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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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운동발달의 개념
★ 미국의 Scholarly Directions
Committee(1974)
개체와 그 환경의 상호 작용을 반영하는
운동행동의 변화
★ Keogh(1977)
유아기부터 성인기까지의 움직임 유용성
의 변화
★ Clark와 Whitall(1989)
전 생애에 걸친 운동행동의 변화와 이러한
변화를 수반하는 과정
★ Haywood가의 1986년 판 텍스트
미숙한 행동이 나이가 듦에 따라 변하고,
연령에 맞는 운동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
순차적이고 계속적인 과정
운동발달은 운동행동이 연령에 따라 계열적. 연속적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육개론- 김경숙 외 10인
유아특수교육론-최민숙 외 3인
지체부자유아교육-곽승철 외 6인
지체장애아동치료교육-구본권
발달장애의 진단과 평가-서경희 외 5인
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육
-도널드 베일리, 마크 월러리
안녕하세요! 계속 발표를 진행할 신수경 입니다.
제가 발표 할 부분은 운동발달과 지도 방법에서 운동기술의 평가 방법 및 도구, 평가 절차상 고려사항, 치료 서비스와 치료사의 역할, 교실에서의 활동, 보조기구의 사용, 환경의 설계와 수정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제 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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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평가를 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들이 처음 세상에 나와서 바로 말을 할 수 있나요? 그렇지 않죠? 아이들은 자신의 인지 능력을 행동을 통해 보여줍니다. 그래서 운동기술의 손상과 지체는 다른 영역의 발달과도 큰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의 발달지체를 알고 나중에 생길 지도 모르는 발달이상을 예측하기 위해 평가를 합니다. 선별된 우리 아동들은 적절한 배치를 받고 개별적 프로그램 안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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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는 관찰이나 형식적 검사도구를 가지고 진행됩니다. 관찰은 부모가 관찰한 내용을 면담을 통해 수집 할 수 도 있고 교사나 치료사가 직접 관찰 할 수도 있습니다. 다들 알고 있는 프로그램인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라는 프로그램의 예를 들어보면 아동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아동을 실험실로 데려가 관찰하는 경우와 아동의 일상생활을 찍어 관찰하는 경우, 부모의 말을 토대로 정보를 얻는 경우를 봤을 거에요. 이렇게 관찰은 이루어지는데요, 검사도구를 통한 평가는 선별목적의 평가도구, 예측목적의 평가도구, 중재효과의 평가목적의 평가도구가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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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목적의 도구들은 운동장애나 지체 아동들을 구별하기 위한 것 인데요, 피바디 운동 발달 검사, 바텔 발달 검사, 베일리 신생아 발달 검사, 초 학문적 놀이 중심의 사정이 있어요. 이중에 바텔 발달 검사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지 않는데요, 이건 운동발달 뿐아니라 적응, 인지, 의사소통, 개인사회성기술의 평가 등도 이루어지는 종합적 평가도구이기 때문이에요. 외국의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아이들의 실정에 맞지가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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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별목적의 평가도구 중에서 초 학문적 놀이 중심 사정이 있었죠? 초 학문적 놀이중심 사정은 린더에 의해서 개발되었는데요, 가족과 전문가가 한 시간 정도 유아의 부모, 또래, 놀이 촉진자와의 놀이 활동을 관찰하는 것 입니다. 린더는 감각운동발달을 관찰 할 때 일반적 움직임, 근육긴장도 근력 지구력,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도, 놀이 할 때의 고정된 자세, 놀이 할 때의 운동성, 다른 발달 영역의 성취, 잡기와 조작, 운동계획을 관찰해야 한다고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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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더는 놀이 장소에는 다양한 발달 영역의 장난감을 두어야 한다고 했고 각 회기에 대해서 설명 했는데 같이 읽어볼까요? 네, 이런 평가방법은 시간이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팀과 가족이 협력하고 정보교환을 함으로써 더 타당한 결과를 얻을 수 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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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 목적의 평가 도구들은 신생아 동작 검사와 베일리 운동 검사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근육긴장도, 원시반사, 자동반응, 수의적 움직임 등을 평가해 아동을 분류하고 앞으로의 능력을 예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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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효과의 평가가 목적인 도구들은 장애의 소아과적 평가, 대 근육 운동기능 측정, 행동적 목표, 목표 달성 검사가 있고, 이런 도구들은 아동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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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재 효과의 평가가 목적인 평가 중에 행동적 목표·목표달성 검사가 있었죠? 그건 상황의 조건, 대상 아동, 목표 행동, 기한 , 성취 기준이 자세히 명시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예를 하나 들어볼 까요? 수경이는 2000년 11월 30일 까지 도움없이 스스로 5명 이상의 친구들과 대화하기를 5번 시도하여 5번 모두 성공하고, 30명 의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기를 성공 할 것이다. 자, 여기서 보면 도움 없이 스스로, 5명 이상의, 30명 이상의 친구들 앞에서 라고 하는 상황적 조건과 수경이라는 대상아동 발표하기라는 목표 행동 2009년 11월 30일이라는 기한, 대화를 5번 시도하여 5번 모두 성공한다는 성취 기준이 자세히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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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교육과정 중심의 평가 입니다. 교육과정 중심 평가는 실제 교육 과정과 관련하여 아동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잘 파악해 아동의 개선을 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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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발달은 발달이정표에 의해서 만! 평가를 하면 안 되는데요, 하지 마비아동의 예를 들어 설명 해 볼까요?? 아동이 걸을 수가 없으니 우리는 아동에게 걷는 방법을 가르치면 될까요? 아니요. 걷기는 이동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동이라는 기능을 성취하도록 해 주기 위해서 우리는 걷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 보다 휠체어 사용법을 알려주는 것이 좋을 거에요.
