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성공 실패 사례 -TV 사극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성공. 실패 사례
- <TV 사극>을 중심으로 -
I.<사극>의 정의, 흐름, 기본현황
1.사극의 정의와 흐름
1)사극의 정의
2)사극 흐름의 변화 -TV 사극을 중심으로
II.사극의 성공-사극열풍, 새로운 역사표현방식인 <사극>을 만들어내다.
1. 사극열풍의 시초 <용의 눈물>
2. 사극을 통한 문화콘텐츠로의 발전가능성을 내비치다. <명성황후>
3. 40년의 세월동안 8번에 걸쳐 방영된 사극. <장희빈>
1)장희빈은 왜 사극의 인기 주인공이 되었는가.
2)변화되고 있는 장희빈과 주변 인물들에 대한 인식
III. 사극의 실패 -대중의 공감을 얻어내지 못하다-
1. 그녀는 악인인가 선인인가 <천추태후>
2. 민족의 화합을 꿈꾸며 공동 제작한 사극 <사육신>
IV. 사극의 변화, 상상을 통해 새로운 공감을 꿈꾸다
1.왕이 아닌 한 사람의 인간으로써 왕을 바라보다. 퓨전사극 <해를 품은 달>
2.만화책에서 드라마로, 아픈 역사에 다가서다. 팩션사극 <각시탈>
V. 사극을 어떻게 볼 것인가
참고자료
Ⅰ. <사극>의 정의, 흐름, 기본현황
1. 사극의 정의와 흐름
1) 사극(史劇)의 정의
과거에 있었던 사실을 바탕으로 만든 연극, 희곡,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을 뜻함.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역사적 사실을 다루는 tv 드라마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극은 1964년 TV에서 방영된 故김재형PD 연출 드라마 ‘국토만리’를 최초로 제작되기 시작되었다.
- 정통사극(시대극)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이어진 역사극의 형태. 철저한 고증을 통한 역사 재현이 특징. wrap container content relate 드라마로서의 극적인 전개가 부족하고, 주인공을 과도하게 미화하거나 영웅화 하는 단점이 있음.
- 퓨전사극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 그리고 현재까지 역사극의 형태. 상상력과 극작법을 통한 흥미 위주가 특징. 드라마의 허구적인 내용으로 인해 역사를 왜곡한다는 문제점이 있음. 상상의 비중 여부에 따라 ‘팩션사극’이나 ‘퓨전사극’으로 명명되기도 함.
2) 사극 흐름의 변화 이영미, 「(드라마)텔레비전 사극의 전성기, 그 발전동력과 방향」, 『작가세계 79』, 세계사, 2008, p.292-302
- TV 사극을 중심으로 -
1970년대 사극이 역사극으로써 첫 선을 보인이래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극은 계속해서 시청자들에게 여러 모습으로 소개되어왔다. 1980년대 이후, 2000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극들은 ‘시대’를 중심으로 제작되어졌는데, <조선왕조 500년>부터 <용의 눈물>에 이르는 작품들이 바로 ‘시대’를 중심으로 한 사극이었다. 199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많은 수의 사극들이 이러한 흐름에 맞춰 시대를 중심으로 제작되어져왔는데, 이러한 시대중심의 사극이 1990년대 초반부터 <용의 눈물>이 방영되기 이전까지 침체기를 겪음에 따라 새로운 모습의 사극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2000년대에 이르러 사극의 흐름은 ‘시대’중심에서 ‘정쟁’과 ‘인물’을 중심으로 한 사극으로 점차 변화되어갔다.
2001년 방영된 사극 <여인천하>가 사료적 근거에 매이지 않고 양반과 후궁, 상인들이 이합집산을 하며 정쟁을 벌이는 이야기를 다룬 이후, 아예 정쟁 혹은 국가 부족 간의 싸움이 중심을 이루는 작품이 새로운 흐름으로써 자리하게 되었는데, ‘정쟁’을 중심으로 한 사극들은 공교롭게도 그 시기의 ‘선거’와 맞물려서 성장했다. ‘선거’를 통한 사극의 성장은 곧 정치적 이슈와 사회적 이슈, 정경유착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풍자로까지 이어져, 2000년대의 작품에서는 정치인과 상인집단의 세력결탁이 중요하게 취급되고 일본 중국 등 국가 간의 문제가 함께 얽히는 복잡한 양상도 띄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 <다모> 등이 뒤를 이루는 ‘퓨전사극’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퓨전사극’의 등장으로 사극은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된다. ‘퓨전사극’의 등장으로 또 다른 흐름인 ‘인물’을 중심으로 한 사극이 ‘정쟁’중심의 사극과 맞물려 성장하기 시작하는데, 이러한 인물 중심 사극의 성장에는 퓨전사극의 성공을 통한 ‘특정인물’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상상이 가미됨으로써 가능하게 되었던 것이다. ‘퓨전사극’의 맥락에서 보자면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2000년대에 이르러 급격히 성장하게 된 ‘특정인물’을 중심으로 한 사극은 1990년대 말 방영된 <허준>의 발판을 딛고 전혀 다른 차원으로 발전한 ‘새로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02년 방영된 <다모>를 필두로 이어 <대장금> 등의 성공으로 새로운 사극의 흐름으로써 자리매김하게 된 인물중심의 사극은 이후, 기생이나 화원 등 특정 직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이어져, 기술직이나 예술인 등 특정 직업인들의 이야기가 만들어지는데 큰 영향을 끼치기도 했으며, 왕과 중신들의 이야기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는 <불멸의 이순신>, <이산>, <대왕 세종>조차, 전쟁의 전략과 무기 제작기술, 그림, 천문과학 등의 자연과학 기술 등, 전문 영역의 이야기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도록 만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 역사와 문화콘텐츠(창작사례 중심으로)
  • 역사와 문화콘텐츠(문화콘텐츠 창작사례)목 차Ⅰ. 머리말1. 문화콘텐츠란?2. 역사와 문화콘텐츠Ⅱ. 아날로그 콘텐츠1. 역사축제 : 연천 전곡리 구석기축제2. 테마파크 : 신라밀레니엄파크Ⅲ. 디지털 콘텐츠1. 게임 : 삼국지2. 캐릭터 : 아스테릭스3. 영화 : 글레디에이터Ⅳ. 맺음말참고문헌Ⅰ. 머리말‘문화콘텐츠’는 현대에 와서 새롭게 생겨난 용어이다. ‘문학’이나 ‘예술’과 같은 용어에서 보듯이 어떤 용어의 개념과 범주는 오랜 시간

