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와 기독교교육 헤겔의 변증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약 헤겔의 변증법이 기독교 교육의 역사에 적용되었더라면 그 논제는 중세, 르네상스 그리고 개혁의 종합이 되었을 것이다.
헤겔의 변증법
철학은 존재론과 운동론에 대한 논쟁이 거의 대부분이었다. 존재론은 ‘세계는 무엇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자는 것이며, 따라서 존재론에는 관념론(의식)과 유물론(물질)이 존재한다. 운동론은 세계는 어떻게 변하고 ‘발전 하는가?’에 대한 답을 얻으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오게 된 것이 변증법과 형이상학이다. 변증법이라고 하는 것은 정반합이 기본원리이다. 즉, 세계를 이루는 물질은 끊임없이 변하고 발전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정반합 이론을 사용했습니다.
D. Campbell Wyckoff는 인문주의는 적어도 Protagoras (ca. 485-410 B.C.) 만큼 늙었다고 논쟁한다. 인문주의의 이상화는 고대의 프로타고라스부터 시작되었다. 프로타고라스는 인간이 세계의 중심이며,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보는 세계관을 ‘모든 가치의 척도는 인간이다.’라는 말로 표현하고 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은 교회의 그것들 이상으로 개인적인 사람들의 가치를 올렸다. 그들은 고전적인 문학과 문화를 공부했고, 고대 학습을 소생시키기를 구했다. 인문주의자들은 중세의 금욕주의를 거절하고 스콜라 철학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를 거절했다. 아직 인문주의자들 사이에서 다름을 나타낸다. 특히 Italy에서 많은 인문주의자들은 고대 문화를 위한 그들의 열정 안에 기독교 신앙을 단념하였다. 반면 북부 유럽의 대부분 인문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인이었다. 이런 그리스도인 인문주의자들은 또한 라틴어, 그리스어, 그리고 다른 고대 언어들을 공부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와 로마 문학과 같은 성경적인 것과 교부의 학문들에 관심을 가졌다.
프란체스코 페트라르카 (1304~1374)
고전학자는 종종 이탈리아 사람 Petrarch (1304-1374)는 르네상스의 시작 시기에 있다. 그의 초기 교육은 스콜라 학문과 고대 고전을 포함했다. 그의 어른 생애의 초기에, Petrarch는 교회의 보다 적은 성직자의 역할을 일으켜 이탈리아의 대학들과 중세 스콜라 철학의 실패자를 인식하는 것의 준법에 반대로 인해 그는 인문주의와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결합시키는 것을 시도했다.
1333년 초반 Petrarch는 고전적인 라틴어 교사가 되고, Cicero의 두 연설문을 포함한 고대 필사본을 모았다. 그의 도서관은 다른 시대의 유럽보다 더 많은 작품을 가지고 있었을 지도 모른다. Petrarch는 그의 성취를 원했고, 시인으로써 가장 많이 기억되어진다. 그는 중세 수도원제도와 스콜라 철학으로부터 인간의 영혼의 자유를 위해 노력하는 그의 “한 시인의 영혼”을 보여준다. 그는 말한다. “나는 Aristotle가 공통에 대한 반대의 감각을 가질 때에는 언제나 Aristotle에 반대한다.” 그는 과분한 지성의 종교를 만드는 것에 반대하여 경고했다. 대신에 그는 성경에 기초한 개인적인 종교에는 호의를 보이고, Augustine에 의한 묘사되어진 개인적인 감적에 호의를 보였다..
비토리노 다 펠트레 (1378~1446)
Vittorino da Feltre (1378-1446)의 실명은 Vittorino Ramboldini이며, 가장 남부의 인문주의자들보다 중교에 관심을 더 보였다. Vittorino가 18살 때, Padua의 대학에서 입학을 허가했고, 그는 학생과 교수로서 20년을 보냈다. 1416년 그는 Venice에 처음으로 인문주의자 학교를 열었고 6년 후에 그는 라틴 문학의 교수로서 Padua의 대학에 1422년에 돌아왔다. 학생들의 부도덕성 때문에 Padua에서의 그의 가르침은 다만 1년만 지속되었다.
1423년 Vittorino는 Venice로 돌아왔고, 그는 Mantua의 주인인, Gonzaga 가족의 법정 가정교사가 되었다. 마지막 그의 삶의 23년 동안 그는 유럽에 경찰학교를 세웠다. 몇몇은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교육가로서 그리고 “첫 현대 교사”로 그를 찬양했다. 그의 학교, Pleasant House는 첫 시간에 70명의 학생이 있었고, 그것의 방법은 최고의 중세 방법들에 반대하는 것으로써 섬겼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니체][심층생태론][실존주의철학][니체의 사상][니체의 철학][데카당스]니체의 약력, 니체의 심층생태론, 니체의 인간론, 니체의 실존주의 철학, 니체의 힘의 의지와 예술, 니체의 삶의 예술과 데카당스 심층 분석
  • 헤겔 등에게서 보여 지는 이상주의의 형이상학이 아닌 새로운 형이상학에서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이 관건이 된다.참고문헌․ 공등수부, 니체의 철학과 사상, 문조사, 1987․ 로버트 솔로몬, 한권으로 읽는 니체, 2001․ 마르틴 하이데거 지음, 니체와 니힐리즘,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0․ 백승영 외,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민음사, 2000․ 박찬국,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질 들뢰즈, 니체와 철학, 민음사, 1999․ 자크로제, 니체 신드롬,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학이 되는 것이며 그의 변증법은 바로 이 신과 그 법칙이 되는 신성과 그 위에 만물이 되어 나타나기 시작하는 방법과의 삼위일체적인 구성 속에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바로 헤겔의 철학이 실재로서 이 정신과 이로적인 체계를 수반하여 변증법적인 방법이 되어 전개 하는 삼위일체적인 구조를 가지는 점과 유사한 것이다. 6) 노발리스- 프뢰벨은 자서전에서 노발리스의 저서를 읽고서 받은 깊은 인상을 다음과 같이 적는다. “두 번

