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정말 소중한 사람입니다 인권교육프로그램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본문내용
-
고등학교 3학년의 특기 적성 교육시간에 인권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인권교육에 대한 기대와 어쨌든 학과 수업을 떠난 자유로움에 대한 기쁨으로 눈을 빛내고 있었습니다.
첫 시간에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 사례 1 ‘미래 명함 만들기’- 이름(불리워져 왔거나 불리고 싶은 이름), 미래의 직업, 주소(가장 기억에 남는 장소를 이어 붙인 주소),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싫어하는 것을 4절지 크기의 종이 위에 표현하고 발표한다.
아주대학교 자원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했던 활동지
이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이밝은진 역시 ‘푸른매’로 자신을 소개하고 한 가지 제안을 했습니다. “우리 서로 별칭을 부릅시다. 그리고 서로 반말을 하면 어떨까요?” 아이들은 푸른매의 제안에 대해 반색을 했고 우리들은 교육이 진행되는 6주간 장난스럽게, 때로는 진지하게 반말을 썼습니다.
“어이 푸른매 비켜봐, 칠판이 안보이쟎아.” “알았다. 고테츠... 비키면 되쟎아.” 6주를 만나는 동안,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했지만 ‘서로가 평등하게 관계 맺기’라는 첫 번째의 시도가 가장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어떤 태도로 인권교육을 할 것인가. 인권을 통해서(through humanrights) 인권을 가르쳐야 합니다.
<‘인권을 통한 교육’ 인간의 존엄성과 권리를 존중하고 지지하는 분위기 속에서 인권의 소중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의식과 가치, 신념은 사회적 경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게 마련이다. 때문에 폭력과 억압, 지시와 강제가 지배하는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결코 인권의 존엄성과 권리의 소중함을 가르칠 수 없다. 인권에 역행하는 방식으로는 결코 인권을 가르칠 수 없는 것이다. 인권교육의 과정은 자유, 평등, 평화, 관용, 민주주의, 정의, 사회적 연대 등 인권이 옹호하는 가치가 녹아있는, 인권이 옹호하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 ‘2000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워크샵’ 인권운동사랑방 중에서>
2. 나의 소중함 - 구체적 개인으로 존재하는 나
인권의 출발은 자신의 소중함을 자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국가폭력이 지배하는 한국 사회를 살았던 선배나 살아가고 있는 후배들 모두,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경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그 소중함을 글과 그림과 말로써 표현해 내는 것은 더욱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인권교육을 시작할 때 자신을 ‘무엇 무엇 때문에 소중한 사람’이라고 소개하도록 하거나 내 옆의 사람이 ‘무엇 무엇 때문에 소중하다’고 말하게 해 봅니다. 또 다른 형태로 나의 향수병 만들기를 시도해 봅니다.
■ 사례 2 ‘나와 아이의 향기 찾기(학부모 교육에서)’ - 향수가 있다. 그 향수는 사람의 향기를 모은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향기를 가진 나와 아이가 있다. 그 향기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파트리크 쥐스킨트의 ‘향수’) - 각자 생각할 시간을 주고 향수병을 그리도록 한다 - 돌아가면서 발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