  • [한류문화] 아시아권에서의 한류열풍
  • TV드라마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베낀 흔적이 역력하다고 비판하면서 한국 드라마가 지금은 인기를 끌고는 있지만 머지 않아 중국 드라마가 그 인기도를 따라잡을 것이라는 자신감을 과시하였다.5.맺음말우리나라로서 생각해 본다면 96년부터 시작된 한국의 문화 컨텐츠 자원을 후세까지 넘겨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많은 실패와 좌절이 있었으며 물론 그 실패와 좌절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한류’가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하지만 본문

  • [마케팅]한류 스타 마케팅 연구
  • 성공사례 및 향후과제1. 한류 마케팅의 성공사례1) 한류마케팅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① 아시아의 청소년을 사로잡은 S.M. Entertainment② 1인 기업, ‘욘사마’ 배용준 마케팅2. 한류 마케팅의 향후 과제Ⅰ. 한류 마케팅 정의 및 발생 배경1. 한류의 정의 :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있는 한국대중문화열기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문화관광부에서 정의하고 있는 `한류(韓流)는 중국, 일본, 대만, 베

  • [경영]한류의 성공사례
  • 목 차1. 문화산업과 문화 콘텐츠 산업(1) 문화산업이란?(2) 문화콘텐츠 산업 (3) 미래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 산업2. 한류, 그리고 문화콘텐츠산업(1) 한류란 무엇인가?(2) 문화콘텐츠산업과 한류(3) 한류의 어제와 오늘3. 한류 진출현황 및 성공사례(1) 중국과 일본의 문화콘텐츠 수출 동향(2) 중국, 일본으로의 문화콘텐츠 수출 과정(3) 음반 콘텐츠 (4) 드라마 콘텐츠(5) 영화 콘텐츠(6) 한류와 연관된 성공사례 4. 한류가 미치는 영향(1) 문화적 영

  • [한중문화] 한류 열풍과 지속 방안
  • TV(星光衛視)와 같은 오락성 위주의 TV들이 앞다투어 한국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음. 2. 한류의 영향 및 효과 ①한류현상이 한국 제품의 구매 열기로 이어지고 또 구매 열기가 한류를 지속시키는 상호 보완적 측면 ②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의 진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수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친밀감 등 이미지 개선이나 간접적인 광고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 1) 문화컨텐츠 수출 증가 2003년중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수출은 2억 3,003만달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