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청소년 지도방법론
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토대
1.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하여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
존 듀이 : 경험학습 이론의 지적 토대 제공하여 학습자가 체험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 화한다고 강조함.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벗어나 자연과 생활 속에서 다양한 활동 및 체험중심의 내용에 초점을 맞춤.
*
*
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토대
2.구성주의 이론
기존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인식론, 곧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여러 문제점을 극복하는 데에서 출발함.
지식은 경험으로부터 구성되며 학습은 구성적 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해석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는 다시 학습자의 경험을 통하여 재구성되고 실제 생활과 관련된 맥락으로 연결됨. 구성주의 핵심용어는 구성과 맥락.
구성주의는 교육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거대한 패러다임이며,담론이다.
*
*
2. 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정
교수학습 과정
협동학습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과정
리더십
과정
조직행동과정
경험학습과정
참여
과정
상담과정
봉사학습과정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이론적 기초
  • 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청소년 지도 방법론1.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토대1) 경험학습이론#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 경험학습의 원리 4-H 분야의 방법론- 존 듀이 : 참여와 행함2) 구성주의 이론#구성주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의 문제점에서 출발- 맥락(상황적 차원)과 구성(실천적 차원)- 인식 주체가 맥락적 인지 구조 속에서 어떤 지식을 짜임새 있게 조직 화하는 것2.청소년지도방법의 이론적 기초과

  • 청소년지도의 개념,특성,지도과정,지도방법론 및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 과제주제청소년지도의 개념,특성,지도과정,지도방법론 및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차 례Ⅰ. 들어가며 1Ⅱ. 본론 11. 청소년지도의 개념, 특징, 지도과정 12.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1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과정 24.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25.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36. 본인이 생각하는 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3Ⅲ. 마무리하며 3❊자료출처 41.들어가며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중에서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며, 인격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단체나 종교단체 등에서 주관하는 갖가지 다양한 집단활동이 이에 포함될 수 있다. 셋째, 임의적으로 이뤄지는 청소년시설, 사회복지시설, 평생교육기관 등의 청소년활동이나 기타 개별적으로 여가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 등이 있다(김정명 외, 1991). 이상과 같이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활동의 범주와 내용을 분류하는 일정한 관점에 기초하여 청소년활동 지도를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이 청소년들의 활동을 위해 무엇을, 어떻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청소년지도 방법론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목차청소년지도 방법론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중요성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I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과정1. 지도수련의 과정2. 협동수련과정3. 커뮤니케이션 과정4. 집단역동과정5. 리더십과정6. 조직행동과정7. 경험수련과정8. 참여과정1) 생활적 참여2) 학습적 참여3) 활동적 참여4) 봉사적 참여5) 보호적 참

  •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 제2장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1.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1)경험학습이론 - 경험학습이론은 경험과 지식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된 사상으로 간주하고 있어 청소년 지도방법의 이론적 토대가 된다.이 방법론은 청소년들을 활동의 주체로 간주하고 청소년들이 사전에 마련된 프로그램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함으로써 체험한 후에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체험을 서로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으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시켜 일상생활 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