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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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이란?

1) 문화/예술 마케팅의 발전

2) 문화/예술 마케팅의 종류


가. 구전마케팅

나. 장소마케팅
다. 두바이 마케팅
3) 문화/예술 마케팅의 필요성

2. 해외진출에 성공한 드라마 컨텐츠(대장금)

1) 대장금 성공요인

2) 해외에서의 대장금 성공

3) 실행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산업적 효과

(1) OSMU1 : Re-Created Contents

① Post-Media Mix Contents

② Applied Contents

(2) OSMU2- Merchandise Licensing

① Licensed Goods

② Licensed O.P.B


4) OSMU 평가

① 사전 기획된 OSMU

② 브랜드 관리상의 문제점

③ 콘텐츠 개발의 선순환

3. 현재 한류 마케팅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드러낸 한류 문화컨텐츠

1) 마케팅 실패 컨텐츠로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를 선정한 이유

2) 영화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

3) ‘엽기적인 그녀’의 성공

4) 영화 “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 의 실패 요인

4. 현재 한류마케팅의 한계점

1)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한류 스타 내세우기

2) 드라마, 영화 등의 주제의 한계 (다양성 결여)

3) 철저한 시장 조사와 치밀한 마케팅 전략의 부족 (장기적 안목과 전략의 부재)

4) 일회성 한류 성공에 도취하여 점차 시들고 있는 동아시아의 한류

5. 새로운 한류 마케팅의 필요성과 그 전략

6. 드라마 “선덕여왕”을 통해 본 한류 마케팅 전략

1) 드라마 “선덕여왕” 을 선정한 이유 :

2) 드라마 선덕여왕의 SWOT 분석
3) 드라마 “선덕여왕”의 해외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① PPL(Products in placement : 콘텐츠 내 상품 간접 광고) 전략

② NINTENDO, PSP, PC게임 등의 개발

③ 시사회, 쇼케이스 행사를 통한 홍보 마케팅


본문내용
다. 두바이 마케팅

단기간내에 세계적인 명소로 자리잡은 두바이의 마케팅 사례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 위한 벤치마킹이 될 수 있다. 거의 사막의 불모지였던 두바이가 현재와 같은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던 것은 탁월한 홍보와 마케팅 전략에서 나온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에는 수요를 파악하고 건설을 하는 것이 원칙이나 두바이의 경우 수요보다 먼저 공급을 하고, 이후에 사업자들을 유치하는 전략을 채택하였다. 그러다 보니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했던 것이다. 즉, 중동의 작은 도시 두바이를 어떻게 하면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도시를 만들 것인가를 위해 두바이는 치밀한 홍보전략을 추진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첫째, 명품전략이다. 두바이 건물과 프로젝트가 하나같이 세계 최고, 최대, 최초를 표방하고 있다. 달에서도 보인다는 팜 아일랜드와 세계 최고의 빌딩 버즈두바이를 건설한 이유도 바로 두바이를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세계적인 이벤트 전략이다. 하룻밤 최고 숙박비가 1000만 원이 넘어 ‘세계에서 가장 비싼 호텔’ 중 하나이며, 자칭 7성호텔이라고 불리어지는 ‘버즈 알 아랍’ 호텔은 홍보이벤트로 마련된 타이거 우즈의 샷이 이 호텔을 단숨에 세계 최고 호텔로 만들어 놓았다. 또한 세계 적토마들이 모인 660만 달러 상금인 두바이월드컵 등 각종 스포츠 경기마다 세계 최대의 상금을 걸어 두바이를 홍보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
셋째, 기업에게 최대한의 자유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었다. 영어를 공용화하고 적극적으로 외국인을 채용하여 순혈주의를 배격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해 주었다. 이로써 외국인에게 두바이에 와서 비즈니스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게 된 것이다.


3) 문화/예술 마케팅의 필요성

-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마케팅의 주체가 누구냐 하는 측면보다는 고객, 욕구, 효율성 등의 개념
- 마케팅의 객체로서 존재하는 고객이라는 개념과 함께 그들이 시장을 통해 보여 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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