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충 이론 관점에서 본 대우자동차 폴란드 FS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65년 신진자동차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72년 신진자동차와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자본금 180억 원을 공동출자하여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를 설립, 1976년 새한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78년 대우실업(주)이 경영에 참여하였고, 1983년 상호를 대우자동차(주)로 변경하고 1991년에 국민차 티코 생산을 시작하였다. 1992년에는 제너럴모터스와 합작관계를 청산하였고, 1996년 독일 지멘스그룹과 종합자동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을 계약하였으며, 이어 우즈베키스탄에 연간 20만대 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완공하였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판매이며, 주요 제품은 각종 승용차·트럭·버스·특수장비차 등이다. 1996년 말 소형승용차 라노스를 시작으로 1997년에는 준중형승용차 누비라, 중형승용차 레간자를 연속 출시함으로써 대우 신차붐을 형성하였다.
1998년 쌍용자동차(주)의 판매권 인수로 무쏘·코란도·체어맨·이스타나 등을 판매, 경차부터 대형승용차, 사륜구동 지프형차에 걸쳐 전차종 풀라인업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대우사태 등으로 영업력이 약화되면서 1999년 8월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11월 회사정리절차개시가 결정되었다.
2001년 9월 제너럴모터스와 매각 양해각서(MOU)를 체결, 2002년 4월 신설법인 설립에 대한 최종계약을 체결하였다. 같은 해 9월 회사정리계획 변경계획 인가를 받아 10월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 대우인천자동차(주), 대우버스자동차(주)로 회사를 분리했다. 10월에 GM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로 새롭게 출범하였다.
2. 회사주요 현황 (GM대우)
- 회사명 : 지엠대우 오토앤테크놀로지㈜
- 영문명 : GM Daewoo Auto & Technology Co.
- 사업내용 : 자동차 제조 및 서비스
- 회사창립일 : 2002년 10월17일
- 대표자 및 직위 : 마이클 그리말디 (Michael Grimaldi) 사장 겸 CEO
- 회사 주소 및 우편번호 : (우)403-714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정치론]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 18 -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 : 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목 차Ⅰ. 서 론1.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 3.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을 보는 관점 4. 매각의 가장 큰 영향과 타결된 원인 Ⅱ. 본 론 1. 개인적 요인을 통한 접근2. 역할 요인을 통한 접근3. 정부 요인을 통한 접근4. 사회적 요인을 통한 접근5. 체제적 요인

  • [국제정치]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
  • 18 -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 사례연구 : 다각적 요인분석을 통한 접근━━━━━━━━━━━━━━━━━━━━━━━━━━━━━━━━━━━━목 차Ⅰ. 서 론(한창민, 홍용한) 1. M&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과정3. 대우자동차와 GM의 매각협상을 보는 관점 4. 매각의 가장 큰 영향과 타결된 원인 Ⅱ. 본 론 1. 개인적 요인을 통한 접근(홍용한) 2. 역할 요인을 통한 접근(홍은선) 3. 정부 요인을 통한 접근(한효효)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사례
  • < 目 次 >Ⅰ. 序論1) 대우자동차 事例 硏究의 目的2) 人物 硏究 - 김우중 회장3) 대우의 世界經營Ⅱ. 本論1) 누가 세계를 경영하는가라고 대표되는 대우의 世界經營▶ 이머징 마켓 전략(Emersing Market Strategy)2) 세계 자동차 産業環境 변화 속의 한국 자동차 産業3) 대우 자동차의 폴란드 進出- 폴란드의 投資 環境- 대우 - FSO의 진입 전략 目標- PSO 및 PSC 引受- 現地化의 어려움- 본격적인 現地 經營 Ⅲ. 結論1)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進出成果 2) 대우

  • [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대우가 벌여놓은 해외공장은 우즈베크 자동차 공장(20만대) ․ 폴란드 FSO 20만대 ․ 루마니아 20만대 ․ 인도 5만대 등이었다.대우가 폴란드 자동차 공장을 수주할 때는 한때 대우자동차 합작 상대였던 미국 GM(제너럴모터스)과 경쟁이 붙었다. GM은 수지를 맞추려고 고용인력 중 얼마를 자르겠다는 조건을 내걸었고 대우는 해고는 일절 없는 대신 생산을 늘려야겠다고 했다. 대우는 승리했다. 적어도 이들 국가에서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는 대우가

  • 현대, 기아자동차의 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 - 최종보고서
  • 본 연구에서는 대상 기업으로 선정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에 대하여 당해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업 활동 현황을 분석하고 실패 사례를 확인하며, 사업 활동의 이론적, 실무적, 전략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투자 철수 또는 신 투자처 개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제 2절. 연구관점 국제 재무적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 비교출처 : 김철(2001), 『해외투자론』 더닝의 절충이론과 김철의 국제투자 성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