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태평양 vs LG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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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화장품의 정의

2. 화장품 산업의 전망과 각 기업의 규모
1) 화장품 산업의 특성
2) 화장품 기업의 규모

3. 태평양 AMOREPACIFIC

4. LG생활건강 LG Household & Health Care

5. 마케팅 능력 평가 항목
1) 조직 내부 상호작용
2) 조직 외부 상호작용
3) 조직차원의 상황요인
4) 마케팅부서 요인
5) 지식기반
6) 정보분석

6. 태평양의 마케팅 능력
1) 마케팅 개별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3) 마케팅 건축능력
4) 마케팅 총체 능력

7. LG생활건강의 마케팅 능력
1) 마케팅 개별능력
2) 마케팅 과정능력
3) 마케팅 건축능력
4) 마케팅 총체 능력

8. 전략적 성향 및 기업 성과

9. 결론

10.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화장품의 정의

화장품에 대한 정의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약사법에서 정해진 화장품의 정의는 “인체를 청결 또는 미화하기 위하여 도찰(塗擦) ·살포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적은 것을 말한다.” 그와 동시에 제조 ·판매, 그에 따르는 광고 등 모든 면에 규제를 받는 상품이다. 언뜻 생각할 때 상품명의 수가 많고, 많은 종류가 있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법률의 정의에 따라 분류하면 5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인체를 청결하게 미화하고 피부를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하여 도찰하는 종류로서 보통 기초화장품이라 부르며, 각종 화장수 ·크림 류가 이에 속한다.
② 매력을 증진하고 용모를 변경시키는 종류로서 가루분 ·고형백분 ·크림 백분 ·파운데이션 ·입술연지 ·눈썹연필 ·미조료(美爪料) 등이 있는데 대체로 빛깔이 있는 화장품이며, 마무리화장품 또는 메이크업 화장품이라 한다.
③ 머리털을 건강하게 보존하고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는 두발화장품이라 하여 헤어로션 ·헤어 토닉, 액상 및 유상 정발료, 헤어 크림 ·헤어 트리트먼트 크림 ·샴푸 ·헤어 스프레이 등이 이에 속한다. 콜드퍼머약이나 머리물감 등 직접 모질(毛質) 자체에 변화를 주는 것은 작용이 작다고 볼 수 없으므로, 의약부외품으로서 별도로 취급된다.
④ 미화하고 매력을 증진하는 것에 향수 종류가 있다.
⑤ 현재는 특히 남성의 피부를 위하여 사용하는 기초화장품, 즉 셰이빙 크림을 비롯한 애프터 셰이빙 로션, 남성 로션 ·크림 등, 남성화장품이 제조 ·판매된다. 향수도 남성용이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dic.naver.com)
참고문헌
태평양(IR, 홈페이지 및 뉴스자료) http://www.amorepacific.co.kr
LG생활건강(IR, 홈페이지 및 뉴스자료) http://www.lgcare.com
라네즈 홈페이지 http://www.laneige.co.kr
마몽드 홈페이지 http://mamonde.co.kr
라끄베르 홈페이지 http://www.lacvert.co.kr
증권거래소 전자공지시스템 http://dart.fss.or.kr
<마케팅원리> 제 2판, 박찬수, 법문사
<마케팅조사론> 제3판, 채서일, 학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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