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엔시아 ENTIA의 광고캠페인 전략기획 프로세스와 대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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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상황분석
■ 4P분석
■ 3C분석
■ 시장환경 분석

Ⅱ.문제점과 기회
■ 문제점
■ 기 회

Ⅲ.마케팅 전략의 확인
■ 마케팅 목표
■ 목표 시장

Ⅳ.광고 캠페인 기본전략
■ 광고목표
■ 포지셔닝

Ⅴ.표현전략
■ 소구대상자 프로필
■ 표현컨셉 -“이유있는 나르시즘”
■ 표현방법
본문내용
■ 4P분석
Macarthy와 Perreault의 마케팅 4요소와 연관되는 4p 분석은 상황분석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이다. 아래에서 제품분석(product)에 중점을 둔 광고 캠페인 계획의 첫 단계인 ‘상황분석’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제품분석 (Product)
【기존 이론들에 입각한 분석】
제품의 특성은 유형적, 무형적 특성 등등으로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수용자에게 지각되고 인지되는 특성일 것이다. 광고를 통해 기업에서는 제품의 이미지를 그 제품의 기본적 특성과는 상관없이 형성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에 비추어보면 화장품의 경우 그 가장 기초적인 특성인 ‘화학약품’ 대신 예뻐지고 싶다는 욕망을 전면에 내세운다. 이와 같이 광고 기획단계에 있어 수용자에게 전달되고 이해될 제품의 특성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특성을 정확히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모델들이 연구되어 있다. FCB의 GRID모델은 소비자의 관여도와 정보처리방식을 기준으로 네 가지 제품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맞춘 광고전략을 제시하였다. 화장품은 소비자의 관여도가 높고 감성과 느낌에 의존한 구매과정을 거치므로, ‘느끼는 소비자’ 유형으로 분류되어 ‘feel - do - learn'이라는 행동양식을 따른다. 따라서 화장품을 광고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느낌의 전달을 위해 뚜렷한 인상을 주고 소비자의 감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미지형 광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참고문헌
-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한울 아카데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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