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이야기 사례]명상, 자아성찰 교훈이야기 사례, 근검절약, 초등학교교육 교훈이야기 사례, 고전 교훈이야기 사례, 교수잡사(攪睡襍史) 교훈이야기 사례, 위인 교훈이야기 사례, 주한미군 교훈이야기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명상 교훈이야기 사례
1. 못난이 아기 토끼
2. 나의 식사 습관
3. 싸릿골
4. 나귀와 수탉과 사자
5. 사자와 곰
6. 어느 나무꾼
7. 스승의 은혜
8. 초가집이 있던 마을
9. 우리 동무들
10. 성민이의 고민
11. 쓰레기 할아버지
12. 오륜의 큰 뜻
13. 소중한 친구

Ⅲ. 자아성찰 교훈이야기 사례
1. 주시경 선생
2. 일제는 이 땅에 화투를 남겼다
3. 짐 지기 좋아하는 벌레
4. 무슨 말이냐
5. 그는 왜 독수리가 되지 못했나
6. 귤이 탱자가 되다
7. 그렇게 하면 평생 갈 수 없다
8. 서서히 죽어 가는 개구리

Ⅳ. 근검절약 교훈이야기 사례
1. 볍씨 한 톨
2. 자린고비와 된장
3. 자린고비와 북어장사
4. 자린고비와 숙부님
5. 자린고비의 며느리
6. 화해(和解)를 이룬 민손의 효(孝)
7. 그분은 좌의정 부인(婦人)

Ⅴ. 초등학교교육 교훈이야기 사례
1. 제발 공부로 비교하지 말아요
2. 호랑이 꼬리를 붙잡은 스님
3. 이 돈으로는 못 놀아 드리겠어요
4. 너와 나의 참만남을 위해
5. 왕숙천사람들(왕숙천 소년과 다섯 마리의 백로)
6. 재미있는 과학이야기(1)
7. 재미있는 과학이야기(2)

Ⅵ. 고전 교훈이야기 사례
1. 발상 전환
2. 비발디와 명기
3. 함께 사는 길
4. 도구
5. 사미승과 꿀
6. 피라미드를 생각하자
7. 킬리만자로의 눈
8. 금전 세 닢
9. 원숭이의 어리석음
10. 다시 생각한다
11. 평범한 수수께끼
12. 고난은 사람을 만든다
13.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14. 채플린의 모방
15. 어른들의 웃음
16. 인생의 행로
17. 천국과 지옥
18. 이스라엘 청년과 아랍 청년
19. 쓰러진 거목
20. 파리 대왕
21. 아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22. 작은 새와 산불
23. 어떤 사랑의 이야기
24. 민주주의의 강점
25. 자문자답해 보자
26. 운명의 갈림길
27. 불행은 그 사람의 위대함을 증명한다
28. 귀뚜라미의 교훈
29. 마테호른의 십자가
30. 매력 있는 여성
31. 최상의 약
32. 진짜로 사는 길
33. 내실 있는 생활을
34. 마크 트웨인의 성실
35. 언제나 새로운 말
36. 어머니의 사진
37. 효도의 길
38. 동심을 간직하자
39. 더불어 살아간다

Ⅶ. 교수잡사(攪睡襍史) 교훈이야기 사례
1. 험한 영감
2. 취악폐궁
3. 신복기험
4. 문괘피흉

Ⅷ. 위인 교훈이야기 사례
1. 이중섭
2. 최치원
3. 최윤덕
4. 석주명
5. 김창숙
6. 권율

Ⅸ. 주한미군 교훈이야기 사례
1. 불평등한 한․미관계의 상징 SOFA
1) 여성인권 유린하는 SOFA
2) 미래가 없는 우리의 환경
3) 한국민의 짐, 미군주둔비용
4) 우리 국민의 권리 찾기
2. SOFA 여성인권보호 조항 신설을 위한 여성계 요구안
1) 여성과 아동의 인권 보호조항을 신설해야 한다
2) 혼혈아동의 친부 확인을 적극적으로 주선하고 친부에게 양육비를 부담하게 하는 조치를 신설해야 한다. 미군이 친부임이 확인된 아동들에 대한 교육과 직업훈련, 미국 입국시의 지원책도 규정되어야 한다
3) 미군에게 성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에 대한 지원방안을 신설해야 한다
4) 미군의 주둔국 배치 직전과 직후에 주둔지역의 관습과 법(특히 성폭력 특별법), 남녀관계(gender relation), 지역정서와 문화 등에 대한 교육을 의무화하는 조항을 신설해야 한다
5) 미군차량의 보험가입 의무화 조항을 신설해야한다
6) 과다한 방위비를 분담시키는 주둔경비특별협정(1991)을 폐지해야 한다
3. 미군범죄 없는 평화의 불씨를 뿌리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정직이 무엇인지를 알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링컨이 3마일을 걸어가 6센트를 돌려주고 온 이야기나 이솝우화에 나오는 양치는 소년이 늑대가 나타났다고 거짓으로 외친 이야기를 들려주어라. 우리의 아이들에게 용기에 대해 알려주고자 원한다면, Joan of Arc에 대해 가르쳐라. 아이들이 친절이나 동정에 대해 알기를 원한다면, 『크리스마스 캐롤』이나 『안나 프랭크의 일기』, 그리고 『리어왕』과 같은 이야기를 읽게 하라”
베넷의 이러한 충고는 ‘도덕적 추론’의 과정과 다른 ‘이야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야기는 우리가 옳게 되고, 그르게 되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이 저장되어 있는 장소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명상 교훈이야기 사례

