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정치사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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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동학의 역사적 배경
3. 동학농민혁명의 전개과정
4. 동학의 사상
5. 동학농민혁명의 성과
6.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
7. 결 론
8.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은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근대적 사회개혁과 반외세적 민족자주를 외쳤지만 다른 면에서는 외세 의존적이었고, 또한 경세제국(經世濟國)의 주도적 역할을 양반 사대부난 소수지식인층의 소임으로 국한시키고 있었다는 점에서 민족주의적 색채를 별로 띠지 않고 있었다. 그에 비해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근대적 민중운동의 단초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동학의 민족운동은 동학 천도교로 대고(大告)한 이후에도 일제시대를 관통하면서 한민족에게 민족주의 의식을 깊숙이 심어 주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 왔다. 더욱이 그들이 표방하는 인내천(人乃天)․사인여천(事人如天)의 사상은 한국적 민족주의사상의 방향성을 제시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그것은 동학 창시자인 수운 최제우의 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수운은 득도 후 제일성으로 포덕천하(布德天下)와 보국안민(輔國安民)을 외치는데, 여기서 포덕천하는 인류주의를, 보국안민은 민족주의를 상징한다. 그것은 국수적․공격적․지배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개방적․조화적․평화적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임형진, 동학의 정치사상, 모시는 사람들, 2002
김은정, 문경민, 김원용, 동학농민혁명 100년, 나남출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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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석, 한국정치사상사, 집문당, 2002
신복용, 동학사상과 갑오농민혁명, 평민사, 1991
노태구, 동학혁명의 연구, 백산서당, 1982
한국역사연구회편, 1894년 농민전쟁연구 3, 역사비평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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