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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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각장애
영화 글러브
특수교육학개론
참고한
서적
책이름 : 특수아동교육
저자 : 이소현(대학교수), 박은혜
출판 년도 : 2006년 2월 28일
출판사 : 학지사
책이름 : 특수아동교육
저자 : 송준만, 유효순
출판 년도 : 1990년 7월 1일
출판사 : 교문사
참고한
서적
책이름 : 특수교육학
저자 : 정동영, 김봉세, 김석진 등
출판 년도 : 2014년 8월 30일
출판사 : 교육과학사
책이름 :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저자 : 박화문
출판 년도 : 1999년 8월 30일
출판사 : 창지사
* 발표자료 사진출처 : 네이버, 구글
목차
청각장애의 특성
01
03
청각장애란?
02
청각장애의 분류
영화에 나타난 청각장애 요소
영화 소개 및 줄거리
청각장애아동과 그에 따른 지도방법
04
06
05
01
청각장애란?
▶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요인으로 청각기관의 어떤 부위에 손상을 입어
듣는 능력인 청력이 저하된 상태
〈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 〉
▶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dB) 이상인 자
그러나 90데시벨(dB)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다.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90데시벨 ~ 140데시벨
30데시벨 ~
90데시벨
02
청각장애의 분류
▶ 청각장애는 청력의 손실 정도, 청력의 손실 시기, 청력의 손실 부위에
따라 분류한다.
dB
청각 장애 정도
음이나 소리의 인지특성
0~26
정상
작은 음과 소리에도 이상 없이 잘 듣는다.
27~40
경도 난청
먼 소리나 작은 소리를 알아듣기 어렵고 음성이 약할 때에만 곤란을 느낀다.
41~55
중등도 난청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 것은 이해하나, 교실에서 토론을 할 경우 대부분 이해를 못하고 어휘력의 부족과 조음상의 이상이 보일 수 있다.
56~70
중도 난청
큰 소리의 대화만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집단 토의 소리는 듣기 어렵고 언어의 사용과 이해에 결함이 보이며 어휘력에 제한이 있다.
71~90
고도 난청
30cm 이내의 거리에서 큰 소리와 외치는 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말과 언어가 점차로 퇴보하기 쉽다.
91이상

소리의 진동에 거의 의존하고 있는 수준이며, 아무리 크게 말해도 듣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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