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 아시아권에서의 한류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과 문제점

2.연구의 이론적 고찰

1) 중국, 일본, 대만에서 성공한 ‘한류’
2) ‘한류’가 가져다 주는 경제적 효과
3) ‘한류’가 가져다 주는 사회적 효과

3.실증적 연구

사례1) ‘한류’열풍을 기내식으로 이어간다!
사례2) 충북, 상해 BT교류합의.
사례3) ‘대장금’이 뭐길래.

4.결론

1) ‘한류’이것이 문제다
2) ‘한류’의 적 ‘혐한류’
3) 근시안 적인 ‘한류’의 대처방안과 개선되야할 점.

5. 맺음말

본문내용
1)연구의 목적
현대 사회에서 ‘한류’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문화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이제는 정치, 경제, 사회등의 모든 분야에서 한국의 큰힘이 되어가고있는 ‘한류’.
하지만 정작 한국 사람에게 ‘한류’에 대해서 묻는다면 아마 막연히 외국에서 뜨는데 성공한 한국의 스타들이란 말 정도밖에는 하지 못할 것이다.
우선 ‘한류’란 단어는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단어가 아니다. 당시에 얼마나 큰 화제가 됐으면 중국에서 ‘한류’라는 없던 단어를 만들어 내기까지 했을지 한국에만 사는 우리가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다.
이에 ‘한류’가 우리나라에 줄수 있는 각종분야에서의 영향력과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가 개선해 나아가야 할 점에대해 연구해 보도록 한다.

2)연구방법과 문제점
첫째로 인터넷 뉴스와 신문, tv뉴스등과 같은 곳에 나오는 ‘한류’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둘째로는 중국에서 유학하던 당시 사귀었던 중국인 친구 몇몇과 통화를 해 보고 객관적으로 느끼는 중국에서의 ‘한류’에 대한 느낌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셋째로는 문화 콘텐츠 진흥원에 접속하여 우리나라 ‘한류’의 진정한 의미와 ‘한류’의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한국 문화 컨텐츠 진흥원(http://www.kocca.or.kr/)
한국 외국어대학 외국학 종합연구센터 중국 연구소 남종호 책임연구원
<한국경제> 2005년 11월 17일자 박성희 논설위원
<연합뉴스> 2005년 11월 17일자 보도자료
<문화일보> 2005년 11월 19일자 백화수기자
<京華時報> 2004년 4월 24일자 王乾平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한류열풍에 대해서
  • 아시아권에 불어닥친 한류열풍에 힘입어 우리 문화산업의 수출액은 지난 2002년에 7500만불까지 치솟았고, 2003년에는 7800만불 이상을 기록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내한 하는 동아시아의 팬들도 부쩍 늘어나 이를 이용한 관광 상품도 등장하였다. 장동건과 원빈이 출연한 ‘태극기 휘날리며’ 촬영장에 수많은 일본여성들이 찾아온 것도 관광 상품 중의 하나였다고 한다. 이 같은 한류열풍에 정부는 2002년 8월 중국의 주요도시에

  • 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한류 열풍의 장점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하며 초유의 문화상품을 수출한국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파급력5. 한류열풍의 단점한류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최근의 대중문화는 한국 특유의 콘텐츠가 없다상업적 목적에 따른 무분별한 진출로 현지 국가들의 반발의 우려가 있다6. 앞으로의 전망과 대책한류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한류의 의미한류(韓流)란 최근 수년 사이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권

  • [대중문화]한류열풍에 대해서
  •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2000년 2월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2002년에 방송된 드라마 ‘겨울연가’가 한류 열풍을 일으킬지 짐작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 다른 드라마와 비슷하게 여기고 시청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아시아권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를 얻어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데

  • [한류] 한류의 원인과 해외시장에서 위치 현황과 경제적효과 및 성공요인(hwp)
  • 문화교류는 아직 자연 발생적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서로의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소통은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어떤 교류이든 그것은 모두 유익한 것이며, 동아시아 국가들 간에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이제까지와는 다른 차원으로 확대되는 것은 분명 환영하고 격려할 만한 일이다. 한류는 열풍이 아니라 가능성이다. 우리가 만들어 가야 할 한류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결코 도외시할 수는 없는 일이지만, 그러나 아직도

  • [문화교류] 한류열풍을 통한 한국과 일본과의 화해
  • 한류의 문제점결론한류열풍의 나아가야 할 길서론한국과 일본은 많은 세월 시비와 싸움으로 안좋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임진왜란, 일제강점기, 독도 문제등등 여러 가지 과거, 현재 일들로 인해 서로 안 좋은 감정이 싹틀 수밖에는 없었다. 그 안 좋은 감정들로 인해서 한국, 일본은 가까운 위치에 비슷한 문화적 취향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깝지만 먼 나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큰 벽을 가지고 있다.그렇지만 요즘 아시아권에서 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