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와 천하통일 한비자韓非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4. 특징 : 언어구사를 잘 하지 못함(말더듬이), 전국시대 저명한 철학가이자 산문가.
●한비자의 생애
한비자는 정확하지 않지만, 전국시대 후기 한나라 호남성 서부에 있던 한나라 왕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한다. 하지만, 어머니의 신분이 천해 인정받지 못했고, 그로 인해 언어구사를 잘 하지 못하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에 비해 저술은 매우 뛰어났다. 한나라의 국왕에게 법가와 부국강병을 강조했지만, 그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반대로 적국이었던 진나라의 진시황이 그의 글을 읽고 감탄하며 "그 사람을 만날 수만 있다면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할 정도로 한비자를 마음에 들어 했다. 그래서 당시 한비자와 순자의 밑에서 동문수학한 이사가 진나라의 승상으로 있었는데, 한나라에 진나라에서 공격을 할 것이라는 유언비어를 퍼트려 한비자를 사신으로 오게 합니다. 진시황은 한비자를 만났지만 그의 언어구사력에 실망했고, 이사는 한비자를 질투하여 모함하여 옥에 가두고, 독약을 보내 자살할 것을 강요한다. 그는 결백을 입증하기 위해 진시황을 만나볼 기회를 간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진시황이 자기의 잘못을 깨닫고 한비자에게 석방명령을 내렸을 때는 이미 그가 자살한 후였다.
●한비자의 사상
한비자의 사상은 법가로, 유가, 묵가 등이 정치적으로 이상주의적인 문치(文治)를 주장했던 데 비해 힘에 의한 부국강병책을 지향하는 냉정한 현실주의적 정치를 지향한 일단의 무리들을 말한다. 한비자의 법가학설은 복고를 견결히 반대했다. 한비자는 인애(仁愛)를 주장하는 유교학설을 반대하면서 법치를 주장하고 상벌을 엄하게 하며 농업을 중시하고 전쟁을 중시하는 4가지 정책을 제기했다. 한비자는 군권신수(君權神授)를 제창했다. 당시의 법가 사상가들은 국민을 위한 법이 아닌, 오직 전제 군주를 위한 부국강병책에만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오늘 날의 법 정신인 만민 평등의 관념과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법의 의한 통치의 근본 목적은 도의 실현이다.
●한비자의 법가사상 핵심
한비자의 사상에서 법술론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법이란 법령을 뜻하는데 한비자는 법은 국가통치의 근본이라고 강조했다. 법은 백성이 따라야 할 절대적인 기준이 되어야 하며 아무리 평범한 군주라도 법의 운용만 잘 터득하면 훌륭한 정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술이란 법을 운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술은 군주가 혼자 가슴에 간직하고 남 몰래 신하를 제어하는 방법으로서 이 방법을 남에게 절대로 알려서는 안 되며 군주는 신하의 말이 진실인가를 꿰뚫어보는 재주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여러 법가사상들, 즉 술(術), 세(勢)와 법(法)을 통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지배를 추구하였다. 법(法)과 술(術), (勢)를 통합했다는 것은 법치(法治)의 운영방법으로서 술치(術治)와 세치(勢治)를 병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즉 민(民)을 통치하기 위해서는 법(法)이 필요하고, 관리를 부리기 위해서는 술(術)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법(法)과 술(術), 그리고 세(勢)는 제왕이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이라는 것이다. 그가 생각하는 법치(法治)의 기본은 철저하고 엄격한 상벌(賞罰)을 통해 사적인 것을 배척하고 공적인 것을 이롭게(排私利公) 하는 것이었다.
●한비자 글의 특징
한비자의 글은 구상이 째이고 묘사가 대담하며 언어가 유머적이고 여운을 남기는 글로서 세인들에게 경종을 울려준다. 한비자는 많은 우화 이야기와 풍부한 역사지식을 논증자료로 잘 이용해 추상적인 도리를 설명했고 자신의 법가사상과 사회, 인생에 대한 깊은 인식을 형상적으로 구현했다. 글에 인용된 우화 이야기는 그 풍부한 내적 함의를 가지고 있으며 생동한 이야기는 사람들의 입에 자주 오르는 성어로 되여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또한, 도리가 정연하고 필봉이 예리하며 의론이 투철하고 논증이 충분하며 요해를 찌르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본문 내용
* 어제의 토끼를 기다리는 어리석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자성어의 이해 - -焚書坑儒[분서갱유]에 대해서
  • 한비자(韓非子) 등의 법가(法家)는 우민 정책과 법에 의한 획일적인 사회 통제를 주장하기 때문에 법치 노선을 비판할 수 있는 일체의 학문과 사상을 배격하였으며, 특히 선왕 도를 내세워 현실 정치를 비판하는 유가(儒家)를 배척하였다. 진(秦)나라는 상앙 변법 이래 법치 노선을 견지하였고 천하 통일 이후에도 이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 시황제(始皇帝) 34년(BC 213년) 전국의 유생들이 진나라에서 실시하는 중앙집권적 군현제를 반대하고 봉건제 부활

  • [역사학] 진의 통치체계와 법가
  • 법가의 영향을 고찰해 볼 것이다. 본 발표를 통하여 하나의 이념이나 사상은 단순히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의 정치영역 그리고 생활영역 안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작동되고 구조화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Ⅱ. 법가의 사상적 특징ⅰ) 상앙의 법상앙은 위(衛)나라 출신이나 조국인 위나라에서는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진나라에 들어가 효공에게 그의 제도개혁의 안이 채택되어후일 천하통일의 위업을 이루는 기초를 다졌

  • [중국문화] 법가사상과 묵가사상
  • 한비자(韓非子:?∼BC 233), 진(秦) 통일제국의 기초를 구축한 이사(李斯:?∼BC 210), 전한(前漢)의 중앙집권화에 힘쓴 조조(晁錯:?∼BC 154), 무제(武帝) 때의 유능한 경제관료 상홍양(桑弘羊:?∼ BC 80) 등이 법가의 대표자들이다. 현대에 와서 중국은 유가들이 노예주인 귀족층의 세습적 권리를 옹호한 것에 대하여, 법가들은 새로운 봉건 지주계급을 대표하여 국내통일에 공헌하였다는 평가를 한다. 2. 사회적 배경초기 주왕조의 봉건사회는 두 가지 규범에 의

  • 레포트 - 법가 철학과 현실
  • 법가의 정신은 아직도 가치 있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함께 생각해 봅시다1. 한비자가 통치에서 법령을 제정하고 상벌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2. 진시황제의 통일 정책이 적절하였다고 생각하는지 각자 생각해 봅시다.(사상)3. 법가사상이나 순자의 예치사상이 오늘날 민주사회에서 재검토해 볼 말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보는지 생각해 봅시다.4. 자신이 법(法)을 바라보는 관점은 어떠했는지 생각해봅시다.

  • [정치학] 동중서의 우주론과 인성론
  • 법가의 중상엄벌이나 묵가의 천상천벌과 같은 사상에 있어 상당한 영향을 받은 것이 사실이다.◆동중서는 많은 저술을 남기고 있으나 춘추번로라는 책은 유명하다.특히 동중서는 존군비신(尊君卑臣)의 원칙을 모든 사회관계에 적용시킴으로써 이른바 삼강(三綱)이라고 하는 새로운 규범을 만들었다. 천하가 통일된 후 중앙군주 일인에 의한 천하통치라는 새로운 상황에 따라 성립된 윤리 규범인 것이다. 삼강설은 한비자의 「충효편」에 그 연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