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20세기 교육과정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0세기 이전의 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하여 시대별로 간략히 설명해 보시오.

(1)그리스, 로마 시대의 교육과정사상
①소크라테스 - ‧교육과 탐구의 방법: ‘산파술’(토론이나 질문법)
‧교육의 목적: 덕(德)

②플라톤 - ‧敎育: 전세대의 미덕과 지혜를 후세대에 전달하는 과정.
‧시민들이 교육을 통하여 공화국에 공헌할 수 있는 자들로 계몽된다고 생각.
‧‘국가론’

12년간 ⇨ 2년간
시험 통과→인식론, 정치학, 윤리학, 심리학, 법률 연구
음악, 수학, 체조
군사훈련 기간
시험 통과 X → 군인, 노동자


③아리스토텔레스 - ‧교육의 목적: 선(善)을 가져오는 행복.
‧교양교육이 인격을 성장시켜주며 국가에의 헌신을 가져옴.
‧도덕적인 삶을 사져오기 위해서 지식뿐만 아니라 습관이 요구되고, 습관의 형성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

본문내용
④고대 로마의 교육 - 그리스식의 철학, 문학, 수사학에 기초 ⇨ 라틴문법학교로 발전.

⑤로마의 교육 - ‧정부가 학교를 지원하며 교육을 통제하는 공립학교 출현.
‧대표적인 교육자: 키케로, 플루타르크, 퀸틸리아누스 등

(2)중세와 르네상스기의 교육과정사상
①중세의 교육과정사상은 기독교에 바탕.
‧대표적인 교육자: 아우구스티누스, 바실, 샤를마뉴, 알퀸, 토마스 아퀴나스

②1400년대 중, 후반기의 문예부흥기에 학자들은 다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인문주의적 학문에 관심을 돌리면서, 3학 4과라고 불렸던 7자유학과(변증법, 수사학, 문법, 천문학, 수학, 지리, 음악)는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음.
‧대표적인 교육자: 토마스 엘리엇, 에라스무스, 몽테뉴, 루터, 칼뱅

③16세기 동안에는 고전을 숭상하는 한편 실학주의 교육자들이 출현 ⇨ 인문주의자들보다 더 실제적인 교육을 강조.
‧대표적인 교육자: 비베스, 라블레

(3)근대의 교육과정사상
①17, 18세기는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등의 과학적인 발견으로 인해 철학자와 사회이론가 들과 교육자들은 과학적 탐구로 전환.
‧베이컨: 경험적 방법의 중요성 제안
‧홉스, 데카르트: 교육과정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이성과 경험론을 더욱 발전
‧코메니우스: 교육방법이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과 교육방법은 감 각적 경험을 통한 발견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스웨덴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교육사상에 기초한 순수한 교육목적의 유치원이 세워졌는데, 이는 유복한 가정의 아동들만을 위한 시설이었다 泉千勢, “スウェ-テ″ン”,「諸外國 保育の現狀と課題」, 日本保育學會, 1997, p.68 . 그러나 20세기 초까지 스웨덴의 유아교육이나 아동보육 제도의 수준은 1900년에 제정된 “부녀자와 연소자 노동법”과 1924년에 제정된 “아동복지법”의 상징적인 사건을 제외하면 국가의 경제적 수준만큼이나 열악한 것이었다 이혜란, 스웨덴 유아교육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교육과정(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1973-1981)5. 제4차 교육과정(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1987-1992)7. 제6차 교육과정(1992-1997)8. 제7차 교육과정(1997-)Ⅳ.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필요성Ⅴ.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술교육론1.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2. 아이스너의 교육연구와 DBAE 이론Ⅵ.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창의성Ⅶ. 미술교육(미술과교육)과 시각문화교육1. 19세기 패러다임의 소멸-미술이라는 용어의 사망선고 2.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 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 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1. 시대적 특징 2. 20세기 초 교육 개혁운동 가. 독일의 개혁 교육운동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3.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교육가.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교육 나. 소련의 교육4. 교육 사상가가. 듀이 나. 슈타이너다. 몬테소리라. 니일마. 볼르노5. 현대 교육의 전망가. 국가 교육개혁의 한계나. 대안적 학교 교육운동 다. 학교 교육의 인간화r 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

  • [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2000; 황정규, 1995). 또한 창조성이 순수한 예술과 과학의 활동에 한정되는 것으로가 아니라, 경제학적 관점에서 산업구조의 변동을 전망하며 수단적 가치로서 중요시되는 점에서 특징적이다(김규원, 2000; 김효근, 1999). 창조성이 현 시대에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중요한 가치라는 인식에 대부분 일치하고 있으며, 실로 그러한 요구가 현행 학교교육과정에 반영되는 등 이미 학교교육 실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세기 철학을 말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사

  • 유아교육과정 구성 의사회 적기초
  •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 특징을 알게 함으로써 현재 교육과정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심리적 기초- 학습자의 성장, 발달 그리고 학습에 관련된 지침을 제공사회적 기초-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회의 가치, 변화, 문제, 상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사회적 기초배경가족의 구조 및 기능과 역할 등에 변화여성의 사회적 진출의 일반화복지사회와 환경, 미래사회에 대한 준비 등에 관심20세기 후반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