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일곱 가지 감각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보일 수 있는 감각체계의 어려움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복지] 일곱 가지 감각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보일 수 있는 감각체계의 어려움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

2. 일곱 가지 감각체계에 대해
1) 균형(전정)체계
2) 신체인식(고유수용감각, proprioception)체계
3) 후각(olfactory)체계
4) 시각(visual)체계
5) 청각(auditory)체계
6) 촉각(tactile)체계
7) 공감각(synaesthesia)

3.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보일 수 있는 감각체계의 어려움을 구체적인 예시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는 발달 초기에 발현되는 신경발달장애로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결함이 나타나는 장애이다. 타인과의 눈 맞춤, 정서 공유, 시선 따르기, 공동주의 집중, 상호작용 행동 등 사회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두드러진 결함을 보이며, 특히 타인과 주의를 공유하는 공동주의 기술은 자폐범주성장애의 영아시기부터 나타나는 핵심적인 사회적 결함 및 의사소통 발달의 장해 요인으로 작용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곱 가지 감각체계에 대해 설명하고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이 보일 수 있는 감각체계의 어려움을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문봉 외(2011). 자폐스펙트럼장애 A to Z. 시그마프레스.
김영태(2011).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김미삼 외(2012). 자폐범주성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행동 비교. 자폐성장애연구.
문지영(2000). 음악적 자극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음악치료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개성에서 비롯되는 자유로운 선택은 개인을 성장시키고, 더불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다른 사람의 이해관계가 걸리는 사회적 행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사회적 간섭이 허용될 수 있다.(5) 제5장 적용자유무역론 등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사례들로 앞에서 말한 자유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나는 밀의 주장을

  • 특수아교육학개론 C형,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 장애아동을 키우며 겪는 긴장과 우울, 자존감의 저하 등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게 된다. 아동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그들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필요하다. 본론1, 자폐장애의 개념과 특성자폐 장애란 사회적으로 고립된 생활을 하며 사회적인 단서에 둔감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정상적인 시선 접촉, 표정 및 자세를 보이며 타인에 대한 감정이 빠져 있는 등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성이 있으나 발병연령, 병의 경과에 있어서는 다소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2. 자폐범주성 장애의 개념(1) 개념 정립의 역사자폐는 1943년 Kanner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된 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연구되어 온 장애 영역이다. 당시 소아정신과 의사였던 Kanner는 자신이 맡고 있던 11명의 아동들이 ‘사람이나 상황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설명하였다.(Kanner,1943).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Kanne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장애들을 일컫는 용어로써,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1963년 S. Kirk에 의해 이루어진 ‘학습장애아 부모의 모임’에서 비롯되었다. - 학습장애의 일반적인 예․ 같은 또래는 이미 수월하게 수행하고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수행하지 못함ex) ①운동화를 거꾸로 신음, 공 받고 던지기를 제대로 하지 못함 - 방향에의 혼동②옷의 단추를 잘못 채움, 색깔과 형태를 구별 못함 -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③아동이 TV를 보며 놀고 있을 때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
  • 장애인들과의 차이를 중요시하는 개념에서부터 시작되며, 그러한 차이는 일상생활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근거 혹은 원인으로 작용할 때만 가치를 가지는 것이다. 즉 필요에 근거한 정신지체란 정신지체라는 이유로 다양한 형태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난 이후에 일어나는 삶의 불편함의 정도를 말한다. 때문에 정신지체라 하더라도 충분한 자원이 이루어져 불편함이 없다면 그들은 이미 정신지체의 부류에 포함되지 않게 된다.이러한 분류체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