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7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인지발달과 지도 방법

1. 인지 및 그 발달 관련 이론
1) 인지의 구성요인
2) 인지발달에 대한 유전론 대 환경론
3) 인지발달이론

2. 인지능력 촉진을 위한 중재의 실제
1) 교수 시행 단계 및 유의사항
2) 교수 실행 절차
3) 다운증후군 특성 및 지도방법

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원인
1) 다운증후군
2)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PKU)
3) 약체 X 증후군
4) 프라더 -윌리 증후군
5) 두뇌손상
4. 지적장애의 특성
5. 지적장애의 진단

Ⅲ. 지적 장애 통합교육의 실재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 방법

3. 지원의 요구가 적은 경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4. 지원의 요구가 많은 중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수 방법

5. 장애유아의 자유놀이 참여
1) 자유놀이 시간에 장애유아가 가질 수 있는 어려움
2) 자유놀이에서 학습을 돕는 특별한 기회
3) 자유놀이에 적합한 놀잇감과 자료 선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정의

일반적으로 지능이 좀 낮은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되는 지적장애 아동들의 집단도 다양한 정도와 특성을 지닌 아동들의 집합이다. 단순히 지능뿐만 아니라 연령에 맞는 적응 행동의 발달 여부도 지적장애의 개념에 있어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다. 학령기에는 학습행동, 성인기에는 직업이나 주거에 관련된 행동들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도 지능지수 못지않게 중요하다. 인지능력이 낮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이러한 적응 행동 발달에 있어서 문제를 보일 때 비로소 지적장애를 가졌다고 말할 수 있다.
지능지수 평가결과 평균이하의 지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적응행동에 문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적응행동이란 자립능력과 사회적 책임감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유아는 일반적으로 자기생활 연령대에서 기대되는 능력에 못 미친다. 영유아기의 적응행동은 신변처리, 운동성, 사회성, 인지, 의사소통력을 포함한다. 그리고 지적인 문제와 적응행동 문제가 발달연령 기간(0세에서 18세)에 나타나야 한다. 2002년 미국 지적장애 협회(AAMR)에서 새로이 지적장애의 정의를 제시하였는데 지능지수를 언급하는 대신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능이 평균에서부터 2SD(표준편차)이하일 경우로 변경하였다. 그리고 지적장애의 정의를 적용하는 주된 목적은 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 윤곽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분류
지원정도
간헐적 지원
‘필요할 때’에 기초한 지원으로 일회적 지원을 의미한다. 인생의 전환기에 단기간의 지원이 필요하다.
제한적 지원
일정한 시간동안 일관성 있게 지원이 필요하고, 시간제한적 성격을 보인다.
확장적 지원
적어도 일부환경에서 정규적으로 지원을 제공한다.
(예: 장기간의 가정생활지원)
전반적 지원
항구적이고 고강도의 지원으로 전반적인 모든환경에서 제공된다.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주로 지원이 이루어지게 된다.



1) 지적장애 최근 정의

지적장애의 정의는 미국정신협회(AAMR)의 정의를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까지는 1992년에 개정된 정의를 사용해왔으나, 2002년에 다시 개정됨으로써 지적장애 개념에 대한 변경된 견해를 반영하고 있다.
지적장애를 규정하는 정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유의하게 평균이하인 지적기능과 적응행동상의 결함이 동시에 존재해야 한다는 것과 이러한 두 가지 모두 발달 기간인 18세 이전에 일어난 경우를 말한다는 것이다. 지적장애의 정의는 인위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참고문헌
강순구, 조윤경 역 (1990), 『포테이지 아동 발달지침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경숙 외 (2009), 『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 학지사.
김종현 (2009),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 창지사.
박경숙 (1996), 『지능 개발과감각 통합(253-289). 인지와 창의성의 심리학. 김재은 교수 정년 기념 논문집』, 서울 : 창지사
박상희 외 (2004), 『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동교육』, 서울 : 동문사.
송명자 (1995),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신명희 외 (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학지사
유수옥 (2005), 『유아특수교육론』, 서울 : 학지사.
이소연 역 (1995),『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소현 외 (1998),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조윤경 외 (2008),『장애아동 통합 지원 전략 워크숍』 ,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조윤경 (2008),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 아동지도』, 서울 : 공동체.
시그마 프레스, 이소현 역 (2010), 『특수아동교육』, 서울 : 학지사.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서울 : 학지사.
William L. Heward (2006), 『최신 특수 교육,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지적장애 특성과 교육방법에 대해 잘 알 수 있음
  • 132539***
    (2018.10.20 04:00: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가 많이 되는 자료에요
  • 48958***
    (2017.05.13 13:51:17)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이해의 이런 측면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반면에, 이용 가능한 결과의 요약은 비교 가능한 발달연령의 비장애 또래들과 다른 방법으로 정신지체인들이 다른 사람을 지각하지 않음을 나타내었다. 이들은 유치원 연령의 아동과 유사하게 보다 자기중심적이고, 더 구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기술한다. 이런 결과는 사회적 상황에서 성공적인 통합에 필요한 능력인 다른 사람의 동기와 성격에 대한 정신지체인의 제한된 통찰의 증거를 제공한다.3. 정

  • 지적장애 레포트
  • 지적장애의 원인4. 지적장애의 발달적 특성Ⅱ. 지적장애인에 대한 지원체계1. 법적․제도적 지원측면2. 교육지원측면 - 특수교육제도 3. 심리정서 측면4. 사회기능적 측면5. 직업재활 측면Ⅲ. 지적장애인 성폭행 관련 문제Ⅳ. 결론1. 앞으로의 과제 - 인식개선과 교육2. 장애인 인식관련 동영상 시청3. 함께 해보기 - 지적장애인이해프로그램 ‘시.지각 협응체험’Ⅴ. 부록 & 참고문헌1. 부록 - 특수학교 현장방문 인터뷰 & 통합학교 현장방문 인터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역사,목표, 정신지체아교육의 기능적 생활기술교육,국어교육,문자교육,또래학습,자기교시훈련,학습지도
  • 아동들이 학습하는 활동을 확인하는 과정이 객관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가 의문스러웠다3. 일반 또래 아동의 학습 지도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Ⅷ. 정신지체아교육의 자기교시훈련Ⅸ. 정신지체아교육의 학습지도Ⅹ.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일반적으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결함과 함께 그 영향으로 인한 2차 적 장애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해 극히 낮은 성취 수준과, 발달이 지체된다고 한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서론, 본론, 결론 형식에 맞춰 작성.Ⅰ. 서 론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 장애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태도가 자리잡아왔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인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중요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서사회성발달,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몬테소리교육,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참여
  • 아동의 사회적 행동은 심하게 손상되어 있다. 그리고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회적-정서적 행동들은 일차적인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과 상호활동을 하지 않으며 혼자 있는 것을 즐긴다. 만약 상호활동을 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하나의 사물로 대하는 경향을 보인다(국립특수교육원, 1995, p.264).자폐성 아동은 일반적인 사회적 기술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즉, 이들은 감정표현이 거의 없으며, 선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