이렇게 운동기술의 평가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이제 평가 절차상 고려사항에 대해서 보도록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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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평가를 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어요. 타당도가 높은 도구를 사용해야 해요. 타당도가 뭐죠? 네, 타당도 는 평가 목적에 맞는가 에요. 예를 들어볼까요? 뇌성마비 아동이 인지영역의 페그꼿기를 근육긴장도나 낮은 조절력 때문에 시간 안에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인지 문제라고 볼 수 있을까요? 아니죠. 이런 평가는 타당도가 떨어지는 평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두 번째로 가족과 평가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논의가 이루어져야 하고 가족의 능동적 참여를 촉진 해야 해요. 아동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가족이니까요. 또 관찰을 할 때는 자연적 환경에서 관찰을 해야 합니다 ! 자연적 환경이 아니면 아동이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할 수 도 있으니까요. 일반적으로 평가를 할 때는 이런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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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운동기술의 평가를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같이 읽어 볼까요?네, 우리 아동들은 장애가 심한 아동들도 많죠? 기능적 운동기술의 평가에서 들었던 예와 같이 우리 아동 중에 하지 마비가 있는 아동의 경우 이동을 가능 하게 하도록 우리는 휠체어 사용이라는 환경 수정을 통해 극복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죠. 미숙아의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연령을 조정 할 필요가 있고요. 부모님에게는 조정된 연령에 맞는 발달적 기대를 하시도록 말씀 드려야 해요. 평가도구의 타당도 와 신뢰도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는데, 타당도 는 목적에 맞는 도구인가 라고 했고, 신뢰도는 뭐죠? 일관성 있는 믿을 만한 것 인가 에요. 우리는 여러 전문가와 팀을 구성해서 평가를 하는데, 다양한 전문적 평가를 통해서 아동의 장애명명에는 깊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은 계속 강조는 것이 기능적 기술과 환경이죠? 환경은 독립적 움직임을 촉진 해야 하고, 아동에게 충분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해야 하고, 안전해야 합니다. 여기 까지가 운동기술의 평가 이구요 , 운동기술의 교육 및 중재에 대해 알아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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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동이 스스로 신체를 조절하고, 환경 안에서 기능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우리 아이들의 중재에는 치료적 접근이 중요한데요, 치료적 서비스의 목표는 장애를 예방하거나 최소화 하고, 통증을 없애 주고, 아동의 운동기능을 발달 또는 개선 시키고 자세의 이상을 조절 해 주는 것 입니다. 무엇보다 아동이 기능적이고 정상화 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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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치료사와 물리치료사는 어떤 사람들 일까요? 먼저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일상 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 인데요, 소 근육 지체를 중점으로 다뤄요. 물리치료사는 물리적 방법에 의해 손상된 기능의 대치와 더불어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모든 훈련을 시키는 사람이구요. 대 근육 지체를 중점으로 다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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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 서비스는 운동지체 정도가 경미하거나 아동이 어릴 경우에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중재를 하는 상향식 접근을 하고, 장애 정도가 심각하거나 유아기 이후의 아동인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기능적인 운동기술 발달을 중심으로 중재하는 하향식 접근을 해요. 이건 치료사 뿐만 아니라 기능적 중재를 보면 우리의 경우도 상향식 접근과 하향식 접근을 하죠? 우리는 팀 접근을 통해서 아동에게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사람들 이니까요. 아까 예를 들었던 하지 마비 아동의 휠체어 사용이 하향식 접근 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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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체어는 학교에 지나다니면서도 많이 보죠? 휠체어는 자세유지와 이동에 있어서 도움을 주는 보조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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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발 지팡이는 일반 지팡이를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 사용하는 건데요, 4개의 다리가 있어서 사용자의 몸을 최대한으로 받쳐 줄 수 있고 안정성이 있습니다. 보행기는 클러치를 사용 할 때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는 아동이나 사각지팡이를 사용하는데 약간 불편함을 느끼는 아동이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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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서있는 자세 유지를 위한 보조도구 이고요, 앉아있는 자세 유지를 위한 보조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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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크로 숟가락 홀더는 아동의 식사도구를 잡는 데에 불편함이 있는 아동들의 식사를 돕기 위한 보조도구 이고요, 그립 형 키보드 입력 보조도구는 아동의 학습을 돕기 위해서 키보드나 전화기버튼 계산기 등을 누르는데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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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단계적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과 그 과정에서 배우지 못했을 때 성인이 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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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유아기 교육적 접근
  • 및 특성지적장애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1) 영유아기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이론적 접근방법교육과정 모형이론적 배경교수원리발달주의 교육과정 모형전형적인 발달 순서를 근거로 하며, 풍부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한다.풍부한 환경을 통해서 운동기능, 적응기술, 인지, 사회/정서 및 의사소통 기술의 학습 기회 제공한다.인지주의 교육과정 모형직접적인 경험과 활동을 통해서 사고 기술을 발달킨다.학습환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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