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율법과 복음에 대한 연구.hw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율법과 복음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종교개혁 자들의 중요한 논쟁 거리였을 뿐만 아니라 최근의 신학계 내에서조차 여전히 논쟁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율법과 복음에 대한 가장 전통적인 해석들 중의 하나는 루터의 견해이다. 루터 신학을 따르는 최근의 신약 학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마침(τελος)이 되셨기 때문에(롬 10:4) 율법이 그리스도 안에서 폐지되었다고 단정한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에 종지부를 찍었기 때문에 사람이 하나님께 접근하는데 있어서 율법이 차지하는 자리는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성령과 자유의 시대는 율법의 시대를 대체시켰기 때문에(롬6:14, 고후 3:6, 갈 5:1) 그리스도인은 삶의 법칙으로서 율법 아래 있지 않다. 이에 반해서 개혁파적 전통에 서 있는 신약 학자들은 이러한 루터 신학적 입장이 자유방임주의에 위험하게 접근하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이들은 모세 율법이 하나님의 법으로서 선하고 거룩하고 신령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롬10:4을 율법의 목표를 완성(τελος)이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그리스도 자신이 법을 성취하셨으며 성령을 주신 것은 율법을 굳게 세우기 위한 것이다(롬 3:31, 8:2,4).
율법을 굳게 세운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거룩한 뜻을 율법 속에서 은혜스럽게 계시하여 주셨다는 것을 뜻하며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을 기쁘게 받아들여 자신의 삶의 지침서를 삼아야 한다. 성경의 말씀은 본질적으로 하나이기 때문에 복음과 율법은 하나이며 결과적으로 율법은 그리스도 안에서 폐지되지 않았다.
율법과 복음에 대한 루터파와 개혁파간의 이러한 논쟁은 여기서 다 다룰 수는 없다. 그러나 갈라디아서에서 노출된 바울의 부정적인 율법관이 로마서에서 수정되거나 적어도 로마서에 나타난 바울의 율법관과 모순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입양가족에 대하여
  • 대한 염려와 죄책감을 늘 지니게 된다.”면서 “공개입양이 훨씬 긍정적이라는 연구결과들이 많다”고 강조했다. 신씨는 또 “주변에 말하고 싶어도 ‘친구가 입양했는데 정말 좋아하더라.’식으로 돌려 말할 수밖에 없어 한계를 느낀다.”며 “입양부모들이 당당하고 자연스럽게 입양사실을 알리며 공개입양의 인식 활성화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작년에 설립된 공개입양양부모모임인 한국입양홍보회(www.mpak.co.kr) 사이트를 방문하면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연구의 방향을 시사하는 것이었으며,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정신강조, 사회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에까지 그 정신이 계승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FILE:EDUCATIO.HWP페스탈로찌(Pestalozzi)Ⅰ. 생애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

  • [자연]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내용
  • 연구대상, 내용에 의해 정의하지 않습니다. 물리학, 생물학, 화학, 경제학, 정치학. 이런 것들은 과학의 분파들이지 과학에 대한 정의는 아니라는 겁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오늘날 받아들이고 있는 과학의 정의는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도출된 지식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과학이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즉, 과학적 지식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일부분이란 말입니다. 그렇다면 과학적 방법이란 어떤 것을 의미할

  • [기독교아동교육] 아동과 성경
  • .hwp ▪ 방선기(1996). 살아있는 성경 공부, 총신대학부설 기독교교육연구소▪ 이봉구(1979). 어린이와 교회와 기독교 교육, 대한기독교 교육 협회Ⅴ. 부록 (설문지)설 문 지안녕하십니까? 저희는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입니다. 본 설문지는 효과적인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해 기독교 가정의 어린이들이 어떤 성경을 소유하고 있으며, 어떤 종류의 성경을 사용하고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만들어진 설문지입니다. 바쁘시겠지만 조

  • 몰몬교 보고서
  • 할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도구인 기독교교육의 견고한 체계를 만들어 가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기독교 이단연구, 탁명환, 한국종교문제연구소, 1986 기독교의 이단들, 신창섭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총회 교육부, 2000 Monism, 쿠르트 반 고든, 은성 몰몬교는 기독교인가, 고든 프래서, 생명의 말씀사, 1982 http://veryhsw.com.ne.kr/idan/molmon.htm#몰몬교의%20기원 http://www.isomang.net/pds/bbs130/23.이단-몰몬교.hw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