  • 듀이의 교육사상의 철학적-세계관적 기초
  •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그의 사상에 의해 교육을 받은 한국인들은 매우 실용적인 사고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Dewey교육사상의 왜곡된 이해로 그가 원했던 교육보다는 그의 사상으로부터 유출될 수 있는 문제점을 발달시킨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Dewey의 이론이 이기주의, 개인주의, 적당주의를 낳았다고 비판하는 학자들도 있다. 더욱이 기독교인들의 무비판적인 Dewey사상의 수용은 매우 위험한 처사라고 생각된다

  • 여성철학사 소피아 즉 지헤는여성적이다
  • 변증법을 탐구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본다. 즉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가 요청한 계몽의 자기 계몽이야말로 페미니스트들에게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힐트라우트 슈미트-발트에어는 기고문에서 하버마스의 주장을 평가하면서 비판 사회 이론으로서 하버마스의 의사 소통 행위 이론이 여성을 위한 의사 소통적 이성의 패러다임과 갖는 관련성에 관해 탐문한다. 하버마스 사회 개념에는 성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문제 제기가 결여되어 있다

  • 신인문주의 NeoHumanism
  • 교육의 본질과 목적인간의 본성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 보았으며, 교육의 목적을 인간의 모든 능력(지적, 신체적, 도덕적인면)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것으로 여기며, 인간의 정신적 내면력을 정신(Head), 심정(Heart), 기술(Hand)로 구분하여 이들의 조화로운 발달을 교육의 원리로 하였다.교육사상 -사상적 배경 :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에 영향을 받았으나, 종교적 심성의 도야와 모성애의 의한 유아기의 교육을 중시한 신인문주의의 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