를 가진 집단뿐 아니라 건강한 집단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지식과 실천에 기반한 원조를 제공함(2) 면접보다는 여러 사람이 참여한 집단 치료 회합이 개입 또는 서비스의 수단임2) 집단사회사업, 집단상담, 집단치료, 집단지도의 비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1. 방학 중 영어, 수학, 한자, 컴 퓨터 등을 개설하여 지도한다. 목표 2 . 한글 학습방을 통하여 1, 2학년 한글 미해득 학생의 한글 학습을 지원한다. 4. 복지영역추진 전략 및 방침기초학력부진아동 지도교사, 학습지도 자원봉사자와의 협력으로 부진 학생을 구제한다. 기초학력부진학생의 경우 일대일 학습( 1:1 멘토링)을 실시한다. 수학과목 향상을 위한 학생의 경우 수준별 소집단 학습 지도 실시한다. 한글교실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강사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