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역사학]순자의 생애와 학문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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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순자의 철학적 특징과 그의 학문적 업적에 관하여 다룬 글입니다. 기존의 순자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고, 순자 철학의 긍정적 부분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인간순자의 삶

3. 순자의 유교사상
3-1. 순자사상의 특수성
3-2. 순자의 성악설과 예치사상

4.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릿말
공자 이후로 줄곧 동아시아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철학 가운데, 순자(荀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무척이나 독특해 보인다. 그는 선진(先秦)시대의 유학을 계승한 인물이면서, 동시에 그의 사상 중 일부를 수용했을, 그의 제자들은 법가 사상의 서막을 열었다. 그리하여 그는 유가이면서, 동시에 법가의 학문적 출현을 가능케 하였다. 이러한 그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중국철학사의 전반에 걸쳐서 순자(荀子)는 맹자(孟子)에 비해 훨씬 덜 주목받은 철학자로써 오랫동안 홀대를 받고 있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성리학의 성립은 맹자와 순자에 대한 평가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맹자에게는 공자의 직통을 이어받은 아성(亞聖)으로서의 위치가 주어진 반면, 순자는 공자의 철학적 정신을 올바르게 깨닫지 못한 이류로 평가 받았다.
.
특히 그의 성악설(性惡說)은 성리학 성립 이후 맹자와 그의 극단적 평가를 부추기는 존재로 활용되곤 하였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이야말로 유가적 인간 이해의 철학적 초석을 닦은 이론이며, 순자는 이러한 맹자의 명제가 지니는 철학적 깊이를 충분히 이해치 못하고 맹자를 비판하는 수준의 피상적인 성악설을 주장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성악설과 예론(禮論)의 결합은 인간의 천성을 부정하였으며, 이후 진(秦)의 천하통일에 혁혁한 공을 세운 이사(李斯)나 한비자(韓非子)의 출현으로 이어지며 유학을 권위주의적 법가로 전환시킬 수 있는 위험한 사상가로 호도하고 있다. 이장희. <중국철학사의 순자평가에 대한 연구>. <<동서철학연구>>23. 한국동서철학회. 2002.
하지만 맹자에 비해 순자의 학문적 성향이 그리도 위험하고, 졸렬하다는 것인가에 대해서 필자는 확실한 답을 얻지 못한 실정이다. 과연 진정으로 순자의 학문이 유학에서 이렇게도 호도될 만큼 문제가 있는 것인가, 아니면 누대로 계속된 순자에 대한 평가에 다소 문제가 있는 것인가? 이러한 논쟁을 해결하고, 순자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에 대한 인간적 행적은 물론 학문적 성향을 바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중요할 듯 하다. 이러한 까닭에서 필자는 지금부터, 분명 어떤 식으로든 유교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순자의 삶과 사상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인간 순자의 삶
순자의 이름은 황(況)이고, 자는 경(卿)이다. 순(筍)자가 손(孫)자와 발음이 비슷해서 ‘손경’이라고도 불렀는데, 경이란 벼슬한 사람에 대한 존칭이기도 했기 때문에 순자를 귀족 출신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신영복. <강의-나의 동양고전 독법>. 돌베게. 2004
안변주. <순자>, 삼성출판사. 1982
(논문자료)
안병철. <순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소고>. 동양철학연구. 43. 동양철학연구회. 2005.
유희성. <순자 철학의 이상사회론> 사회와 철학 연구회. 2001
이은주, <순자의 악론에 대한 분석적 고찰>. 범한철학. 24. 범한철학회. 2001.
이장희. <중국철학사의 순자평가에 대한 연구>. <<동서철학연구>>23. 한국동서철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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