1. 못난이 아기 토끼

숲 속 마을에는 많은 동물들이 모여 살았습니다. 그 중에는 아기토끼도 있었습니다. 아기토끼는 지난겨울 , 덫에 치어 구르는 바람에 한쪽 눈이 멀고 다리를 절었습니다. 다른 동물들은 그런 아기토끼를 ‘못난이’라고 불렀습니다. ‘왜, 다른 동물들은 나만 보면 피할까 ? 왜 내가 다리를 절고, 눈이 멀었다고 놀려대는 것일까?’
아기 토끼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 거울을 들여다보았습니다. 자기가 보기에도 흉한 얼굴이었습니다. 아기토끼는 자기도 모르게 화가 낫습니다. 못생긴 자기 얼굴이 미워서 죽어 버리고만 싶었습니다.
“에이, 이왕에 미움을 받을 바에는 내 멋대로 해야지.” 아기토끼는 중얼거리면서 다른 동물들이 노는 곳으로 모래를 뿌리면서 달려갔습니다.




≪ … 중 략 … ≫




Ⅲ. 자아성찰 교훈이야기 사례

1. 주시경 선생

주시경 선생은 조선이 쇄국정책을 버리고 최초로 일본과 수호조약을 맺었던 1876년 12월 23일 황해도 봉산에서 가난한 선비 집안의 6남매 중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집안이 어려웠던 데다 흉년이 자주 들어 어려서부터 끼니 굶기를 예사로 하였으며 그로 인해 건강이 좋지 않았다.
주시경 선생은 여섯 살 때부터 집에서 한문을 배웠으며 서울에 올라와서도 글방에서 한문 배우기를 계속하였다. 그러다가 새로운 학문에 눈을 뜬 것은 미국인 선교사가 세운 배재학당에 들어가면서부터였다. 주시경 선생은 신학문에 접하면서 누구보다도 열심히 개화운동에 종사하였다. 배재학당 재학 시절 진보적 학생단체인 협성회에 가입하여 열심히 활동하였으며 독립협회 회원으로 독립신문의 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참고문헌
강성우(2004), 자아성찰을 강조하는 정의적 평가의 활용, 청주교육대학교
이성익(1986), 근검절약 저축의 생활화 방안, 경기도교육청
이야기연구회(2005), 삶의 지혜와 교훈을 주는 101가지, 민중출판사
주재희(2004), 지식과 교훈이 있는 이야기선, 다락원
필립 체스터필드 저, 최준서 역(2009), 인생 교훈, 스테디북
함봉진 외 3명(2010), 명상치료프로그램의 개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행태론] 공무원 행태 관찰 및 분석
  • 위해 팀원들과 임시회의 17:00분~18:00분 회의의 내용을 정리하고 팀원들에게 각각의 업무를 지시18:00분~19:00분 일과정리 및 퇴근 준비 19:10분 퇴근 2) Case Ⅱ : 하위직 공무원의 일과기술 심사팀원 7급 김민수( 2005년 11월 30일, 수)08:20분 출근 9급 공무원 ‘최광빈’씨와 사무실 청소와 책상정리 및 흡연을 하면서 이야기를 나눔09:10분~11:00분 팀장에게 보고 후 설계자문위원회의 위원들과 만나기 위한 외출경기대학교 건축과 교수 ‘이갑조’교수를 만나

  • 과거 현재 미래의 백범 김구 백범 김구 연구 백범 김구 연구 의의 백범 김구 현대적 의미
  • 근검절약과 상부상조의 정신을 가르치는 한편, 농장 안에 학교를 세워 소작인 자녀들에게 신교육을 가르치는 농촌계몽운동을 펼쳤다. 그 후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을 때에 백범은 자유롭게 뛰어들지 못하는 자신의 가석방 신세를 생각하면서 민족독립을 위한 새로운 결단을 내린다. 망명이었다. 3월 3일 사리원에서 경의선 열차를 타고 신의주를 거쳐 압록강을 건넌 백범은, 1945년 11월 23일 그의 나이 70세에 환국하기까지, 27년간 근대사에서 가장 긴 시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위로부터 탈주하는 쪽이다. 그들 중에 야심과 능력을 겸비한 자는 스스로 새로운 권위가 되어 기존의 체제에 도전하고, 거기에 이르지 못하는 자는 나름대로 선택한 새로운 권위를 위해 낡은 권위를 타도하는 데 앞장선다. 그들을 지배하는 열정의 근원은 자기들의 권위가 새로움이며 그 선택이 모험이라는 점으로서 좋은 뜻으로는 혁명가이고 나쁜 뜻으로는 반역자라 불리는 이들이 그들이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싶은 것은 그들 탈주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브)16.데이먼 : 도덕적 자아이론17.블라지 : 도덕적 정체성이론18.호프만 : 공감이론19.피터스 : 도덕성 발달 이론20.뒤르켐 : 도덕사회화론21.윌슨 : 도덕성 요소 이론

  • [사회학] 주한미군주둔의 필요성과 미래의 역할 모색
  • 주한 미군 사(史)미국과 소련을 포함한 연합국이 2차 세계 대전에서 승리한 후 일본의 항복에 따라 한국은 1945년 해방되었다. 해방의 기쁨을 누린 국민들에겐 그러나 뒤이어 혼란의 시기를 맞을 수밖에 없었다. 좌 우가 나뉘고 미국과 소련의 신경전 한가운데에 바로 한국이 있었다. 미국에 의해 만들어진 38선은 이 시대를 대변해주는 심볼 이였다. 처음 소련을 경계하기 위해 만든 38선은 이후 우리나라를 영원히 갈라놓는 선이 되고 말았다. 38선이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