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20세기 이전의 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하여 시대별로 간략히 설명해 보시오.
(1)그리스, 로마 시대의 교육과정사상
①소크라테스 - ‧교육과 탐구의 방법: ‘산파술’(토론이나 질문법)
‧교육의 목적: 덕(德)
②플라톤 - ‧敎育: 전세대의 미덕과 지혜를 후세대에 전달하는 과정.
‧시민들이 교육을 통하여 공화국에 공헌할 수 있는 자들로 계몽된다고 생각.
‧‘국가론’
12년간 ⇨ 2년간
시험 통과→인식론,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법률 연구
음악, 수학, 체조
군사훈련 기간
시험 통과 X → 군인, 노동자
③아리스토텔레스 - ‧교육의 목적: 선(善)을 가져오는 행복.
‧교양교육이 인격을 성장시켜주며 국가에의 헌신을 가져옴.
‧도덕적인 삶을 사져오기 위해서 지식뿐만 아니라 습관이 요구되고, 습관의 형성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
- 본문내용
-
④고대 로마의 교육 - 그리스식의 철학, 문학, 수사학에 기초 ⇨ 라틴문법학교로 발전.
⑤로마의 교육 - ‧정부가 학교를 지원하며 교육을 통제하는 공립학교 출현.
‧대표적인 교육자: 키케로, 플루타르크, 퀸틸리아누스 등
(2)중세와 르네상스기의 교육과정사상
①중세의 교육과정사상은 기독교에 바탕.
‧대표적인 교육자: 아우구스티누스, 바실, 샤를마뉴, 알퀸, 토마스 아퀴나스
②1400년대 중, 후반기의 문예부흥기에 학자들은 다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인문주의적 학문에 관심을 돌리면서, 3학 4과라고 불렸던 7자유학과(변증법, 수사학, 문법, 천문학, 수학, 지리, 음악)는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음.
‧대표적인 교육자: 토마스 엘리엇, 에라스무스, 몽테뉴, 루터, 칼뱅
③16세기 동안에는 고전을 숭상하는 한편 실학주의 교육자들이 출현 ⇨ 인문주의자들보다 더 실제적인 교육을 강조.
‧대표적인 교육자: 비베스, 라블레
(3)근대의 교육과정사상
①17, 18세기는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등의 과학적인 발견으로 인해 철학자와 사회이론가 들과 교육자들은 과학적 탐구로 전환.
‧베이컨: 경험적 방법의 중요성 제안
‧홉스, 데카르트: 교육과정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이성과 경험론을 더욱 발전
‧코메니우스: 교육방법이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과 교육방법은 감 각적 경험을 통한 발견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