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심층생태론][실존주의철학][니체의 사상][니체의 철학][데카당스]니체의 약력, 니체의 심층생태론, 니체의 인간론, 니체의 실존주의 철학, 니체의 힘의 의지와 예술, 니체의 삶의 예술과 데카당스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니체의 약력

Ⅱ. 니체의 심층생태론

Ⅲ. 니체의 인간론
1. 초인사상
2. 니체적 신의 죽음
3. 니힐리즘
4. 니체적 디오니소스

Ⅳ. 니체의 실존주의 철학

Ⅴ. 니체의 힘의 의지와 예술

Ⅵ. 니체의 삶의 예술과 데카당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니체의 약력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프러시아의 작센 주 뢰켄에서 프로테스탄트의 목사인 칼 루드비히 니체의 장남으로 1884년 10월 15일에 태어났다. 어머니다, 할머니도 목사의 딸이었다. 후일 기독교에 대한 가장 강력한 비판자가 된 니체가 가장 독실한 기독교 가정 출신이라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4세 때 아버지가 뇌연화 증으로 사망하고 이듬해에 니체 일가는 나움부르크로 이사했다.
14때데 포르타 고등학교에 입학했는데, 이 학교는 노발리스, 슐레겔 형제, 피히테, 랑케 등을 배출한 명문고로서 엄격한 기숙사 생활과 인문주의 교육으로 알려져 있다.
니체는 이때부터 문학과 음악 등에 깊은 관심을 보여 ‘게르마티아’란 클럽을 조직하고 문학과 예술을 연구하는 동인 활동을 벌였다.
1864년, 21세 때 그는 본 대학에 입학했다. 어머니는 신학을 전공하여ㅛ 목사가 되기를 희망했으나, 니체는 그리스어, 라틴어를 언어학적 입장에서 연구하는 고전문한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 고전문한학을 선택하는 데는 당시의 이방면의 저명한 교수이던 리츨르 교수의 영향이 적지 않았다.
다음해에는 리츨르 교수가 라치프치히 대학으로 옮겨가자, 니체도 교수를 따라 라이프찌히 대학으로 옮겼다. 이 대학에서 4년 동안 니체는 고전문헌학을 연구했으며, 재학 중의 업적도 우수하여 리츨르 교수는 무시험으로 학위를 수여했을 정도였다. 또한 리츨르 교수의 추천으로 니체는 1867년, 24세의 약관으로 스위스 바젤 대학의 객원교수가 되었고 다음해에는 정교수로 임명되었다. 당시의 아카데미즘의 풍토로 보아 니체의 데뷔는 이계적인 일이었
참고문헌
․ 공등수부, 니체의 철학과 사상, 문조사, 1987
․ 로버트 솔로몬, 한권으로 읽는 니체, 2001
․ 마르틴 하이데거 지음, 니체와 니힐리즘,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0
․ 백승영 외, 니체가 뒤흔든 철학 100년, 민음사, 2000
․ 박찬국,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 질 들뢰즈, 니체와 철학, 민음사, 1999
․ 자크로제, 니체 신드롬, 출판사 이끌리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문학용어
  • 분석 평가하는 문학론 구체적으로는 러시아 형식주의를 지칭하며 신비평은 여기서 나왔다.*휴머니즘 : 인간성의 해방과 옹호를 이상으로 하는 사상 또는 심적 태도 인간성을 구속 억압하는 대상이 시대마다 다른 양상을 띤다. 인도주의*희극(喜劇) : 연극의 한 갈래로 웃음을 자아내며 행복한 종말을 낳게 하는 형태로서 개인의 교양과 속해 있는 사회 습관 전통에 따라 다양한 면을 갖고 있음.고전주의고전주의(古典主義)의 정의(1)고전의 개념: 고전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철학(philosophy of life/Lebensphilosophie) 129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1788.2.22∼1860.9.21) 129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1900.8.25) 130실존주의(existentialism) 132키에르케고르(Soren Aabye Kierkegaard, 1813.5.5∼1855.11.11) 133야스퍼스(Karl Theodor Jaspers, 1883.2.23∼1969.2.26) 134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9.26∼1976.5.26) 135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6.21∼1980.4.15) 136프래그머티즘(pragmatism) 137듀이(John Dewey, 1859.10.20∼1952.6.1) 138논리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 138분석철학(an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철학, 종교, 사상, 윤리, 언어사 회 : 역사, 지리, 교육, 정치, 경제, 전기자연과학 : 과학일반,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천문, 지학, 의학문화예술 : 문화일반, 음악, 미술, 체육, 연극, 영화둘째, 교양 독서는 정보 획득이 아니다. 교양 독서가 특정한 분야의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함이 아님은 자명한 사실이다. 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증폭시키고 있고, 특수한 정보가 곧 일반화되어 현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어떻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철학등에서 거론 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이다.결국 세계의 사상사적 기반 특히 그 모든 것에 방법적 정초와 의미들을 제공하여 왔던 철학적 담론의 바탕에서 다양한 현실의 삶의 영역에 도출된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신이 부상한 반동력으로 자신의 근거까지 해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던적 상황을 우리는 불변의 구조라는 인식의 위기라 부를수 있을 것이다. 이 글에서는 철학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살펴보고자

  • 실존심리요법 레포트
  • 의지가 있고 스스로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인간은 삶의 의미를 실현해야 할 책임이 있고 인간의 주체성도 의미를 완성시키기 위한 책임 있는 존재양식을 통해서만 확보될 수 있다. 4) 주요 이론과 개념(1) 의미치료의 삼중 개념의미치료는 삼중개념, 즉 의지의 자유, 의미에의 의지, 그리고 삶의 의미에 바탕을 두고 있다.① 의지의 자유인간에게 있는 의지의 자유는 어떤 상태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어떠한 상태에 대해 각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