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 성격,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 현황,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 쟁점, 사례,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 정책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종류,특징,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동향,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쟁점, 유치성공 사례, 외국자본투자(해외투자, 해외직접투자) 내실화 과제
- 외자 외국자본유치(외국인투자유치, 해외투자유치) 배경, 외자 외국자본유치(외국인투자유치, 해외투자유치) 주택금융, 외자 외국자본유치(외국인투자유치, 해외투자유치) 북한정책, 외자 외국자본유치의 중국정책
- 외국투자기업(해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의 연혁, 외국투자기업(해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의 현황, 외국투자기업(해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의 쟁점, 외국투자기업(해외투자기업, 외국자본기업) 내실화 방안
- 합리적 한미 FTA체결을 위한 방안 -국내의 찬반 양론소개와 대응방안 제시
- [재무행정] 국민연금의 주식투자확대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개념
Ⅲ.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성격
Ⅳ.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관련용어
1. 양해각서(MOU)
2. 컨소시엄
3. 가교회사
4. 분할매각
5. 지분매각
6. 매각
7. P&A(Purchase & Assumptions)
8. 배드뱅크(bad bank)와 굿뱅크(good bank)
9. 워크아웃(workout)
Ⅴ.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현황
Ⅵ.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쟁점
Ⅶ.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사례
1. 대한중석
2. 만도기계
3. 볼보코리아
4. 한국중공업
5. 한국전력을 비롯한 전력산업체
6. 한라중공업
Ⅷ. 향후 외국투자기업(외국자본기업, 해외투자기업)의 정책 과제
1. 다국적 기업내의 노동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
2. ‘외자기업대책위원회’의 구성과 역할을 위한 정책 방향
3. ‘외자기업노조협의회 ’ 구성을 통한 네트웍의 구축
4. 외투기업 관련 정책․제도 개선을 위한 한국노총의 정책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개도국의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기 위해 제시한 대표적 학자로는 웰즈(L. T. Wells, Jr.)를 들 수 있다. 그는 초기에는 제품수명주기 이론을 원용하여 설명하였으며, 후기에는 절충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하였다. 경쟁우위의 원천으로는 자국시장에 적합하도록 개조한 제품 및 제조공정에 있다고 보았고, 해외직접투자동기에 대해서는 시장방어동기, 인종적 유대, 고객과의 관계, 위험분산을 위한 다양화 등을 들었다. 또한 기술이나 노하우는 그 가치를 유지하기 어렵고, 중고시설 등을 해외자회사에서 활용하려면 라이센싱 방식으로는 어려울 뿐 아니라, 개도국의 기술은 성문화시키기도 어렵고 국제특허를 획득하기에도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해외직접투자를 선택한다고 보았다.
레크로(D. J. Lecraw)는 제품수명주기이론의 수정.적용을 통해서, 현지시장의 방어, 위험분산을 위한 다각화의 추구 등으로 개도국의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였으며, 롤(S. Lall)은 국가별 기술변화의 과정이 독특한 학습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개도국도 독특한 다국적 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기디와 영(I. H. Giddy & Young)은 기업특유의 우위요소와 현지특유의 입지우위요소가 결합되어 경쟁우위를 창출하므로, 개도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도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한편, 위의 이론들이 기존이론을 수정하여 개도국의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였다면, 고지마(Kojima)와 오자와(Ozawa)는 기존 접근과는 다른 국민경제적 접근이론을 펼쳤다.
고지마(Kojima)와 오자와(Ozawa)는 투자국과 피투자국간의 잠재적 혹은 현재적 비교생산비를 기초로 하여 투자국에서는 비교열위에 있고, 피투자국에서는 비교 우위화 되고 있는 산업에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져야만 양국간에 조화 있는 발전을 이루게 되고 무역도 확대된다는 이른바 ‘한계기업진출론’을 펼쳤다. 특히 오자와(Ozawa)는 본국 생산요소의 희소성, 환경적 제약의 증가, 주요산업자원의 공급에 있어서 불확실성의 증가 등 거시적 요인으로 인하여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였다. 이 이론은 거시적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서 의의를 가질 수 있으나 경쟁우위를 설명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위의 접근들에 관한 그 어느 것도 개도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를 부분적 또는 제한적으로밖에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때 기존이론에 대한 반박의 연구로써 문휘창과 레일(T. W. Roehl)은 ‘해외직접투자의 불균형이론’을 통해서 해외직접투자의 동기는 요소의 불균형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하면서, 기존의 독점우위적(Ownership-Advantage) 접근은 전체의 메카니즘을 간과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 참고문헌
-
○ 박중구(2004), 한국 외국인투자기업의 기술개발활동 결정요인 분석, 한국국제통상학회
○ 이시욱 외 1명(2011), 외국인 직접투자기업과 국내기업 간의 차이, 한국경제연구학회
○ 이홍균 외 2명(2010),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환경 만족도와 추가투자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관세학회
○ 이태경(2006), 외국인 투자기업의 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이홍균 외 2명(2010), 외국인투자기업의 경영환경 만족도와 추가투자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관세학회
○ 최원석(2008), 외국인투자기업의 노사관계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