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청소년지도방법론 이론적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2 / 2016.10.02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지도 방법론

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중요성

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개념

I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과정
1. 지도수련의 과정
2. 협동수련과정 3. 커뮤니케이션 과정
4. 집단역동과정
5. 리더십과정
6. 조직행동과정
7. 경험수련과정
8. 참여과정
1) 생활적 참여
2) 학습적 참여
3) 활동적 참여
4) 봉사적 참여
5) 보호적 참여
6) 권한부여를 위한 참여
9. 상담과정
1) 의사결정적 상담 2) 정신분석적 상담
3) 인간중심 상담
4) 행동수정 상담
5) 인지적 상담
10. 봉사수련과정
본문내용
청소년지도 방법론

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중요성

청소년지도에서 활용되는 방법들은 학교교육에서 전통적으로 활용되어 왔던 기존의 교육방법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학교교육이 교과서에 수록된 지식 위주 내용을 폐쇄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전개과정에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데 반해, 청소년지도에서 적용되는 방법론은 개방된 자연과 생활 속에서의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의미 있게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진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 방법론에서 다루어야 할 접근 원리와 기법들은 당연히 학교교육에서 효과적인 수업전개를 위해 적용하고 있는 교육방법론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학교교육의 교수과정에서는 교사주도적 학습 ․ 교실패쇄적 학습 ․ 간접학습 ․ 개별학습 ․ 경쟁학습 등 기존의 학습에 관한 방범들이 활용되고 있지만, 청소년육성의 청소년지도과정에서는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함께 주어진 공동의 목표를 해결해 나아가는 청소년중심적 수련 ․ 자연과 사회 속의 개방적 수련 ․ 협동적 수련 ․ 직접체험 ․ 현장경험 등 새롭게 정립되어 가는 지도방법들이 활용된다.
청소년지도자들이 학교교육과는 다른 방법과 기법들을 청소년지도의 현장에 적용시켜 나아가기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의 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방법들은 지도수련과정, 협동수련과정, 커뮤니케이션과정, 집단역동과정, 리더십과정, 조직행동과정, 경험수련과정, 참여과정, 상담과정, 봉사활동과정 등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청소년 지도사는 지도활동 내용의 전문가가 되어야 할뿐만 아니라 청소년들과 함께 하며 그들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조력해 나아갈 수 있는 청소년지도 방법론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fp
  • 청소년지도방법론 현장학습의 원리와 놀이지도방법제1장 문제해결 원리1. 문제해결법의 의미1) 문제■ 문제의 의미-목표상태와 현재상태의 괴리에 의해서 심리적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과제나 질문 예) 목표-편리한 교통소통. 현재-교통 체증. -목표는 설정되어 있지만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이나 행동방식을 모르는 상황■ 문제의 속성-주어진 상황에서 학습자가 목표에 쉽게 도달할 수 없는 상황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깊은 사고와 성찰이 필요 -

  • 청소년 지도방법과 유형0
  • 청소년지도방법론이란 기획, 시설, 장소, 활동 등 청소년지도를 위해 고안되고 동원되는 모든 수단과 행위를 포함한 일체의 운영을 연구하는 학문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범위가 너무 포괄적이고 광범위하여 실제적이지 못함 ○ 좁은 의미로 정의하면, 청소년지도사가 청소년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행하는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음  - 이 때의 지도방법은 지도활동에 동원되는 전략, 기술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이론적 토대로 선행 연구 결과들과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 국어과에서의 시 교육 과정을 검토해 보았다. 그리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시 교육의 실태를 분석해 보았다.나. 연구의 한계본 연구에서는 시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문제 해결 방안으로 수용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시 교육의 구체적인 방법론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을 검토하려는 시도에 있어서 부족함이 있었다.또한 본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분담과 과제
  • 개념지역사회는 ‘주거와 생계를 위해 제한된 영역상의 공간을 공유하는 물리적 장소’를 의미하며, 이러한 ‘공간의 공유 과정에서 생겨나는 특징적인 사회적 행동양식을 통해 공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곳’을 뜻하기도 한다. 또한 지역사회는‘주요한 사회적 기능 즉,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 사회화, 사회통제, 사회참여, 상호부조 등을 수행하는 사회적 단위 및 체계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덧붙여 정리하자면 지역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반면에 이러한 점이 충분히 고려된다면 청소년 지도의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학습효과도 높아져 성인의 계속교육 학습장이 살아있는 인간의 삶 한 장면으로서의 몫을 충실하게 될 것이다. Ⅱ. 본 론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