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학개론청각장애아교육과특수교육지원센터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청각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1)지적장애, 2)자폐성장애, 3)시각장애, 4)청각장애, 5)정서 및 행동장애, 6)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1 특수교육학개론]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본문내용
-
청각장애
영화 글러브
특수교육학개론
참고한
서적
책이름 : 특수아동교육
저자 : 이소현(대학교수), 박은혜
출판 년도 : 2006년 2월 28일
출판사 : 학지사
책이름 : 특수아동교육
저자 : 송준만, 유효순
출판 년도 : 1990년 7월 1일
출판사 : 교문사
참고한
서적
책이름 : 특수교육학
저자 : 정동영, 김봉세, 김석진 등
출판 년도 : 2014년 8월 30일
출판사 : 교육과학사
책이름 : 장애 유아의 교육과 지도
저자 : 박화문
출판 년도 : 1999년 8월 30일
출판사 : 창지사
* 발표자료 사진출처 : 네이버, 구글
목차
청각장애의 특성
01
03
청각장애란?
02
청각장애의 분류
영화에 나타난 청각장애 요소
영화 소개 및 줄거리
청각장애아동과 그에 따른 지도방법
04
06
05
01
청각장애란?
▶ 선천적이거나 후천적인 요인으로 청각기관의 어떤 부위에 손상을 입어
듣는 능력인 청력이 저하된 상태
〈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의 〉
▶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90데시벨(dB) 이상인 자
그러나 90데시벨(dB)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다.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여도 음성언어에 의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자
▶ 일상적인 언어생활 과정에서 청각의 기능적 활용이 불가능하여 일반인과
함께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90데시벨 ~ 140데시벨
30데시벨 ~
90데시벨
02
청각장애의 분류
▶ 청각장애는 청력의 손실 정도, 청력의 손실 시기, 청력의 손실 부위에
따라 분류한다.
dB
청각 장애 정도
음이나 소리의 인지특성
0~26
정상
작은 음과 소리에도 이상 없이 잘 듣는다.
27~40
경도 난청
먼 소리나 작은 소리를 알아듣기 어렵고 음성이 약할 때에만 곤란을 느낀다.
41~55
중등도 난청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는 것은 이해하나, 교실에서 토론을 할 경우 대부분 이해를 못하고 어휘력의 부족과 조음상의 이상이 보일 수 있다.
56~70
중도 난청
큰 소리의 대화만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집단 토의 소리는 듣기 어렵고 언어의 사용과 이해에 결함이 보이며 어휘력에 제한이 있다.
71~90
고도 난청
30cm 이내의 거리에서 큰 소리와 외치는 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말과 언어가 점차로 퇴보하기 쉽다.
91이상
농
소리의 진동에 거의 의존하고 있는 수준이며, 아무리 크게 말해도 듣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 4공통][자폐성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특수교육학개론 청각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