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서정에 대한 고찰 - 구원의 서정, 종교개혁 이전의 구원서정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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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원의 서정에 대한 고찰
Ⅰ서 론
구원의 서정(Order of Salvation)이라는 말은 독일어로 Heilsaneignung(구원의 획득), 화란어로 Heilswerg(구원의 수단), 또는 Orde des Heils(구원의 순서), 영어로는 Way of Salvation(구원의 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구원의 순서(ordo salutis)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해진 구둰의 사역이 죄인들의 심령과 삶에 주관적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서술하는 용어다. 루이스 벌코프, 권수경·이상원역,「벌코프 조직신학 下」(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2000, 경기), p. 660
구원적용 순서 론이 로마교회, 루터파, 알미니안 주의, 개혁파에 따라 서로 다르지만 개혁파, 즉 우리의 구원적용 순서만 다른 세 교파의 그것과 판이하게 구별된다는 사실이다. 판이하게 다른 사실을 한 마디로 지적한다면 다른 교파의 순서들은 구원받기 위하여 인간의 의지나 선행이나 공로가 첨부되지만, 개혁파의 순서는 구원의 열쇠를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가지고 계신다는 구원관을 바탕으로 배열된다는 것이다. 구원의 서정은 그리스도가 이루신 구속의 객관적 사역이 죄인의 마음과 생활에 주관적으로 실현되는 과정의 묘사이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원의 다양한 행복들이 피택 죄인에게 적용되는 순서, 배열의 제시다. 박형룡 박사 전작전집, 교의신학 구원론, 한국기독교교육연구소, 1997, 서울. p. 26.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구원사역을 전개함에 있어서, 우리가 먼저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은 구원의 복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되는 그 순서에 관한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통상 구원의 서정(Ordo Saluters)라고 부르며, 종교 개혁의 산물로서 개혁신학의 유산인 것이다.
일반 신학에서 말하는 구원의 서정에 나타 난 용어의 의미를 알아보며, 신학자들이 본 구원의 의미와 구원의 서정과 성경을 근거로 한 다락방에서의 구원의 의미와 구원의 서정을 비교 고찰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구원의 서정
1) 구원의 서정에 대한 정의
(1) “구원의 서정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객관적인 속죄함이 택함 받은 개인에게 어떻게 성령의 역사로 주관적으로 적용되는가? 하는 과정을 살피는 것이다" 김길성, "개혁주의 구원론을 위한 시도" in 「성령과 교회」(개혁주의 성경 연구소, 1996), p. 39.
(2) 벌코프는 구원의 서정에서의 강조점을 인간이 하나님의 은혜를 획득하는 데 있어서 무엇을 행하는가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 무엇을 행하시는가에 둔다. 이것이 바로 개혁파 신학의 중요한 관점이며 구원의 서정에 있어서의 의의다. 따라서 이 구원의 서정을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서 구원론에 대한 전체적인 신학의 틀이 바뀌어 지기도 한다. 즉 그 출발점을 어디에서 잡는가에 따라서 대표적으로 크게 두 방향으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우선은 하나님께로부터 출발점을 잡으면 구원의 전체적인 주도자가 하나님께로 향하게 되지만 그것을 인간 쪽에다 두게 되면 인간중심적인 구원론으로 주도자가 인간 쪽으로 향하게 되는 엄청난 차이를 나타나게 된다. 이 차이점은 더 나아가서는 사람들이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아니면 구원이 단지 자신의 신념에 머무를 수도 있는가? 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점을 야기 시키게 된다. 그러므로 개혁파 신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강조하므로 구원의 서정을 성경적으로 바르게 가르치고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루이스 벌코프, 권수경·이상원역,「벌코프 조직신학 下」(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2000, 경기), p. 660
(3) 민병완 교수님은 성경말씀을 들을 때부터 주님 앞에 가는 데까지 구원의 순서인데, 이것을 시간적인 순서로 보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순서로 보면 되는 데. 그리스도와의 연합이란 관점에서 보자고 한다. 민병완목사 , (조직신학 구원론), 이천 : 총회신학교 강당,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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